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이크로소프트엣지 삭제보단 기본 브라우저를 변경하자.

 

윈도우10이 출시되면서 등장한 브라우저가 마이크로소프트엣지 브라우저죠. 등장 당시만 해도 인터넷 익스플로러 보다도 인지도가 낮아 사용층이 너무 적었던 브라우저였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엔 2가지 내용을 다루려 합니다. 

 

첫 번째는 기본 설정 값을 다른 브라우저가 실행되도록 변경하기 (굳이 삭제할 필요가 없죠...)

두 번째는 마이크로소프트엣지 브라우저 최신 버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엣지 삭제 없이 다른 브라우저를 기본으로 설정하기

 

마이크로소프트엣지 브라우저를 다른 브라우저로 변경할 수 있고, 변경 대상의 대표적인 예는 Chrome 브라우저가 되겠습니다.

 

크롬 브라우저는 구글에서 만든 프로그램으로서 굉장히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신 프로그램이기도 하고, 어찌 보면 마이크로소프트엣지 브라우저의 뼈대도 크롬 브라우저이기 때문이죠. (크롬 브라우저는 사랑이죠..)

 

그러고보니 최근에 마이크로 소프트가 꽤 많은 변화를 주는 것 같단 생각인데요. 경쟁사 뼈대를 사용하는 것도 그렇고, 윈도우10 무료 다운로드 ISO 파일을 풀고 있는 것도 그렇고...말이죠.. 이건 다들 저장하고 계시죠?

 

 

 

 

 

좌측 하단 윈도우 아이콘을 누르신 후 설정 메뉴로 이동합니다.

 

 

 

 

우측 메뉴 중 앱(설치 제거, 기본값, 옵션 기능)을 선택합니다.

 

 

 

 

이제 좌측 메뉴의 기본 앱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이 항목에서 아래로 조금 내려오시면 웹 브라우저 항목이 보이실 것이고, Microsoft Edge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다른 브라우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Chrome 브라우저로 변경해 사용 중이며, 인터넷 창이 자동으로 열릴 시 Chrome이 열리게 됩니다.

 

 

새로워진 마이크로소프트엣지 브라우저

 

 

 

새로운 버전이 발표된 것은 올초였습니다.

 

기존의 마이너 업데이트가 아닌 뼈대부터 바꿔버린 새로운 마이크로소프트엣지 브라우저가 탄생된 것인데요. 초기 방식은 HTML 방식으로 구성됐던 것 같습니다만, 새로워진 마이크로소프트엣지는 크로미움 기반으로 동작되도록 변경됐습니다. 

 

 

 

 

크로미움은 구글에서 시작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였으며, 지금의 크롬과 뼈대는 같지만 안정성 면에서 차이가 있다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엣지는 크로미움 안정성을 개선하고(아마 했겠죠?) 자신들만의 스타일을 적용해 새롭게 탄생시킨 것이죠.

 

 

 

놀라워진 확장성

 

마이크로소프트엣지는 자신만이 최고다라는 생각보다 남들이 우세한 부분을 어떻게 흡수할 것인지 많이 고민한 흔적이 보이는데요. 그중 돋보이는 것이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확장 프로그램은 Chrome이 가장 먼저 시작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무료 VPN을 사용하거나, 웹 사이트 번경 기능을 추가하는 등 브라우저 이상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죠. 

 

 

 

 

게다가 마이크로소프트엣지는 확장 프로그램 후발 주자답게 Chrome 확장 프로그램도 지원해, 부족한 확장 프로그램 생태계를 지탱하도록 구성했습니다.

 

그리고 기존보다 훨씬 더 가볍고 빠릿빠릿해진 느낌이 있습니다. 조금 저사양 컴퓨터라면 Chorme보다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를 사용하는 게 좋을 수도 있을 것 같긴 한데, 이 부분은 스타일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엣지는 운영체제 기본 프로그램이라 삭제를 하더라도 깔끔하게 되진 안겠지요. 그렇다면 삭제하는 것보단 기본 프로그램 설정을 변경해 사용하지 않는 게 가장 좋겠다란 게 제 생각입니다.

 

>> 나에게 도움되는 콘텐츠 <<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