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DamonPS2 라는 안드로이드용 플스2 어플 버전이 V2.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텍스처 문제에 대한 많은 개선이 되었다고 공지되었는데, 실제로 진행해보면 제가 하는 게임의 텍스처 개선은 아직 조금 미흡한 부분이 있는데요.
이 미흡한 부분이 GPU에 상관없이 모두 적용되는 사항인 것인지, 아니면 엑시노스의 Adreno GPU에 대해서만 이런 텍스처 깨짐 등의 문제가 계속 발생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플스2 에뮬 DamonPS2 Pro V2.0

 

하지만 DamonPS2 V2.0 부터 성능과, 안정성에서 선택가능한 트윅 부분에 자동 옵션이 신규로 포함 되고, 노트8 안드로이드 9.0 버전이 적용되면서 전체적으로 높은 게임 프레임 상승 현상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OS 버전과 트윅 설정의 변경 후 전체적인 게임 프레임 향상 내용과 DamonPS2의 일반 버전과 Pro 버전의 차이점에 대해 다루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DamonPS2 일반버전과 프로버전 다운로드 링크(클릭)

DamonPS2 일반버전 다운로드

 

PS2 에뮬레이터 - DamonPS2 - PS2 PPSSPP PSP PS2 에뮬레이터 - Google Play 앱

가장 빠른 PS2 에뮬레이터. 상위 플레이 스테이션 2 에뮬레이터. PSP 에뮬레이터보다 더 재미 있습니다. PPSSPP 에뮬레이터를 넘어서.

play.google.com

 

 

DamonPS2 일반 버전과 Pro 차이점

 

일반 어플과 PRO의 차이
 
일반 버전도 게임 자체 프레임 제한을 두거나, 트윅도 중간 정도로 설정되어 있고, 렌더링도 기본 권장하는 설정인 X2로 설정 되어있기 때문에, 실제 게임 플레이를 하는덴 무리가 없는 옵션으로 지정되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다만 화면 회전, 렌더링 해상도에 대한 최소한의 제안과, 게임 패드를 연동할 수 없고, EE Spead Tweak, VU 속도 조절할 수 없으며, 메모리 카드 저장 개수, 게임 콘텐츠 삭제 기능에 대한 제안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문제가 없다면 일반 버전도 사용하는데 무리는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광고 팝업창
 
물론 일반 버전의 경우 일부 잠겨있는 옵션을 사용하기 위해선 광고 시청을 통해 1회성 잠금 해제를 진행할 수 있는데, 만약 게임을 자주 즐기고 계신 분이시라면 1회성 광고 시청은 답답할 수도 있으니 PRO 버전을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렌더링의 배율 (X1 ~ X5) 부분의 차이가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파이널 판타지X_원본
파이널 판타지X - DamonPS2 원본 이미지
파이널판타지X 렌더링X2
파이널판타지X 렌더링 X5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휴대폰의 경우 렌더링 차이에 따른 그래픽 차이가 조금 느껴지긴 하는데, 만약 모니터 등으로 연결해서 하시는 경우라면 그 차이는 더욱 크게 느껴지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의도된 것인지 모르겠지만 렌더링 차이에 따른 그래픽 품질 차이는 꾀 많이 발생되는 편인데, 그에 비해 실제 게임 프레임 드롭 상태는 큰 차이가 발생하지는 않는데요.
 
만약 이 부분도 의도된 것이라면 결국 향후에도 비슷하리라 생각되고, 결국 고해상도의 게임 플레이를 위해선 PRO 버전의 사용이 필요할 수도 있다는 결론이 나오긴 하겠네요.
 
모바일로 PS2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단 것도 대단하긴 한데.... 요즘 모바일 게임이 너무 고퀄리티로 출시되 더 대단하단 생각이 듭니다. 물론 에뮬 사용빈도가 많이 줄어든단 생각이 들지만요..
 
