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 정리

은행과의 거래는 살아가면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만큼 개인의 신용등급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 할 수 있는데요. 은행에 돈을 맡기거나, 투자를 시키는 경우엔 큰 문제가 없겠지만, 돈을 빌리는 경우라면 신용등급은 더욱더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미 5년 이상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용등급 무료조회가 좋은 이유는 은행권에서 조회할 경우 조회 자체만으로도 등급에 악영향이 발생될 수 있는데, 이 방법을 사용한다면 아무런 제약조건이 발생되지 않든다는 점도 큰 장점이라 보시면됩니다.  그래서 저도 5년 이상 이용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고요..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 - 3곳 정리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

 

내 금융사 등급은 대략 4개 정도로 분류되는데요. 일반적은 신용거래에도 영향이 있긴 하지만, 큰 금액이 오고 가는 전세자금의 경우 최소한의 이자로 운영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자기 자신을 관리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

 

신용등급 무료조회는 국가적인 측면에서 국민의 신용관리를 위해 시행된 제도이며, 각 신용등급사에선 연 3회를 1~4월(1회), 5~8월(2회), 9~12월(3회)로 정해진 기간에 1회씩 받을 수 있도록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토스를 제외한 올크레딧, 사이렌 24, 나이스 등 모든 신용등급사가 해당 기준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저 또한 한번 진행할 때 일괄 진행하는 습관을 들이고 있습니다.

 

 

올크레딧을 통한 신용등급 무료조회는 모바일과 PC에서 가능하지만, 대체적으로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모바일 버전 기준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 - 올크레딧

 

모바일 웹 사이트로 접속하시면 올해 리뉴얼된 사이트를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이전에 사용해보신 적 있으시다면 리뉴얼된 모습이 낯설게 느껴지실 수도 있으실 텐데, 드래그를 통한 가장 하단으로 이동하시면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 항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은 연 3회 재공

 

 

위에서도 잠깐 언급드렸었지만 신용등급 무료조회는 지정된 기간 동안 연 3회에 걸쳐 신청할 수 있는데요. 조회된 신용등급은 1일 기준... 그러니깐 24시간 기준으로 무제한 무료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놓이셨더라도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인지하셨다면 전 국민 신용조회 열람을 진행합니다.

 

 

 

 

아이핀

 

일단 대부분의 신용사는 아이핀을 이용한 로그인 인증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입되지 않으셨다면 가입을 하시면 되는데요. 총 2단계 인증이 진행되기 때문에 잊어버리기 쉽다는 단점이 있고, 이름 입력 시 띄어쓰기를 구분하는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지금은 모르겠습니다) 이런 점은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신용등급 및 점수

 

신용등급 무료조회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종합평점과 종합등급인데,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은행에서 이런 점수를 기준으로 판단한다고 했기 때문에 중요도가 높은 편인었는데요. 각 은행별 선호하는 신용사도 좀 다른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은행 방문 전엔 항상 전체 신용사의 신용등급 무료조회 하신 후 방문하시는 게 좋습니다. (저도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REPORT

 

특히 신용사별 수집하는 정보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고 점수 산정하는 체계가 다르기 때문에(예로 신용카드 연체 금액과 은행 이자 연체 금액에 대해 평가하는 정도가 다릅니다), 신용카드 연체를 1회 했더라도 어떤 곳은 신용등급 5등급이 되고, 어떤 곳은 신용등급 7등급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더 관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 2번째

나이스는 굉장히 유명한 신용등급 무료조회 사이트인 만큼, 신용등급은 같더라도 종합점수가 다르게 표시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4~5년 전이긴 하지만 저 또한 이 곳에서 신용등급 6~7등급일 때, 올크레딧에서 신용등급 5등급으로 표시된 적도 있기 때문에, 저는 은행 몇 개월 전엔 동일한 날 한 번에 무료조회를 진행해 비교해보곤 합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 - 나이스

 

