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Z플립 스펙과 출고 가격을 정리해보자

갤럭시 Z플립은 새로운 혁신 기술이 포함된 스마트폰으로서, 최근 스마트폰 트렌드인 대형화를 역행하는 폴더 타입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갤럭시 Z플립은 화장품 케이스처럼 디자인돼 굉장히 이쁜 디자인을 택하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선 이러한 갤럭시 Z플립의 디자인과 출고가격, 스펙, 스펙 총 정리 내용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Z 플립
갤럭시Z 플립 스펙 총정리

 

갤럭시 Z플립 디자인 및 특장점

출처 : 삼성 뉴스 갤럭시 Z플립 항목

 

 

- 화장품 케이스 같은 갤럭시 Z플립 디자인

 

갤럭시 Z플립은 제 주변분들을 보더라도 남성보단 여성에게 더 인기가 많은 것 같은데, 아무래도 휴대하기 쉬운 크기와 화장품 케이스처럼 깔끔하고 이쁜 디자인이 큰 역할을 했을거라 보입니다. 

 

 

 

갤럭시Z 플립
출처 : 삼성 뉴스 갤럭시 Z플립 항목

 

 

- 갤럭시 Z플립 골드 색상 출시

 

특히 갤럭시 Z플립은 미러 블랙과 미러 퍼플 2가지 색상으로 국내 출시했었고, 그중에서 미러 퍼플이 상당한 인기 있는 색상이었습니다. 저도 실물로 봤을 때 굉장히 매력적인 색상이라 느끼기도 했었고요. 

 

다만 갤럭시 Z플립 공개 행사 당시 3가지 색상을 선보였지만 아쉽게도 국내는 2가지 색상만 출시됬었는데, 해외에서도 꽤 인기 있는 것으로 아는 갤럭시 Z플립 골드 색상이 국내도 출시되 색상 선택폭을 더 넓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골드 색상은 다소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겠지만, 글라스 재질의 마감과 빛 각도에 따라 변하는 골드 색상은 새로운 소비자층을 사로잡는데 충분하리라 보입니다.

 

 

갤럭시Z 플립

 

- 갤럭시 z플립 디스플레이 스펙

 

갤럭시 Z플립은 폴딩형 스마트폰이라 열었을 때 위아래로 긴 직사각형 21.9 : 9 화면비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이는 접었을 땐 작지만 열었을 땐 6.7인치 FHD+(2636 x 1080) 다이내믹 아몰래드 디스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화면 크기와 제품 크기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게 된 것이지요.

 

다만 21.9 : 9 화면비는 특정한 환경에선 좋은 수 있지만 반대로 특정한 환경에선 불편할 수도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고 보이는데요. 만약 이러한 화면비가 불편하시다면 갤럭시 Z플립과 같인 최신 기종이지만 가격은 좀 더 저렴한 갤럭시 노트1 0, 갤럭시 S20, 갤럭시 S10을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요즘 갤럭시 S20이 가격이 저렴해졌다는 기사도 많이 보이기도 하고요..

 

 

 

갤럭시 Z플립
출처 : 삼성 뉴스 갤럭시 Z플립 항목

 

- 갤럭시 Z플립의 핵심부품 프리스탑 힌지

 

참고로 갤럭시 Z플립엔 프리스탑 힌지가 탑재되어 있지요. 이 프리스탑 힌지는 화면을 열었을 때 특정 각도에 화면을 고정시킬 수 있도록 구현된 기술로서, 갤럭시 Z플립을 좀 더 자유로운 각도로 사용 가능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기술이 폴더블 폰의 핵심 기술이기도 하고요.

 

 

출처 : 삼성뉴스 갤럭시 Z플립 항목
출처 : 삼성 뉴스 갤럭시 Z플립 항목 및 언팩

 

 

특정 각도에 고정할 수 있다는 것은 갤럭시 Z플립을 좀 더 자유로운 각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가장 대표적인 각도는 90~120도 정도의 각도로 셀프 카메라를 촬영하기에도 괜찮고, 영상통화를 하기에도, 유튜브와 같은 영상 시청에도 유리한 조건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갤럭시 Z플립은 디자인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의 실용적인 부분에서도 이점이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갤럭시 Z플립
출처 : 삼성뉴스 갤럭시 Z플립 항목

 

- 갤럭시 Z플립 카메라 플렉스 모드

 

갤럭시 Z플립은 1000만 화소 F2.4의 전면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지요. 이 카메라를 ㄴ자로 눞여 카메라를 촬영할 수 있는데, 이때 상측(카메라 화면), 하측(카메라 조작 화면)을 더블 탭만으로 반전시킬 수 있는 플렉스 모드도 지원된다고 합니다. 물론 특별한 장점이 없어 보일 수도 있지만 자유로운 각도로 셀카 촬영이 가능하단 갤럭시 Z 플립의 특징을 고려하면, 좀 더 다양한 각도와 상황에서 셀카를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기능이 될 수 있어보기도 합니다.

