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선 물걸레 청소기 코드 제로A9에 대한 2번째 사용후기 포스팅 입니다. 앞전엔 개봉기와 거치대 조립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했으며, 이번 포스팅에선 바착 청소키트를 포함한 4가지 키트 리뷰와 청소기 청소 방법, 물걸레 청소기 리뷰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이 사용한 후 작성하는 리뷰인만큼 제 개인적인 경험이 반영되 있으며, 최상의 내용을 전달 드리기위해 여러번 검수를 했지만 혹시라도 오기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드립니다.

 

 

무선 물걸레 청소기 추천, 코드 제로 A9 사용 후기

 

무선 물걸레 청소기 추천

 

1. 바닥 청소용 융 키트 사용기 및 청소 방법

▶  바닥청소용 키트 사용기

 

 

바닥청소용 키트는 사람이 청소기를 어떻게 움직이냐에 따라 쉽게 회전할 수 있는 관절 구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생각하는데, 코드 제로 A9은 사람의 관절과 비슷한 구조로 제작되 제 기준에선 꽤 편한하게 움직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관절형 구조를 선택했기 때문에 위,아래로 꺽이는게 좀 더 수월 하긴 한데,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드리긴 했지만 이런 구조를 선택한 이유는 물걸레 청소기 거치대에 거치시 하단부 꺽임에 의한 기기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함으로 추측됩니다. 

 

 

 

 

하단부는 먼지 흡입 시 머리카락 감김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융 제질의 롤러가 장착되 있있다고 하는데, 실제 사용해보면 면 머리카락 감김이 많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용환경과 융 제질의 노후화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하단부 좌,우에 2개의 작은 롤러와 중앙 상단에 1개의 중형 롤러가 장착되 청소기가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며, 위 사진 기준 중앙 상단에 위치한 큰 롤러를 사용한 이유는 사람이 누르는 힘을 직접 받는 부분이라 큰 롤러가 사용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특히 롤러에 의해 높아진 높이는 청소용 융 롤러에 의해 흡입된 먼지가 외부로 튕겨저 나가는 문제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좌/우/상측에 회색의 털(?)이 부착되 있습니다.

 

 

한가지 더 설명드려야 될 부분이 바닥 청소용 키트엔 롤러를 분당 960회 회전 시킬 수 있는 모터가 포함되 있는데(LG 공식홈 기준), 이 모터는 롤러 회전을 통해 먼지를 당기는 역할을 수행하고, 당겨진 먼지는 위 사진의 중앙부에 뚫려있는 홈의 강력한 흡입력을 통해 먼지통으로 빨려들어가게 됩니다.

 

 

 

 

무선 청소기를 들고 청소를 해보면 전원을 키고 끄거나, 파워 모드를 키고 끄는것에 불편함이 없었고, 청소기 상측으로 바람이 도출되기 때문에 청소하는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바람이 오지 않는 점도 참으로 좋습니다. 다만 이 전 포스팅에서 언급 드렸지만 높은 모터 출력에 의해 다소 소음이 있는 편인데, 이는 사람에 따라선 거슬릴 수도 있는 수준 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 흡입력 좋은게 더 좋으니 크게 문제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무선 청소기인 만큼 가장 중요한 것은 흡입력과 얼마나 먼지를 잘 흡입하느냐일 것이고, 저는 이것을 확인하기 위해 쌀알을 바닦에 뿌려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청소기의 롤 회전과 강력한 흡입력으로 깔끔하게 청소가 됬고, 쌀알이라는 특성상 굉장히 약한힘에도 팅겨나갈 수 있다는 것을 고려했을때 적은량이 뜅겨저 나갔기 때문에 이 또한 양호한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무선 청소기와 유선 청소기의 파워 차이를 비교하는 것은 옳은 것은 아니라 생각하지만, 이 정도라면 유선 청소기와 버금가는 수준이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정도로 훌륭한 흡입력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가볍고 쉽게 팅겨나갈 수 있는 물체는 파워모드가 아닌 일반모드로 청소를 진행하셔야 됩니다. 파워모드를 하면 롤 회전이 너무 빨라 생각보다 많이 튕겨저 나갈 수 있는데, 이건 코드 제로만의 문제는 아니고 다른 청소기들도 그랬으니 특별히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조금 더 사용 후기를 작성해보면 전 자녀가 많기도 하고 가족들도 자주 놀러오는 편이라 머리카락, 과자 부스러와 같은 청소하기 힘든 먼지가 바닥에 많은 편인데, 이런 환경에서 청소기를 사용해보면 청소하면서 움직이기도 편하고, 흡입도 잘되고, 관리하기도 편해 굉장히 만족스러운 청소가 가능했습니다. 물론 제 기준이겠지만요~ 

 

 

▶ 코드제로 A9 바닥 청소 키트 청소 방법

 