접속은 모바일 웹브라우저를 통해 나이스 지킴이 사이트로 접속하시면 쉽게 접속하실 수 있고, 전 국민 신용조회 항목은 메뉴 가장 하단에 있기 때문에 접속되자마자 하단으로 드래그하시면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가능 회수

 

앞전에 설명드렸던 올크레딧과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신용등급 무료조회 가능 횟수 및 기간도 동일하기 때문에, 확인할 때 한 번에 진행하기 유용합니다. (참고로 여기서도 아이핀이 사용됩니다)

 

 

 

Report

 

7~8년 전엔 수집되는 정보도 각 신용등급 사별 차이가 좀 있었는데, 최근엔 1 금융을 포함한 은행권과 연체정보도 어느 정도 비슷하게 수집되는 것 같은데요. 그래도 약간의 차이가 발생될 수 있다는 점에 주의가 필요하고, 특히 연체정보가 있다면 신용 사별 신용등급에 많은 차이가 발생될 수 있으니 꼼꼼한 확인과 관리가 필요로 합니다.

 

 

 

 

신용등급 및 점수

 

자 이제 무료 조회된 신용등급과 점수를 보도록 할 텐데요. 타 신용등급사와 20점가량 차이가 발생되긴 하지만 동일한 신용등급을 가지는 것을 보실 수 있고, 이 차이가 1개의 연체 정보 때문에 꽤 많은 차이가 발생될 수 있다는 점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신용등급은 낮추는 건 정말 쉽지만 올리는 것은 컨설팅을 받지 않는 이상 정말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 같은데요. 저 또한 6~7등급까지 낮아졌다가 등급을 올리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거렸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이런 부분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등급 올리는데 3년 이상은 소요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팁을 하나 알려드리자면 요즘엔 연체가 발생돼도 즉시 등제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등록 자체가 안 되는 항목들도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될 소지가 있는 상황이라면 이런 부분을 고려하시는 것도 신용등급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

 

나이스에서도 신용등급 무료조회이긴 하지만 평가 요인을 깔끔하게 정리해 표시해주고 있는데요. 결국 대부분이 인지하고 있는 신용카드와 관련된 내용, 신용거래, 은행과의 거래 내역 등이 포함되긴 하는데, 무료 정보임에도 이 정도를 제공해준다는 것에 꽤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필요로 하다면 각 신용등급사의 유료 상품을 이용하시는 게 가장 효율적이고, 컨설팅도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함께 보시는 게 좋다고 봅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 3번째

 

토스는 몇 안 되는 횟수와 기간 제한 없이 신용등급 무료조회 가능한 곳이 토스이지 않나 생각되는데요. 어플 설치 후 인증만 받는다면 누구나 쉽게 이용 가능하단 점에서, 신용등급 관리에 굉장히 유용하고, 실용적이고, 실시간 급으로 대응 가능하단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수집된 정보를 점수화하는데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신용등급과 점수를 조회했더니 올크레딧과 동급으로 조회가 되었는데요. 이는 연체와 같은 정보가 없기 때문에 정확한 확인은 어렵겠지만, 어느 정도 비슷한 기준을 가지고 움직인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은행권에 방문하시기 1~2개월 전엔 전체 신용등급사 정보를 일괄 확인하시는 것이 바람직하긴 합니다.

 

 

 

 

 

토스는 신용등급에 관련된 솔루션을 주로 다루는 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좀 더 자세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사실 제시되는 기준이 좀 이상하다고 느껴지는 부분도 있었고, 달성하기 참 애매하다고 느껴지는 부분도 있었지만, 이러한 부분을 이해하고 있는 것이 자신의 신용등급 관리에 유리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보실 필요는 있습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 총정리

 

신용등급 무료조회에 대해 종합적인 내용을 다루어봤는데요. 각 신용 사별 점수 체계가 다르단 점을 언급드렸고, 한번 낮아진 신용등급을 끌어올리는 것도 쉽지 안다고 말씀드렸듯, 지금 당장 은행에 볼일 없다고 관리 안 하면 낭패 보는 날이 올 수도 있으니 꼭 무료조회를 이용한 관리를 받으실 필요가 있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