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노트 8부터 지원된 삼성 덱스란 기능을 발표 당시부터 기대했던 기능이었는데, 초기엔 삼성 덱스 스테이션으로만 이용 가능해(덱스 케이블로는 불가) 실용성이 다소 낮았다 할 수 있었습니다. 저 또한 이런 불편함으로 사용하지 않았었지요.

 

차기 모델인 갤럭시 노트 9부터 덱스 케이블 단독 연결로 덱스를 실행할 수 있는 수준까지 올라왔고, 듀얼 모드까지 지원해 휴대폰과 덱스 모드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단계까지 왔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스크톱과 노트북 중간 포지션 제품이라 많은 관심을 받진 못했던 것 같습니다.

 

 

삼성 덱스 케이블 구매 후기

 

삼성 덱스 케이블이 노트8에서 지원될까?

 

1. 노트 9 용 삼성 덱스 정품 케이블을 구매하다

 

 

제가 덱스 케이블을 구매한 이유가 노트 8에 실험을 하기 위해서가 아닌, 가족이 사용하는 갤럭시 S10에 사용해보기 위해 삼성 정품 덱스 케이블을 구매하게 됐습니다

 

사실 정품을 구매할까, 조금 더 저렴한 제품을 구매할까를 많이 고민했었는데, 아무래도 HDMI에 전용 기능이 포함돼있는 것 같아 그냥 정품 덱스 케이블을 대략 3만 원 초반에 구매하게 됐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면 구입 시 시행착오를 겪으셨다는 분들이 계신 것도 정품 구매에 한몫한 것 같습니다)

 

 

2. 삼성 덱스 케이블 스펙 및 케이블 정리 방법

▶ 삼성 덱스 케이블 스펙

  • HDMI 버전 : HDMI 2.0 (4K 60Hz HDMI 출력)
  • 보관 온도 : -20℃ ~ 50
  • 적정 사용 온도 : 0℃ ~ 35
  • 지원 모델 (공식적인) : 갤럭시 노트 9, 갤럭시 탭 S4
  • 인터페이스 : USB-C 타입
  • 케이블 길이 : 1.3m
  • 특이 사항 : 삼성 덱스 전용 케이블

 

▶ 삼성 덱스 케이블 정리 방법

 

덱스 케이블 재질이 삼성 충전 케이블(검은색)과 비슷한 느낌이지만 조금 더 변형 상태(꺾은 상태)를 잘 유지됐고, 두께도 충전 케이블 2배 정도 되는 수준이라 무난했습니다. 게다가 끈 타입이 아닌 케이블 정리용 클립(?) 재공을 재공하고 있고, 특히 클립도 2개를 재공하고 있어 좌/우 동시 정리가 가능해 굉장히 깔끔한 덱스 케이블 정리가 가능합니다. 

 

 

3. 삼성 덱스 케이블 S10과 노트 8에 동작될까?

덱스 케이블 스펙에도 나왔지만 노트 9와 갤럭시 탭 S4에 대한 지원만 명시돼 제가 보유 중인 갤럭시 S10, 노트 8의 지워 유무는 불확실한 상황이지만, 노트 9의 상위 모델답게 S10에선 문제없이 실행됨을 확인했습니다.

 

그나마 S10 노트 9의 상위 모델이니 지원됐다지만, 노트 8은 노트 9 대비 구형 모델이기도 하고, 공식 홈페이지에 명시돼, 지원 유무를 확인해 볼 생각도 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의미 없는 행동이 귀찮기도 했었지만, 이왕 구매한거 한번 연결이나 해보자는 생각으로 연결해봤습니다.

