티스토리 뷰

S펜이 장착된 삼성전자의 최고 기대작 중 하나인 갤럭시 노트10과 노트10 플러스 모델이 8/8일 언팩을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이미 언론에 공개된 많은 정보들에서 크게 빗겨나가지는 않는 모습이었지만, 그래도 고사양이 표준이 된 시대에 새로운 시도를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 모습을 보여주는 노트 시리즈의 10번째 작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인 소견도 약간 포함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10 제품 스펙, 출고가, 가격, 디자인 등 알아보기

 

갤럭시노트10 플러스 스펙, 특장점, 디자인

 

1. 갤럭시 노트10의 주요 부품 스펙

 

▶ 7nm의 CPU와 12GB 램의 스펙으로 무장하다

 

S9와 노트9는 10nm 공정의 CPU를 사용했으며, S10은 8nm 공정의 CPU를 사용했기 때문에  8nm 공정으로 출시될 가능성이 있었지만 실제론 7nm 공정 CPU로 출시돼었고, 현재까지 정보를 종합해보면 노트10과 플러스 모델엔 S10과 동일한 GPU(말리G76 Mp12)를 장착한 7nm 엑시노스 9825가 장착됬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갤럭시 모델 최초로 12GB 램을 장착하고 있는데, 이는 기본 어플의 메모리 상승, 5G 관련 프로그램의 추가, 덱스 모드의 메모리 사용량, 여러 멀티테스킹과 영상 편집등을 고려해 채택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물론 용량이 너무 크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 처럼 덱스, 게임, 녹스, 삼성노트, 인터넷도 여러 가지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겐 12GB 메모리는 꽤 만족스러운 용량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트리플 카메라를 적용하다

 

 

후면 카메라는 듀얼 카메라를 장착했던 전작에 비해 트리플 카메라(16MP 초광각, 12MP 광각, 12MP망원)를 장착하고 있으며, 16MP 초광각 카메라는 123' 화각을 가지고 있고, 광각 카메라는 F1.5 / F2.4 조리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트10 플러스 모델엔 뎁스 비전 카메라가 추가로 장착되어 있고, 가구의 크기를 측정한다거나, 물체를 3D 스캐너로 스캔해 입체적인 GIF로 변환해주는 재미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갤럭시노트10 S펜과 삼성 덱스의 진화

 

▶ S펜을 활용한 동영상 촬영, 제스처 기능, 삼성 노트의 발전

 

S펜을 이용해 동영상 촬영 중 그림을 그려 넣는 등 특수 효과를 넣을 수 있는데 카메라 촬영 중 이런 특수 효과를 넣을 수 있는 성능에 놀라움을 느꼈고, 제가 자녀들의 성장 영상을 자주 촬영하다 보니 밋밋한 영상보단 S펜을 이용한 재미난 영상이 더욱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줄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S펜은 계속된 진화를 거듭해 필기용 펜으로서는 이미 훌륭한 수준의 필압과 성능을 보여주고 있고 나아가 블루투스 연동을 통해 사진을 촬영하는 등의 조작이 가능했었는데, 이번 노트10에선 s펜을 좌우로 돌려 카메라 줌/아웃 조작을 한다던지, 위/아래로 움직여 볼륨 조절을 하고, 좌/우로 움직여 사진 이동을 하는 등의 제스처 기능까지 추가되었습니다.

 

제스처 기능은 카메라 영역이 아니더라도 다른 영역에서도 활용도가 높은 기능이기 때문에, 다른 조작을 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지 않을까란 추측이 듭니다.