 

 

 

갤럭시 Z플립
출처 : 삼성 뉴스 갤럭시 Z플립 항목 및 언팩

 

 

- 갤럭시 Z플립 카메라 스펙

 

갤럭시 Z플립은 후면 듀얼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1200만 화소 F1.8 슈퍼 스피드 듀얼 픽셀 AF (1,4um)

   1200만 화소 F2.2 1.12um

 

분명 훌륭한 카메라는 아닐지 모르지만 접히는 스마트폰에 듀얼 카메라가 탑재됐다는 점에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텐데요. 만약 카메라 성능을 중시하신다면 최근 가격이 많이 저렴해진 갤럭시노트1 0, 갤럭시 S10(트리플 카메라), 갤럭시 S20(쿼드 카메라) 제품을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말이 좀 많긴 하지만 1억 800만 화소를 탑재한 갤럭시 S20 울트라 모델은 꽤 훌륭한 카메라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Z플립

 

 

- 갤럭시 Z플립 활용도를 높여주는 외부 디스플레이

 

갤럭시 Z플립 후면엔 작은 디스플레이가 하나 존재합니다. 이 디스플레이는 작아서 실용성이 낮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작은 화면이라도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견들도 많았습니다. 특히 전화를 받거나 카메라 촬영을 할 때 그렇다는 의견들이 있었는데, 이는 소비자가 갤럭시 Z플립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좀 더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 Z플립

 

 

- 갤럭시 z플립 볼륨 버튼과 파워 버튼

 

아직까지 물리적인 버튼은 빠른 동작성 때문에 필수적으로 탑재되어 있는데요, 갤럭시 Z플립도 2개의 볼륨 버튼과 하나의 측면 버튼이 탑재돼 기본적인 편의성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측면 버튼은 두드리기 기능을 이용해 카메라를 실행한다거나 빅스비 호출을 실행할 수 있음은 물론, 지문인식 기능을 내장해 보안 패턴 없이 빠른 잠금 해제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갤럭시 Z플립

 

 

- 갤럭시 Z플립의 디스플레이를 보호하다

 

갤럭시 Z플립은 접을 수 있는 스마트폰인 만큼 접는 과정에 발생될 수 있는 충격 완화 구조가 필수적일 텐데요. 특히 기분 나쁜 날 액정을 강하게 닫는다면 파손 위험이 매우 높기 때문에, 액정 끝단에 약간의 돌출 부위를 추가해 액정 파손도 최대한 보호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갤럭시 Z플립 출고 가격

 

갤럭시 Z플립은 자급제 기준 1,650,000원에 출시되었으며, 티월드 다이렉트 기준 135,000원의 공시 지원금이 재공 되기 때문에 선택 약정 요금할인으로 가입하시는 게 좀 더 유리한 조건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물론 공식 매장이 아니더라도 Z플립을 좀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들을 종합적으로 적용하거나 사은품을 주는 곳들도 있을 수 있으니, 갤럭시 S20이나 노트10과 같은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할인하는 곳부터 순차적으로 찾아보심이 좋아 보입니다.

 

 

 

갤럭시 Z플립 성능 스펙

- 갤럭시 Z플립 스냅드래건과 메모리, 스토리지

 

제품이 아무리 좋아도 느리면 말장 꽝입니다.

갤럭시 Z플립은 스냅드래건 855 AP(프로세서)를 탑재해 최상의 퍼포먼스와 3D 경험을 선사할 것이며, 기본 해상도가 UHD가 아닌 FHD+이기 때문에 절대 부족함 없는 성능을 발휘할 것입니다. 