바닥청소용 킷트는 융 재질응 사용하기 때문에 가끔 한번씩 세척을 해줄 필요성이 있고, 사람의 손이 잘 닫지 않는 모터 사이의 틈세 먼지도 가끔씩 제거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관리하는 것이 청소기를 오랫동안 관리하고, 청소를 깨끗하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 할 수 있으며, 키트를 분리하는 방법은 하단 우측에 있는 붉은 나사를 회전시켜 롤을 들어 빼내시면 되니 매우 간단하게 분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2. 코드제로 A9 침구 청소 및 다용도 키트 사용기

▶ 침구 청소용 키트 사용기

 

보통 청소기에 포함된 침구 청소를 할 수 있는 키트는 솔 타입으로 많이 제작되는 편이고 침구청소 전용 제품이 타격(두드림)을 통해 떨어저나간 먼지를 흡입하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코드제로 A9은 솔 타입이 아닌 두드림을 통한 먼지 제거 방법을 사용해, 침구 청소나 차량 먼지 청소에서 조금 더 효율적인 먼지 제거가 가능하다 생각됩니다. 물론 솔 타입이 더 좋을때도 있긴 하지만 솔 타입 자체가 원단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입장은 두드리는 타입이 조금 더 고급 기능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두드림 기능은 LG 공시홈페이지 기준 분당 4,000회를 시행한다는데, 코드제로 A9이 모터 기술이나, 배터리 착달식의 장점을 얼마나 잘 활용했는지 잘 보여주는 예라 생각되며, 위 동영상 소리만 들어봐도 얼마나 빠르게 움직이는지 감이 오지 않으실까 생각됩니다.

 

 

 

▶ 틈세 및 다용도 청소 키트 사용기

 

나이프 형태를 취하고 있는 틈세 청소용 킷트를 이용하면, 천정의 먼지를 제거 한다거나, 높은 곳의 먼지를 제거하거나, 위 사진 처럼 모서리 또는 틈 사이를 깔끔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자녀를 키우는 입장에서 쇼파 틈세나, 거실장 뒷 틈세등을 청소할때, 나이프 형 키트를 굉장히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용도 흡입구 킷트는 솔 타입과 일반 흡입구 타이입으로 변환해 사용할 수 있는데, 솔 타입을 이용해 문틈과 같은 좁고 각진 공간을 청소하기에 유용한 키트입니다. 특히 제 경우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 키보드에 먼지가 많이 쌓이는 편인데(제 노트북은 키보드를 통해 공기가 순환됩니다), 다용도 솔 킷트를 사용하면 꽤 깔끔하게 내부 이물까지 청소를 하는 편입니다.

 

 

3. 무선 물걸레 청소기 필터 청소하기

 

 

먼지통을 비우기 위해선 코드 제로 A9의 하단부의 앞쪽(중간은 배터리 탈착 버튼)에 있는 먼지통 레버를 눌러 뚜껑을 열 수 있는데, 뚜껑은 쉽게 열리고 금속망 필터에 감겨있는 이물을 제외하곤 전부 낙하되는 구조입니다. 다만 버튼이 하단에 위차한 것은 배터리 장착 및 바람 나오는 위치와 같은 구조라 어쩔 수 없이 선택된 것 같은데, 사람과 환경에 따라선 걸리적 거림에 의한 다소 불편함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선 걸레 청소기 코드제로A9의 제가 생각하는 가장 훌륭한 장점 중하나 중 하나는 내부 금속망 필터를 분리/청소 할 수 있다는 점인데, 이 기능을 통해 청소기 내부를 굉장히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어서 깔끔한 청소기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굉장히 유용합니다.

 

특히 금속망 필터는 틈세용 키트(나이프 형태)를 하단에 꽂아 돌리는 방법으로 분리 시킬 수 있고 저 처럼 귀찮으신 분들은 그냥 손으로 돌릴 수도 있는데, 손으로 빼내면 손이 지저분해 진다는 단점이 있겠지만 반대로 그만큼 어떠한 상황속에서도 쉽게 분리가 가능한 장점이기도 합니다.

 

 

 

 

사이크론 기술을 이용해 청소기 왠만한 먼지는 외부로 배출되지 않도록 먼지통으로 분리되지만, 작은 미세먼지라도 배출되지 않도록 HAPA필터와 마이크로 필터도 포함되 있습니다. 이 필터는 무선 청소기의 상단부 뚜껑을 틀면 나오는데, 뚜껑안의 노란색 부분이 큰 먼지를 1차로 제거하는 마이크로 필터, 뚜껑에 있는 흰색 필터가 2차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HAPA 필터 입니다.

 

그리고 필터 꾸껑을 열었으니 말씀드리는데 이 두가지 필터는 공식 홈페이지기준 월 1회 정도씩 물세척을 권장하고 이있는데, 필터의 특성상 빨레하듯이 세척하는 것이 아닌 흐르는 물에 멀지를 씻겨내듯이 세척해야 됩니다.