 

 

 

삼성 노트에 작성된 필기를 인식해 텍스트 문자로 변환하는 기능도 제공되는데, 제가 직접 작성한 글씨를 텍스트로 변경하는데 아무런 문제 없이 진행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많은 테스트를 해본 것은 아니지만 이 정도의 인식률이면 꽤 높은 수준의 인식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작성한 필기체를 "선" 단위로 하이라이트를 부여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이런 기능들은 삼성 노트를 사용하는데 조금 더 효율을 향상 시키고, 즐거움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펜을 생각한다면 S펜이 내장된 갤럭시노트10은 최고의 스마트폰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계속해서 진화 중인 삼성 덱스

 

갤럭시 노트 10의 삼성 덱스는 기존의 덱스보다 한 단계 향상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덱스를 사용하지 않으셨다면 모르겠지만 저처럼 가끔 사용하시는 경우라면 조금은 기대할만한 기능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좀 더 자세히 기능을 파악해보면 기존엔 DEX 케이블 or 덱스 스테이션을 모니터 HDMI 케이블에 연결해야 사용 가능했던 것을 USB 케이블을 이용해 PC 상에서도 가상 OS처럼 띄울 수 있는 기능이라 합니다. 사실 이 기능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모바일 게임을 큰 화면에서 하고 싶은데 여유 모니터가 없는 경우엔 활용성이 있다고 보이는 기능입니다. 

 

 

 

▶ 지문인식 기능

갤럭시 S10부터 적용되었던 초음파 지문인식이 적용 되었으며, S10에 적용된 초음파 지문인식이 물기가 있는 상황에서도 인식이 가능했기 때문에 노트10 제품에서도 그 정도의 성능은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기술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안구인식이 사라진 것이라고는 하지만, 계속 잘 사용하고 있던 입장으로서는 지문인식만 지원하는 것은 다소 아쉬움이 남습니다.

 

 

 

 

▶ 고속 충전 모드와 배터리

배터리 용량은 노트10 모델이 3500mAh를, 노트10 플러스 모델엔 4,300mAh를 적용해 기존 제품들과 큰 차이점 없는 배터리 수준입니다.

 

하지만 갤럭시노트10엔 배터리 용량에 대한 불만과 5G 사용에 따른 배터리 소모량을 최대한 커버하기 위해서인지 스마트 무선충전 2.0과 고속 유선 충전을 지원하고 있는데, 무선충전기와 유선 충전기가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이어야 된다는 단점이 있겠지만 충전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배터리 부분은 만족할만한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 게임과 관련된 연결성 강화

 

 

삼성에선 갤럭시를 PC처럼 사용하거나 게임을 좀 더 쾌적하게 진행할 수 있는 게임 튜너 등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번엔 게임 플레이 링크라는 새로운 기능을 선보이면서 사전예약 사은품으로 게임 패드를 제공하는 등 게임에 관련된 소비자 충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심여를 기울이는 모습입니다.

 

위 사진의 게임패드는 잠깐 만저봤는데 생각보다 나쁘진 않았습니다. 혹시라도 게임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게임 패드가 전시된 곳에 가셔서 한번 쯤 조작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전체적인 노트10 스펙 정리

 

 

3. 갤럭시 노트10 출고가, 가격

 

 

갤럭시 노트10 출고가가 공개되었습니다. (출고가격은 기타 할인이 반영되기 전의 가격이라, 대리점 마다 정책이 다르다는 점도 중요합니다)

 

  • 갤럭시 노트10 256GB 출고가 : 1,248,500원
  • 갤럭시 노트10 플러스 256GB 출고가 : 1,397,000원
  • 갤럭시 노트10 플러스 512GB 출고가 : 1,496,000원 

 

 

 

위와 같은 사전예약 혜택, 파손 보험 혜택, 판매처마다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어차피 구입하실 생각이시라면 혜택 많은 곳에서(저렴한 매장이나, 온라인 샵, 카페 등) 구매해 최대한의 혜택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 것 같습니다. 만약 사전 예약을 하지 못하셨더라도 가능한 저렴하거나 혜택이 많은 곳에서 구매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고, 어차피 구매하실 생각이시라면 사전 예약은 놓이면 안되는 혜택 중 하나라 생각됩니다. 

