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을 알게된 것은 꾀 오랜 시간이 지났었는데요. 한 두번하고 없어질 줄 알았던 정책이 꾀 오래 지속되고 있어서, 저 또한 지원해봤었고 운좋게도 당첨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사실 경쟁율도 경쟁율지만 가구 구성원과 거주기간 점수등이 포함되 당첨된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청년 통장에대한 간략한 설명과 후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통장 개설 후기


경기도 일하는 청년 통장 지원 자격


일단 지원하시는 분의 소득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건강 보험료를 얼마를 납부하고 계시냐인데요. 의료 보험료 납부 금액을 초과하면 지원이 불가능하니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 여기서 알아둘 것이 노인 장기 요양 보험료를 제외한 의료 보험 금액이란 점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납부하는 의료 보험 금액엔 요양보험료가 포함되어 있으니, 건강보험 공단 웹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요양보험료를 뺀 금액을 확인해보신 후 지원하시면 되실텐데요. 저와 주변 지인들도 경험했던 오류였기 때문에, 요양보험을 제외하는 것은 자신이 신청 기준에 포함되는지를 판단할때 중요한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청년 통장 선발 기준


그리고 공고문 내용을 보면 심사항목 5종 중 소득구간, 근로기간, 도 거주기간, 가구특성, 가산점 이렇게 5가지 평가 항목이 있다고 되어있는데요.

당시 고객센터 구두 문의시 근로기간과 도 거주기간은 5년이 최고 인정 기간이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저는 두 조건이 5년을 초과해 점수가 높았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자녀도 많은 편이라 자녀 점수도 높았기 때문에 유리했던 것이라 생각되기도 하고요. (자녀 기준으로만 따지만 낮은 소득쪽에 속하긴 합니다)

한편 같이 지원했던 지인 중 아쉽게도 미 당첨되신 분이 계셨는데, 저와의 차이는 근속기간 차이와 자녀차이가 있었던 것을 제외하면 다른 사항은 저와 비슷했는데요. 아무래도 가족 구성원의 차이도 있겠지만, 근속기간의 차이도 무시 못할 차이가 아니었을까란 생각을 합니다. 


만약 경기도권 기업에 근무중이시면서 근속기간과 거주기간이 높고, 가족구원도 자녀 한명 정도 있는 수준이고, 거주하시는 지역의 경쟁율이 낮을 거라 예상되신다면 지원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청년 통장 입금 내역


청년 통장은 매월 20일 10만원을 농협 계좌로 자동 이체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자동 이체는 개인이 신청해야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온라인의 잡아바라는 경기도 일자리 재단 관련 홈페이지에서 입금 내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입금내역은 1~3일 정도 지난 평일 기준으로 확인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고, 잡아바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경기도 지원금 172,000원의 입금 내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원금은 말일 부터 월 초 사이에 입금 내역이 표시되니, 늦게 입금됬다고 고객센터에 연락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고객센터도 전화가 잘 안되서, 특별히 연락 필요한 상황이 아닌이상 안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청년 통장은 3년간의 기간동안 원금 390만원에 경기도 지원금을 포함한 1000만원을 받을 수 있는 청년을 위한 경기도 지원 혜택 중에 하나인데요. 이 외에도 많은 지원 정책 (청년 마이너스 통장 등..)이 존재하니, 경기도 일자리재단의 잡아바 홈페이지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