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2년 초 윈도우11이 출시될 예정이고 시스템 요구 사양이 공개되면서 관심이 뜨겁습니다. 특히 전반적인 UI를 사용자 친화적이고 생산적으로 변경하며, 기존대비 성능도 10% 이상(?) 향상 시켰다고하니 기대가 좀 되긴합니다.

 

윈도우XP에서 윈도우7로 올라갈때의 감동 수준까진 못되겠지만, 그렇더라도 MS도 운영체제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으니 이번에 좀 기대해보려고 합니다 ㅎㅎ..

 

1. 윈도우11을 위한 최소 요구사항

최소 요구사항이란 이 정도 시스템을 갖추지 않으면 운영하는데 불편함이 있거나 불가능할 수 있는 기준입니다. 그리고 이번 업데이트에선 TPM 2.0 항목을 포함시켰는데, 이 칩이 없다면 동작 자체가 안될 수 있어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1) 요구사항

  • 프로세서 : 듀얼코어 1Ghz 이상의 64BIT 프로세서 또는 SOC(System on a Chip)
  • 메모리 : 4GB 이상
  • 저장공간 : 64GB 이상
  • 시스템 펌웨어 : UEFI 보안 부팅 가능
  • TPM : TPM 버전 2.0
  • 그래픽 카드 : DirectX 12 이상 호환 (WDDM2.0 드라이버 포함)
  • 디스플레이 : 대각선 9인치 이상 HD 해상도 이상 디스플레이 + 8비트 컬러 이상

 

TPM 2.0은 보안과 관련된 항목이며 CPU에 내장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런데 구형이라면 이해하겠지만 최신형 CPU에도 없는 모델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논란이 된 부분입니다.

 

 

이렇게 논란임에도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이 기능을 요구하는 이유는 보안성과 성능 향상을 위해서라하는데요. 이 기능을 이용하면 운영체에서 부담해야 될 보안 항목의 효율이 높아져 전체적인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어 필수 항목이 되었다고 하네요.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추구 다루겠습니다~~)

 

2) 윈도우11 호환성 검사

아래 사이트를 이용해 검사 앱을 다운로드하면 윈도우11 업그레이드 가능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하며, 아직 공식적으로 파일이 올라오진 않았지만 21년 말이나 22년 초에 파일 공개가 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 링크가 변경되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드립니다

 

📌 윈도우11 호환성 검사 다운로드 공식 사이트

 

Windows 11 사양 - Microsoft

Microsoft의 Windows 11 사양 및 기능에 대한 개요를 확인하세요. Windows 11 컴퓨터 요구 사항 및 유용한 정보를 알아보세요.

www.microsoft.com

 

 

2. 윈도우10에서 업그레이드 비용이 드나요?

현재까진 비용에 대한 언급은 없지만 윈도우7에서 10으로 올라갈 때처럼 일정기간 무료 업그레이드를 지원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윈도우10이 15년도에 출시되었기 때문에, 11로 올라가는 것을 1회성으로 재공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보다 대부분의 PC는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겠지만, 자신의 컴퓨터가 해당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우선시되야할 것 같네요.

 

3. 대표적인 변화점

현재 대표적인 변화점은 운영체제 UI들 수 있습니다. 특히 UI변화가 안드로이드처럼 좀 더 직관적으로 변화된 것 같고, 어떤 부분은 맥 OS처럼 변경된 부분도 있어 보입니다.

 

 

특징적인 부분은 UI의 디자인적인 변화와 인터페이스겠지만, 이전보다 조금 더 사용자 친화적이고 한 곳에 모아볼 수 있는 형태로 진화된다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다른 기기와의 연동성, 생산성 극대화를 위한 여러 부가기능이 기본 옵션으로 탑재되는 등 기대할 만한 기능들도 더럿보이는데요. 적어도 마이크로 소프트가 안드로이드와 맥 OS에 점유율을 넘겨주기 않기 위해 필사적인 만큼 지속적으로 사용자 친화적인 기능들을 선보일 것이란 예상도 많은 상황입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