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간 총 4회에 걸쳐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 또는 경기도 청년수당이란 이름으로 지원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 혜택들처럼 연령 대가 일정 범위 안에 들어갈 경우 신청 가능한 것이 아니라,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이란 이름처럼 경기도에 사는 조건 하나, 만 24세라는 고정된 나이 조건을 지니고 있습니다. 

 

 

 

 

경기도 거주는 주민등록상 3년 이상을 연속적으로 거주하거나, 총합 10년 이상 거주해야 지급 대상에 포함되기 때문에 잠깐 거주했다고 되는 것은 아니란 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청년 기준이 만 24세라 말씀드렸죠. 이번 20년 3분기 대상자는 정확히 95.07.02 ~ 96.07.01일까지가 대상이며, 고정된 연령 조건이 필요하니 신청 기일을 필히 지킬 수 있도록 주의해야 됩니다.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 지원 내용

 

 

만약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 조건에 충족됐다면 청년에겐 어떠한 혜택이 주어질까요? 보는 관점에 따라 높을 수도 낮을 수도 있겠지만, 분기별 25만 원 x 4회 제공함으로써 사회 초년 생에겐 선물과도 같은 혜택이 주어집니다.

 

단, 경기도 지원정책이다 보니 청년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현금이 아닌 지역화폐로 재공 됩니다.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은 현금은 아니지만 지역화폐 사용을 통해 100만 원의 청년 현금  지출이 감소될 수 있죠. 청년은 기본소득을 통해 얻어진 100만 원을 적금을 이용하든, CMA를 이용해 투자를 하는 등 좀 더 폭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가정을 꾸린 지 10년은 넘은 것 같습니다만 심장 조리듯 적금(CMA 계좌)을 이용하기보단, 나이가 어린 만큼 소액으로 장기 적금 하나쯤은 관리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청년 기본소득 신청 기간 및 서류

 

 

신청 기간 : 20.06.01 ~ 20.06.22 18:00 까지

제출 서류 : 6월1이 이후 발급된 주민등록 초본 (최근 5년 또는 전체 기간의 주소 변동 사항 필요)

추가 서류 : 위임장 작성 필요시 제출

 

 

 

 

지역 화폐 사용처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은 지역화폐로 받는다 말씀드렸죠. 지역화폐를 사용처가 폭넓지 못한 상품권 형태였지만, 최근엔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과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통해 가맹점이 많이 늘어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연 매출 10억 이하인 소상공인 점포에서 사용이 가능하네요.

 

각 시군에 다라 연 매출 제한사항이 있긴 하다지만, 대표적인 편의점, 주유소, 병원 및 의원, 학원, 기타 의료기관, 헬스클럽과 같은 레저업소, 전통시장 등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반대로 유흥 업소 및 대형 업소를 포함되는 백화점, 대형마트, SSM 등에선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참고로 신용카드 형태로 발급받거나, 모바일 또는 지류형(상품권 스타일)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경기도 모든 시군에서 3가지 유형을 이용 가능한 것이 아니라, 각 시군별 신청 가능 범위가 정해저 있으니 신청 시 각 시군 콜센터에 방법을 문의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신청 방법

 

 

잡아바 온라인 통합접수 시스템을 이용해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 신청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점은 어디에 물어볼까?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에 대한 신청 절차는 경기도 콜센터(031-120)로 진행하시면 되지만, 특히 막바지로 갈수록 연락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죠. 그런 경우 각 시도 콜센터에 문의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시스템에 대해선 031-270-9777의 경기도 일자리 재단을 통해 문의하시면 됩니다.

 

>> 더 많은 정보 알아보기 <<

2020/04/04 -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

2020/03/18 - 청년 내일채움공제 조건은?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