 

 

 

 

분리된 필터류는 물세척을 통해 깨끗하게 세척한 후 적어도 24시간 이상 자연건조 또는 선풍기를 이용한 건조를 통해 완벽하게 건조시킨 후 재장착해 사용하시면 되는데, 만약 완전 건조되지 않은 상태로 장착하면 기기 고장이나 청소기가 동작하다 멈추는 현상을 겪을 수도 있으니 완전 건조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청소기 필터라는 특성상 장기간 사용하다보면 쉰내(?)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마이크로 필터(노란색)이 여유분으로 제공되었다면 교체해주시길 바랍니다. 이 방법이 완벽하진 않더라도 꽤 훌륭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4. 매트리스 청소 키트, 굳은 먼지 청소 키트도 있습니다

 

 

매트리스 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전용 청소기 킷트도 제공되고 있는데, 킷트 좌/우가 뚫여있어 공기를 흡입할때 매트리스 자체가 끌려와 공기 흡입이 막히는 현상을 방지해주는 구조입니다. 카페트 류는 바닥청소 키트와 같은 키트로 청소시 흡입구가 막혀 청소기가 멈추는 경구가 꽤 많은데, 이 키트를 사용하면 이런 것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굳은먼지를 흡입할 수 있는 청소기 킷트도 포함되 있는데, 다른 킷트와 다른 점이라면 딱딱한 브러쉬를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수세미처럼 굳은 먼지가 제거되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굳은 먼지를 제거하면서 무선 청소기로 즉시 흡입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될 키트라 생각됩니다.

 

 

 

5. 무선 물걸레 청소기 리뷰

 

 

제가 지금까지 사용해왔던 물걸레는 일회용 포를 사용한 물걸레, 물걸레 전용 청소기를 사용해 봤었는데, 코드 제로A9 처럼 청소기에 키트 형식으로 장착할 수 있는 청소기는 처음 사용해봤습니다. 

 

 

 

 

물걸레 청소기 물탱크 역할은 상단의 검정색 뚜껑이 담당하는데, 중앙의 흰색 버튼을 눌러 쉽게 분리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분리된 물탱크는 좌측의 검적색 고무마게를 열고 물걸레 청소기 구입 시 함께 제공되는 물 보충 컵을 이용해 보충 할 수 있습니다. 물 넣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무선 물걸레 청소기

 

물걸레 청소기의 하단을 보면 물걸레 포 2개를 부착할 수 있도록 찍찍이가 부착되 있고, 위 2번째 사진의 원판 홀 사이에 보이는 검정색 돌기부분에서 물걸레가 촉촉할 수 있또록 물을 지속적으로 보충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중앙앙을 보시면 구멍이 하나 보이실 텐데 제가 알기론 이 부분이 먼지를 흡입하는 부분이고, 이를 통해 물걸레 청소를 하면서 일반 청소를 함께 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공식 홈페이지에 함께 가능한 것으로 소개가..). 하지만 청소해야될 곳의 오염도가 심하다면(저 처럼 자녀를 많이 키우시는 경우가 특히 해당될 듯 합니다) 일반 청소기로 청소를 진행 후 물걸레 청소를 진행하셔야 되는데, 이렇게 진행하지 않으면 물걸레가 쉽게 오염되 청소하면서 바닥을 오염시키는 문제가 발생됩니다. 

 

 

 

무선 물걸레 청소기에 청소포 부착 사진

 

물걸레는 찍찍찍이 타입이기 때문에 매우 쉽게 부착할 수 있고 밀착력과 부착력도 우수한 편이라 할 수 있지만, 우수한 밀착력과 부착력에 의해 통풍이 잘 안되고 쉽게 쉰내가 난다는 단점이 있으니 있으니 사용 후에는 필히 세척 후 보관하시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이 문제는 다른 물걸레 청소기를 사용했을때도 경험했던 문제인데, 아무래도 물을 사용하다보니 발생되는 상황이라 사용자의 꼼꼼한 관리만이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물걸레를 관리하시는게 시간적으로나, 상황적으로 어려우시다면, 추가 비용이 발생되긴 하겠지만 일회용 청소포를 구매해 이용하실 수도 있다고 합니다.

 

 

 

 

물걸레 청소기를 실제 동작시킨 영상인데 일반적인 청소상황에선 물이 고이거나 하난 경험은 겪지 못했고, 물걸레도 항상 촉촉하게 유지되 꽤 괜찮은 바착 청소 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수동이나 자동으로 뿌리는 방식이 아니라 청소된 물기가 이정하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됩니다. 

 

물 조절 단계도 좌측 스위치를 통해 2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데, 마루 타입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코드제로A9 개봉기 & 스텐드 조립 후기◀

 

이렇게 무선 물걸레 청소기 코드제로 A9의 2번째 포스팅을 완료 했습니다. 아무래도 제 사용 위주다보니 이용자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도 있으니, 제가 작성한 내용은 참고사항 정도로 읽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