 

 

노트8 USB C 포트에 덱스 케이블 연결

 

모니터 HDMI 포트에 삼성 덱스 케이블 연결

 

USB-C 포트는 갤럭시 노트 8에 체결하면 되고, HDMI 포트는 모니터 HDMI 포트에 체결하면 되는데, 위에서도 언급드렸듯이 덱스 케이블 자체에 탄성이 있어 휘었을 때 조립부에 무리가 가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휴대폰을 이리저리 움직여도 케이블이 잘 변형되고 잘 유지돼, 노트 8을 조금 더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 갤럭시 덱스 모드의 삼성 브라우저 실행화면

 

삼성 브라우저 최대화 화면 (사용된 휴대폰 기기는 갤럭시 노트8)

 

처음엔 아무런 반응이 없어서 동작 안 되는 줄 알았는데, 휴대폰에 출력되는 안내 내용을 확인하고 나니 위 화면처럼 정상적인 덱스 모드로 부팅이 됐습니다. 바탕화면 구성도 갤럭시 S10 대비 차이점이 없어 생각보다 놀랬지만, 어쩌면 당연한 것일 텐데 S10 대비 다소 렉(느림,, 끊김?) 현상이 있는 느낌이었습니다. 이 느낌을 표현하면 덱스 모드 단독 사용으론 특별히 불편함을 못 느낄 것 같았고, 휴대폰과 동시 사용한다면 발열 때문에 다소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는 수준입니다.

 

 

 

4. 노트 9에 지원하는 덱스 패드는 지원할까?

초기 삼성 덱스는 듀얼 모드를 지원하지 않아 덱스 모드에선 휴대폰 사용이 불가능했는데, 덱스 케이블을 이용하니 노트 8에서도 듀얼 모드가 사용 가능해 효율면에서 실사용 가능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그럼 마우스가 없을 때나, 그림 그릴 때 활용할 수 있는 덱스 패드는 어디까지 지원될까요?

 

 

 

갤럭시 노트 8에서도 덱스 패드 모드가 정상적으로 동작되었고, 세로 모드, 가로 모드도 정상적으로 변환됐습니다.

 

 

 

손을 이용한 덱스 패드는 정상적으로 동작됨을 확인했고, 기본 세로 모드로 동작되고, 화면 회전을 통해 가로모드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이로서 블루투스가 없는 환경에서도 삼성 덱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지만, 사실 저는 프레젠테이션을 잘하지 않기 때문에 이 기능은 크게 와닫지는 않았습니다.(평소 마우스와 함께 사용합니다)

 

그리고 노트 9에선 S펜을 화면에 가까이 가져갔을 때 활성화되는 포인터란 기능을 이용해 덱스 패드를 컨트롤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이 기능이 S펜을 지원하는 노트 8에서도 정상 동작되는지 확인해봤습니다.

 

 

 

화면과 거리가 있을 땐 마우스 커서 움직임으로 동작됩니다

화면과 접촉했을 땐 마우스 클릭 동작과 유사하게 동작됩니다.

 

그리고 노트 8에서도 위의 동작이 정상적으로 동작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S노트를 이용한 그림을 그린다던지, 필기를 한다던지,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사용한 그림을 그릴 수도 있기 때문에, 소형 와콤 타블렛 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타블렛처럼 완벽하진 않겠지만, 그래도 적응이되면 꽤 쓸만하지 않나 싶습니다.

 

 

 

5. 덱스 케이블을 이용한 노트 8 덱스 모드 시연 영상

 

 

화면이 다소 흔들립니다.

 

사실 덱스가 노트북과 모바일 기기의 중간 단계 기능이라 포지션이 애매하기도 하고, 홍보도 많이 안되고, 덱스 케이블과 모니터가 필수인 단독 사용 불가능한 기능이라 활용도가 다소 떨어지긴 합니다. 이런 이유로 개봉기 위주로만 많은 포스팅이 존재하는 게 아닐까란 생각합니다.

 

추천글 : 갤럭시 노트10 스펙, 출고가, 가격

 

그래서 다음 기회에 실제 제가 덱스를 활용하고 있는 활용기 리뷰를 통해, 덱스를 어떻게 하면 실사용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지 간접 체험시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