콘솔게임과 다르게 가차 시스템을 적용하니 "모바일 게임 무료 다운로드"를 할 수 있으니 그 확상속도는 어머어마하다 하다 할 수 있으니 PS2 에뮬이 다소 느리다면 차라리 "무료 모바일 게임"을 하시는 게 오히려 좋을 수 있겠네요..

 

▼▼ 모바일 게임 PC로 하는 방법과 모바일 게임 추천 LIST은 아래 링크 클릭해 확인

 

 

전체적인 게임 프레임 향상

 
지난 포스팅에선 게임 프레임을 최대한 뽑기 위해 사운드 OFF, 기타 트윅을 속도 위주로 변경한 후 게임 튜너까지 최대 속도로 진행했었고, 그나마 대표적인 게임인 파이널 판타지X 기준으로, 20 ~ 45 프레임을 보여주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이 정도의 프레임은 게임은 플레이는 가능하지만 답답해서 안 하게 되는 상태라고 말한다면, 지금은 답답함은 있지만 게임 플레이가 가능한 수준까지 도달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게임 중에도 프레임 드롭이 자주 발생되기 때문에, 절대적이라곤 할 수 없겠지만요.
 
파이널판타지X 게임 플레이 화면
 
이번 게임 프레임 테스트는 DamonPS2 V2.0 버전의, 자동 트윅, 사운드 ON, 렌더링 X 2로 설정한 상태로 진행 됐는데요.
 
파이널 판타지X 를 플레이 해보면 기존대비 게임 프레임 향상이 높아, 초반부의 게임 플레이는 괜찮은 수준이라 할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노트8이 이 정도라면 노트9와 앞으로 나올 노트10에서의 일부 게임은 높은 프레임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초반부만 진행한 것이라 중반부나, 특정 위치에서의 프레임 드롭이 어느 정도인지는 감이 안오지만, 그래도 이 정도라면 어느정도 기대 할만한 수준일 아닐까 생각합니다.
 
킹덤하츠 게임 플레이 화면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킹덤하츠의 경우 안드로이드 8.0 때보다 15 프레임 정도 향상 되었지만, 액션성이 포함된 게임이기 때문에 지금 상태론 게임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할 수 있습니다.
 
철권5 게임 플레이 화면
 
데빌메이 크라이3와 철권5도 킹덤하츠와 비슷한 수준의 프레임을 보여주는데요. 위 게임은 철권5인데 약간 렉 처럼 끊기는 모습도 보이고 프레임도 전체적으로 낮게 나오기 때문에, 아직 게임 플레이를 하기엔 무리가 있는 상태입니다.
 
아직도 낮은 프레임을 보여주는 게임들이 대다수인데요. 이 부분은 Exynos의 GPU와의 호환성 문제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차후 지원 예정인 Vulkan API가 반영되면 어느 정도 개선되리라 추정되긴하는데 VulKan이 언제 지원될지는 아직까지 미지수라는게 함정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 정도 성능을 보여주는 어플은 존재하지 않았었기 때문에, 계속 기대해도 좋은 에뮬레이터라 생각합니다.
마지막 까지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당신을 위한 추천 자료 <<

[스마트폰] 갤럭시 노트20 스펙 가격 정리!

[스마트폰] 갤럭시Z 폴드2 스펙, 가격 정리

[워치] 갤럭시 워치3 구입해야될 이유 3가지!

[스마트폰] 갤럭시S20 울트라 스펙 정리

[스마트폰] 삼성 덱스 연결 방법 4가지

[노트북] 삼성 노트북 플렉스 I7 성능 리뷰 (1개월 실 사용)

[태블릿] 태블릿 PC 추천 3종은?

[통신요금] 5G 요금제 자세히 비교

[에뮬] Android DC 에뮬 셋팅 방법과 리뷰

[컴퓨터] 랜섬웨어 예방하기

[청년 정책] 청년 저축 계좌 조건

[청년 정책]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 조건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