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S9 스펙 및 가격 정보 정리

갤럭시 S9는 SKT, KT, U+ 통신 3사를 비롯한 헬로모바일과 같은 알뜰폰에서도 판매하고 있는 기기입니다.  출시된지 일정기간 지나기도 했지만 알뜰폰(헬로모바일 포함)에서도 판매한다는 것은 그만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이야기도 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엔 갤럭시S9 선택에 도움이 될만한 디자인, 가격정보, 스펙, 기타 스펙이란 4가지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갤럭시 S9 디자인은?

갤럭시S9 박스 이미지 - 출처 삼성전자 뉴스

 

갤럭시S9 플러스 이미지 - 출처 삼성전자 뉴스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블랙 종이박스 포장을 많이 합니다. 갤럭시 S9 또한 동일한데요. 갤럭시 S9의 구성품을 보면 AKG 유선 이어폰, USB-C단자, USB C 젠더, 고속 유선 충전기, USIM 핀 등이 있습니다.

 

 

 

 

눈으로 볼 수 있는 항목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디자인과 색상이겠죠. 갤럭시 S9는 출시된 지 다소 시간이 지나긴 했지만 엣지 타입 디스플레이를 사용해 얇은 좌우 베젤을 실현한 제품입니다. 그나마 출시 초기엔 통신 3사만 구입 가능했던 것이 출시 기간이 좀 지나 알뜰폰에서도 판매되기 때문에 갤럭시 S9는 제품 외적으로도 선택폭이 넓은 제품이죠.

 

 

갤럭시S9 디스플레이 - 출처 뉴스룸(삼성전자)

 

 

갤럭시 S9는 크지 않은 중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제품과 대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플러스 모델이 있죠. 

 

- 갤럭시 S9는 5.8인치 QHD+ 슈퍼 아몰레드 1440 x 2960 해상도에 568 ppi를 지닌 액정 탑재

- 갤럭시 S9 플러스는 6.2인치 QHD+ 슈퍼 아몰레드 1440 x 2961 해상도에 531 ppi를 지닌 액정 탑재

 

엣지 타입으로 출시됐기 때문에 좌우 폭이 넓지 않은 편이고, 디스플레이 자체도 중대형에 속하기 때문에 한 손에 착 감기는 그립감을 원하신다면 이 제품도 좋은 선택이겠죠.

 

 

 

 

갤럭시 S9 전면 상단에 800만화소 F1.7 싱글 전면 카메라와 밝기를 인식하는 조도센서, 눈을 인식해 잠금 해제하는 홍채인식 기능을 내장하고 있는데요. 최근 제품엔 어떤 이유로 홍채 인식 제외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이 기능을 굉장히 잘 활용했었기 때문에 굉장히 선호하는 편입니다. 안경을 착용하고 있지만 인식율도 좋았었고요...

 

 

 

갤럭시S9 카메라 사양 - 출처 뉴스룸(삼성전자)

 

 

후면 디자인을 보면 상단에 카메라와 심박센서, 지문인식 센서 플래시가 배치돼 있습니다만, 갤럭시 S9는 싱글 카메라 갤럭시 S9 플러스는 듀얼카메라라 이 부분에서 차이가 좀 있습니다. 

 

갤럭시 S9 카메라 1200만 F1.5 - F2.4의 듀얼 조리개

갤럭시 S9 플러스 카메라  1200만 F1.5 - F2.4의 듀얼 조리개 + 1200만 F2.4 망원

 

그래도 한때 플래그십 제품이었기 때문에 손떨림 방지 기술인 OIS 기능도 탑재하고 있어, 촬영 시 발생 가능한 흔들림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9 플러스 이미지 - 출처 : 뉴스(삼성전자)

 

 

좌우를 보면 엣지를 통해 얼마나 얇은 베젤을 실현했는지 조금 더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 S9 좌우측엔 볼륨 버튼, 전원 버튼, 빅스비 버튼이 배치돼있어 빠른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S9는 통신 3사, 알뜰폰에서도 판매

 

통신 3사는 공시 지원금 상한제 때문에 출시 15개월 까진 33만 원까지만 지원이 가능합니다만, 갤럭시 S9의 경우 그 이상 지났기 때문에 통신 3사에서도 40만 원 이상의 공시 지원금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헬로모바일과 같은 알뜰폰에서도 판매하기 시작했는데, 지원금은 비슷하지만 알뜰폰(헬로모바일)에선 신품보단 중고로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통신 3사는 SKT 기준으로, 알뜰폰은 헬로모바일 기준으로 간략한 가격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갤럭시S9 SKT 공시지원금 - 출처 : SKT

 

 

SKT(통신 3사)의 갤럭시 S9 공시지원금은 T플랜 에센스 요금제(69,000원) 공시와 추가 지원금 합이 586,500원입니다. 이 말은 매월 65000원의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할부원금 271,500원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요금제를 낮출 경우 공시 지원금이 상승하겠지만, 그만큼 통신 3사 요금제 가격이 낮아지니 비용절감 시소와 같은 비용 절감 효과가 발생합니다.

 

 

 

(알뜰폰) 헬로모바일 공시지원금 - 출처 알뜰폰 헬로모바일

 

 

헬로모바일은 U+알뜰폰이며 헬로모바일에선 중고폰으로 갤럭시 S9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중고라는 특성상 선호도가 낮은 게 사실인데, 기본 가격이 396,000원으로 책정돼있고 33,000원인 헬로모바일 (알뜰폰) 보편 3.5GB에 100분 요금제를 사용하면 기기값이 0원으로 낮아집니다.

