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는 요즘 신용카드의 포인트 적립과 할인 혜택을 주로 할 것이냐, 아니면 제로페이를 통한 소득공제 40%를 선택할 것이냐라는 생각의 딜레마에 빠져가고 있습니다. 신용카드야 워낙 많이 사용하고 열심히 알아보다 보니 어느 정도 혜택 내용들을 알고 있지만, 제로페이에 대해선 관심만 있었지 초기 가맹점이 적었던 것 때문에 크게 와닫질 않아서 큰 관심이 없었던 게 사실인데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신한카드가 워낙 혜택이 좋아서 말이지요...ㅠ)

 

하지만 연말정산 소득공제는 언제나 고민스러운 부분이 있고, 언젠간 제로페이도 함께 사용하게 될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이번 기회에 제로페이에 대해 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제로페이란?

 

 

제로페이는 신용카드 결제를 진행할 때 발생되는 카드 수수료(카드사, 결제대행사 등)를 최소화하고자 만들어진 결제 시스템으로, 소상공인의 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카드 수수료보다 줄이기 위해 서울시와 정부, 금융사가 협력해 만들어진 간편 결제 방법입니다. 

 

제로페이를 이용 가능하도록 등록된 가맹점의 QR 코드를 간편 결제 앱을 통해 스캔하면 자신의 계좌에서 현금이 인출되는 계좌이체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 방법은 중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위챗 페이라는 QR 코드 스캔 방식과 비슷한 방식으로 보시면됩니다.

 

 

중국에 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거지도 QR코드로 돈을 받고, 일부 매장은 직원 없이 매장 테이블에 비치된 QR코드를 스캔해 돈을 지불하면 음식을 가져다주는 방식을 사용할 정도로 대중화된 간편 결제 방식입니다. 그만큼 편하게 이용가능하다고 볼 수 있는데, 그 대신 오히려 카드 들고 가면 결제를 못하는 경우가 꽤 많다는 단점이 있었죠....

 

 

제로페이 사용 방법

결제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지만 실제 활용적인 측면에선 2가지로 나눌 수 있으니, 이 두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자신의 간편 결제 앱(제 경우는 신한은행, 우리은행 어플 정도가 되겠네요)을 실행해 가맹점에 비치된 QR코드를 스캔해 결제금액을 입력하거나, 무인 계산기(ex : 페스트 푸드 무인 계산기), PC 모니터와 같은 디지털 화면을 스캔해 결제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 방식이 제가 위에서도 언급드렸던 중국에서 대중화된 위챗 페이와 같은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자신의 간편 결제 앱에서 QR 코드를 생성해 가맹점 직원이 바코드 스캐너로 QR 코드를 스캔해주는 방식입니다.

 

두 방법 중 자신이 선호하는 방법으로 결제를 진행하시면 되고, 제휴된 간편 결제 앱도 IBK기업은행, PAYCO, 신한은행, NPAY 등 20개 은행 & 9개 핀테크 앱에서 가능하다고 하니 원하시는 결제사업자를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제로페이 혜택은?

제로페이는 소비자와 소상공인 두 그룹에게 피해 갈 수 없는 달콤한 혜택을 재공하고 있기 때문에, 두 그룹에 대해 나누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맹점 혜택

가맹점은 소상공인과 일반 가맹점으로 분류되고, 일반 가맹점보단 소상공인에게 매출 구간별 적은 수수료율을 차등해 수익구조 개선에 도움을 주는 혜택입니다.

 

  • 직전 연도 매출 8억 원 이하 수수료 0%
  • 직전 연도 매출 8억 초과 ~ 12억 이하 수수료 0.3%
  • 직전 연도 매출 12억 초과 수수료 0.5%
  • 일반 가맹점은 신용카드보다 낮은 수수료를 재공 하지만 공식적인 수수료율은 기제 되지 않았고, 이런 점에서 신용카드 수수료 대비 어느 정도 효율성이 있는지 의문이 듭니다. 확고한 혜택이 있을 시 수수료율을 공개했을 테니깐 말이지요.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소상공인이은 상시근로자가 5명 미만인 (건설, 제조, 운수, 광업은 10명 미만)이고, 주된 업종별 평균 매출액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를 소상공인이라 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기준으로 볼 때 소규모 자영업자와 편의점이 에게 조금 더 혜택을 주기 위해 만들어젔다는게 구조적으로 눈에 들어옵니다.