 

 

(좌) 갤럭시S20 긱벤치v4 / (우) 갤럭시Z 플립 긱벤치 v4

 

(좌) 갤럭시S20 긱벤치v5 / (우) 갤럭시Z 플립 긱벤치v5 - 출처 긱벤치

 

 

좀 더 자세한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긱벤치 V5(벤치마크 사이트 점수 기준) 점수를 보면 싱글코어 기준 743점, 멀티코어 기준 2594점을 기록했는데, 이는 노트10과 비슷한 수준으로 갤럭시 S20보단 낮은 성능이지만 접는 스마트폰에 이 정도 성능이면 훌륭한 성능이라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안투투 점수도 찾아봤는데 45만 점을 기록해 갤럭시 S10과 갤럭시 S20의 중간 정도 성능을 보여줘, 체감상 성능 또한 괜찮은 수준이라 추측할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 Z플립

 

 

특히 갤럭시 Z플립은 화면 분할 기능일 강조하는 만큼 메모리 스펙 또한 중요한 성능 요소 중 하나인데요. 다행히도 8GB의 시스템 메모리를 탑재해 일반 환경이라면 화면 분할에서 오는 답답함을 느끼지 못할 수준이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어플이 많이 설치돼있거나 실행 중인 어플이 많다면 이야기가 다르겠지만, 이렇게 하드 하게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갤럭시노트1 0이나 갤럭시 S20과 같은 높은 메모리 제품을 사용하시는 게 좋아 보입니다.

 

게다가 갤럭시 Z플립은 256GB의 메모리 저장소를 지니고 있는데, 아쉬운 점이라면 MicroSD(외장 메모리)가 지원되지 않아 추가 저장소 확장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확장성을 고려하더라도 256GB면 사용하는데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할 용량은 것은 분명하지만, 좀 더 높은 용량을 원하시는 분들에겐 512GB 제품이 미 출시됐다는 것이 아쉬운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MicroSD 카드가 꼭 필요하다면 다른 플래그십을 찾아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 같습니다.

 

 

 

갤럭시 Z플립

 

 

- 갤럭시 z플립 배터리

 

배터리는 스마트폰을 체감 사용 시간을 좌우하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만, 갤럭시 Z플립은 3,300mAh 듀얼 배터리를 탑재해 약간의 아쉬움이 남을 수는 있겠습니다. 하지만 폴딩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 때문에 상대적으로 배터리 공간이 부족했을 것 같고, 최소한의 타협점을 찾다 3,300mAh가 탑재된 것이라 추측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납득할 수준은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3,300mAh는 갤럭시 S10과 동급 수준입니다)

 

 

출처 : 삼성 뉴스 갤럭시 Z플립 항목

 

 

- 상하 다른 화면을 하나의 갤럭시 Z플립으로..

 

최근 삼성은 구글과의 협업으로 갤럭시 Z플렉스 모드로 유튜브를 감상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고 하는데요. 상하 2개의 4인치 화면으로 나뉘어 상측은 유튜브 영상 감상을, 하측은 영상 검색이나 댓글 작성을 할 수 있도록해 사용자 경험을 더욱 향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합니다.

 

 

갤럭시 Z플립 기타 스펙 및 스펙 총 정리

갤럭시 Z플립 스펙 총정리

 

 

- 갤럭시 z플립의 기타 기능들

 

갤럭시 Z플립은 플래그십 제품이라 기본적인 기능을 대부분 지원하고 있는데요.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과 삼성 페이, 지문인식 등을 지원하고 있지만, 모노 스피커를 지원하거나, 3.5mm 이어폰 젝, 방수방진을 미 지원하는 것은 아쉬운 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 삼성 뉴스 갤럭시 Z플립 항목

 

- 갤럭시 Z플립 무게 및 크기

 

갤럭시 Z플립은 열었을 때 167.3 X 73.6 X 6.9 ~ 7.2mm 크기에 183g의 무게를 지니고 있으며, 갤럭시 S20 플러스 모델과 동급으로 보시면 됩니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접었을 때 87.4 X 73.6 X 15.4 ~ 17.3mm처럼 크기는 높이는 절반 급으로, 두께는 두배보다 약간 더 두꺼워진다는 차이점 정도 겠습니다.

 

갤럭시A31 스펙 정리

갤럭시A51 스펙 총정리

갤럭시S20 울트라 스펙 정리

갤럭시S10 실 사용기 리뷰 -

갤럭시 노트10 실 사용기 리뷰 -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