 

저는 주력으로 통신 3사를 이용하고 있지만 이전에 알뜰폰으로 헬로모바일을 사용해본 적도 있는데, 개인적으론 알뜰폰에선 헬로모바일이 가장 인지도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갤럭시 S9 핵심 스펙

 

 

사실 스마트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기가 얼마나 빠르고 부드럽게 동작하느냐일 것입니다. 요즘엔 워낙 스마트폰이 보급되다 보니 부모님도 느린 것을 답답해하시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더욱 그럴 것입니다.

 

갤럭시 S9엔 엑시노스 9810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세서는 분명 철 지난 성능이 맞긴 하지만 최근 출시된 엘지 벨벳과 비슷한 성능이기 때문에 고사양을 요구하지 않는 환경이라면 매우 적합한 성능으로 보시면 됩니다.

 

 

엘지 벨벳과 삼성전자 S9 CPU 벤치 - 출처 긱벤치

 

 

긱벤치란 사이트 벤치 자료를 보면 엘지 벨벳과 갤럭시 S9를 비교했을 때 비슷한 점수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최신 제품인 삼성전자 갤럭시 S20 울트라 모델보단 절반 정도의 성능이라 보시면 됩니다. S20 울트라보다 낮은 성능이긴 하지만 가격 대비 괜찮은 성능이긴 합니다.

 

 

엘지벨벳, 삼성전자 s20, S9 3Dmark 스펙 - 출처 : 벤치마크

 

 

그래픽 성능도 벤치 자료를 기준으로 확인해보면, 3Dmark 점수가 엘지 벨벳과 비슷하지만 삼성전자 갤럭시 S20 울트라보다 2~3배 낮은 성능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도 공시 지원금이 상당히 올라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최고 스펙 제품을 원한다면 삼성전자 갤럭시 S20 울트라... 그게 아니라면 갤럭시 S9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게다가 최근 삼성전자 스마트폰 판매량과 5G 스마트폰 보급도 좋지 못해 갤럭시S20의 공시지원금을 상당히 올렸는데요. 오래사용하실 생각이라면 이참에 S20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스펙차가 꽤 나기 때문에 가격은 당연히 비쌉니다)

 

 

 

01

 

 

일반 사양이냐 플러스 사양이냐에 따라 메모리는 다르게 탑재돼 있는데요. 일반 모델의 경우 4GB를 갤럭시 S9 플러스 모델의 경우 6GB를 탑재해 약간의 차이점은 존재합니다. 사실 4GB라도 정말 라이트 하게 사용한다면 큰 부족함을 느끼기 어렵지만, 어느 정도 어플 사용량이 있다면 4GB보단 6GB 제품을 선택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최근 어플들이 워낙 좋아 저서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거든요..)

 

 

01

 

 

저장공간은 64GB / 128GB / 256GB 3종으로 출시되긴 했는데, 2가지 용량은 좀 더 빠르게 단종된 것 같고 64GB 모델이 아직까지 남아있는 용량인 것 같습니다. 갤럭시 S9의 경우 외장 메모리를 최대 512GB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특별히 꼭 스마트폰 자체 용량이 클 필요가 없다면 외장 메모리 확장을 통해 메모리 확보도 가능합니다.

 

 

갤럭시 S9 부가 기능 및 스펙 총 정리

 

 

갤럭시 S9 일반 모델은 3000mAH, 플러스 모델은 3500mAh의 배터리 용량을 탑재돼 있는데요. 고속 충전과 무선충전을 지원해 기본적인 사양은 모두 갖추고 있다 보시면 됩니다. 용량을 보면 최근 제품들보다 적은 게 사실이긴 한데, 액정 자체가 소형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인정할 범위에 들어오긴 합니다.

 

 

 

 

요즘 방수방진 등급이 없는 제품이 거의 없죠. 갤럭시 S9에도 IP68 등급의 방진 방수가 채택됐습니다. 하지만 이 등급은 생활방수 수준이라 깊은 물속이나 빠른 물살이 있는 수영장 등에선 사용을 자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하만을 인수 후 AKG 제품을 삼성전자 제품에 계속해서 도입하고 있지요. 갤럭시 S9 또한 AKG에 의해 튜닝되고, 2개의 스트레오 스피커를 탑재해 좀 더 파워풀하고 생동감 있는 명품 사운드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확실히 스트레오로 듣다가 1개의 스피커(모노)로 듣게 되면 굉장히 어색하게 느껴질 정도로 차이가 나거든요.

 

 

01

 

 

삼성전자 제품의 또 다른 장점은 삼성 페이가 아닐까 싶은데요. 저는 제 신용카드를 배우자가 사용할 때가 꽤 있기 때문에, 2개의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삼성 페이를 이용해 활용하기 때문에 매우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평소 활용하지 않더라도 실수로 지갑을 집에 두고 왔을 때 활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갤럭시 S9은 5G가 아닌 LTE 통신을 사용하죠. 그렇기 때문에 헬로모바일과 같은 알뜰폰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통신 3사에서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헬로모바일과 같은 알뜰폰에서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한다면 좀 더 좋은 결정이 될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A51 스펙 종합 정리(보급형)

삼성전자 갤럭시A31 스펙 종합 정리(보급형)

LG 벨벳폰 자세한 스펙 정리

 

출처 : 삼성전자 - 뉴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