 

 

소비자 혜택

소비자 입장에선 크게 3가지(실제론 2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제로페이로 사용한 대금에 대해 최대 40%의 연말정산 소득공제율이 반영된다는 점이고, 신용카드 최대 15%, 체크카드 최대 30% 보다 높은 연말정산 혜택을 누릴 수 있고, 연말정산 시 신용카드와 같은 선상으로 보기 때문에 신용카드 + 체크카드 + 현금영수증 + 제로페이 총 사용금액 25% 초과 금액에 대해 소득공제가 인정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봤더니 총 사용금액 25%는 신용카드 > 체크카드 > 전통시장 순으로(공제율이 낮은 순서부터 적용) 총 급여액 25% 구간을 메운다고 하니, 제로페이와 신용카드를 병행하신다면 혜택 좋은 신용카드나, 포인트 적립 많은 신용카드로 15%를 사용한 후 나머질 제로페이로 사용하는 게 유리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예제를 들어 혜택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연봉 4,000만 원인 B 씨의 총 급여액 25% 구간은 1,000만 원이기 때문에, 1,000만 원 이상 사용금액부터 소득공제 혜택 대상이 됩니다.
  • 신용카드 1,000만 원을 사용, 제로페이 1,000만 원을 상용했다면 신용카드부터 총급여액을 메우기 때문에 제로페이 1,000만 원에 대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깁니다.
  • 그러면 제로페이 2,000만원 사용과 신용카드 1,000만원, 제로페이 1,000만원 중 어느 것이 더 유리할까요? 제 생각은 혜택 좋은 카드만 잘 선택한다면 신용카드와 제로페이 혼합 사용이 유리한 조건이라 보이네요.

 

소득 공제된 내용은 이외에도 복잡한 부분들이 많으니 참고용으로만 활용 부탁드리고,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드립니다

 

 

 

 

 

두 번째는 문화시설 및 공용주차장과 같은 공공시설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혜택 장소와 할인율은 각 시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공용주차장이 포함되기 때문에 공용주차장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에겐 좋은 혜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서울시 기준으로만 보더라도 가족단위인 제가 혜택 받을 만한 곳은 없고, 서울랜드가 된다고 들었던 것 같은데 서울랜드와 같은 놀이시설에 대한 혜택도 나와있지 않아 아쉬움이 많습니다. 게다가 제가 사용하는 딥드림 플래티넘만 하더라도 본연의 적립(할인) 혜택 이외에, 무이자 할부, 이벤트성 카드 청구할인 등을 많이 하기 때문에 이런 혜택에 비해선 굉장히 부족하게 느껴지는 면이 큽니다.

 

그래도 공공시설에 대한 혜택은 좋아 보이니, 사용한다면 신용카드와 제로페이를 병행해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제로페이 전용 어플이 아닌 현재 사용 중인 간편 결제 어플을 통해서도 결제할 수 있다는 점인데, 이 부분은 차라리 통합된 하나의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훨씬 좋았을 것 같은 아쉬움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중국의 위챗 페이와 같이 하나의 시스템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고, 사실 금융사 어플이나, 페이 어플을 사용해 결제한다는게 혜택 내용이 될 수 있는 것인지 좀 의아한 부분이 있습니다.

 

 

 

제로페이가 신용카드를 대체할 수 있을까?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이라는 타깃이 분명한 서비스기 때문에 일반 가맹점에 대한 혜택이 어느 정도 보장되지 않는다면 이 이상의 확장엔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특히 소비자 입장에서도 제로페이만을 사용하기엔 아직 사용 불가능한 곳도 있고, 소득공제를 제외한 신용카드보다 혜택 내용도 부족하고, 가끔 결제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고 하는 것을 보면 아직 신용카드 대체하긴 어렵다는 것도 현실입니다. (이런 이유로 제로페이를 사용하려 해도 신용카드(체크, 현금)와 병행 사용은 아직까진 필수입니다)

 

게다가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이라는 타깃이 분명한 서비스기 때문에 일반 가맹점에 대한 혜택이 어느 정도 보장되지 않는다면 이 이상의 확장엔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생각되긴 하지만, 적어도 소득공제 40%라는 혜택은 무시할 수 없는 수치기 때문에 연말정산에 민감하시거나, 편의점을 주로 이용하시는 분들에겐 분명히 효과적인 수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초기 제로페이가 상용화됐을 땐 이걸 누가 사용하나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최근 편의점에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어느 정도 대중화 물살을 타기 시작했고, 여기서 노만 잘 저어서 모든 매장이 제로페이를 사용하게 된다면 신용카드와 대등한 서비스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