 

 

 

 

4. 갤럭시 노트10 디자인과 디스플레이

 

▶ 시네마틱 인피니티 디스플레이

 

 

갤럭시노트10엔 6.3형 디스플레이를, 노트10 플러스 모델엔 6.8형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으며, 전작인 노트8이 6.3, 노트 9가 6.4였다는 것을 생각하면 플러스 모델의 6.8인치는 굉장히 큰 디스플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스플레이 크기에 비해 노트10의 베젤이 얇아 디자인적인 면에서 굉장히 이쁘게 잘 뽑았다는 생각입니다. 진짜 이쁩니다..

 

그리고 전면 카메라는 디스플레이 중앙에 위치한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는데, 제 개인적인 취향은 중앙부보단 S10과 같이 우측에 위치한 카메라를 좋아하기 때문에 다소 아쉬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개인 취향이고, 중앙에 위치해도 불편한 건 없을 것 같으니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 주변 환경에 상관없이 선명한 컬러를 표현할 수 있다는 VDE(독일의 규격 인증기관)로부터 DCI-P3 색 영역 내 100% 컬러 볼륨 인증받았다고 하며, 블루라이트 감소시키는 기능으로 EyeCOmfort 인증도 받아 사용자의 눈 건강까지 생각하는 디스플레이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 제품 전체 크기는 생각보다 크지 않았다

 

갤럭시노트10 전면 사진
갤럭시노트10 플러스 전면 사진

 

제가 노트8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노트10을 잡아보니 화면 크기에 비해 그립감이 좋아젔다는 느낌이 들었고, 만약 S펜을 사용하고 싶지만 노트 제품이 너무 커서 사용하시기가 꺼려지셨다면 이 제품도 하나의 대안일 수 있겠다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플러스 모델의 경우 잡았을때 조금 크다는 느낌을 받았지만, 기존 노트 제품에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셨다면 노트10 플러스 제품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물론 실제 잡아보셔야 정확한 가늠이 가실 것이고, 구입하실땐 어떤 케이스를 장착하실 건지도 고려해서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일반 노트10 후면
플러스 모델 후면

 

후면 좌측 상단엔 카메라와 플래시가 배치되어 있고, 키 버튼은 좌측에 전부 배치되어 있습니다.

 

 

갤럭시노트10 플러스 상측부(그냥 10 모델은 사진이 너무 흔들려서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상측엔 SD카드와 USIM 트레이 공간으로 추정되는 부분이 있고, 노트10 모델은 SD카드를 미지원 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이어폰 단자가 사라진 하단면

 

노트10 하단부 디자인
노트10 플러스 하단부 디자인

 

매년 새로운 갤럭시 모델이 출시될 때마다 3.5mm 이어폰 젝 단자의 존재 유무는 관심사였던 것 같았고, 그때마다 3.5mm 젝을 유지해왔었지만 노트10부턴 USB-C 타입이 적용되면서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분명 3.5mm 이어폰 단자를 사용하기 위해선 별도 컨버터를 사용해야 되기 때문에 아쉬운 점도 있으리라 생각되지만, 결국 제가 좋아하던 안구 인식이 삭제된 것처럼 제품의 변화 과정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2019/09/03 - 갤럭시노트10 스펙, 덱스, 디자인 실 사용기

2019/08/18 - 노트10 UAG 모나크 리뷰

2019/09/07 - 노트10 플러스 5G 속도, 삼성노트, 카메라 리뷰

2019/04/22 - 갤럭시S10 사용 후기 및 개봉기 (실 사용기)

2019/11/11 - 갤럭시 A90 5G 스펙 좋네요.

 

여기까지 이번에 사전예약을 진행하고 있는 갤럭시 노트10에 대하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이번에 사전예약을 통해 구매할 계획이지만, 아직 고민 중이시거나 사전 예약기간이 지나서 구입하시는 분들이시라면, 가급적 저렴한 곳을 찾아 구입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