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노트20 스펙 정보가 언펙을 통해 며칠 전 공개되었죠.

 

이미 유출된 자료들이 많았습니다만 생각보다 많은 부분 맞아떨어졌고, 그 말인즉슨 알려졌던 것처럼 고사양으로 출시된단 말과 같을 것입니다!

 

갤럭시 노트20 스펙도 정보도 중요하지만 또 하나 우리에게 중요한 건 갤럭시 노트20 가격 정보겠죠. 그래서 이번 내용에 전체적인 "스펙" 정리와 출고 가격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디자인과 디스플레이 스펙은?

 

갤럭시 노트20과 울트라 모델은 전 작인 노트10 보다 1인치씩 액정 사이즈가 증가되었는데요. 인치만 증가한 것이 아닌 일반 모델과 울트라 모델에 또 한 번의 차이를 줘 사용자 선택폭도 한층 더 넓혀줬습니다.

 

일반 모델 6.7형 FHD+ 해상도를 지원하며 플랫 타입으로 출시됩니다.

울트라 모델 6.9형 WQHD+ 다이내믹 아몰레드 2X 엣지 타입으로 출시됩니다. (120Hz 지원)

 

 

갤럭시 노트20 모델에 FHD+적용된 것은 아쉬운 부분이지만, 플랫 타입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며 어느 정도 상쇄시켰다 볼 수 있는데요.

 

플랫이란 평평한 디스플레이를 말하며, 이를 통해 화면은 조금 작지만 S펜 활용도 면에선 한층 향상된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펜은 플랫이 진리죠!!)

 

 

 

그리고 이번 제품도 120hz 주사율을 지원하지만 아쉽게도 울트라 모델만 지원한다고 합니다.

 

갤럭시 노트20 전면 부 디자인은 중앙 펀치 홀 타입을 적용했다는 것은 동일하지만, 울트라 모델에 좀 더 얇은 베젤이 적용돼 일반 모델과 디자인적인 차이점은 존재했습니다.

 

 

펀치 홀에 위치한 갤럭시 노트20 전면 카메라는 1000만 화소 듀얼 픽셀 AF F2.2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1000만 화소지만 듀얼 픽셀이기 때문에 그 이상의 가치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 노트20 전면 디스플레이엔 보안 기술인 초음파 지문인식 센서가 포함되어 있죠. 센서 크기가 넓어진다는 루머도 있었지만 그 부분이 반영되진 않은 것 같습니다.

 

 

갤럭시 노트20 가격은 얼마인가?

 

 

갤럭시 노트20은 일반과 울트라 사양이 판매되는데 두 제품 간 가격차가 좀 있습니다.

 

일반 모델은 1,199,000원

울트라 모델 1,452,000원

 

 

 

 

통신사별 단독 색상도 출시되었는데 SKT는 미스틱 블루, KT는 미스틱 레드, U+ 는 미스틱 핑크입니다.

 

그리고 사전 예약기간이 8/13일 까지기 때문에 정상 루트를 통해 구매하시는 분은 지금 바로 구매하시는 게 좋을 듯하고, 그렇지 않더라도 5G 단말기는 이래저래 지원을 많이 하니 온라인 쇼핑몰 좀 서핑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싸게 구매하지 못한다면 사은품이라도 많이 받을 수 있을테니 말이지요.

 

 

 

갤럭시 노트20 후면 디자인과 카메라를 말하다.

 

 

삼성전자 카메라 이미지 센서는 사골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크기 변화가 없었는데요. S20을 시작으로 센서 크기를 대폭  증대시켜 깔끔한 이미지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게 돼었죠.

 

하지만 더욱 커진 센서는 상대적으로 큰 공간이 필요했을 것이고, 그로 인해 인덕션 디자인이라 불리는 돌출된 카메라 부를 채택하게 되었었습니다.

 

좌측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우측 갤럭시 S20 울트라

 

갤럭시 노트20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새로운 1억8백만 화소 이미지 센서 발표는 없었기 때문에 동급이라 보여지고, 그 덕분에 상대적으로 돌출된 인덕션 카메라 디자인을 채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만 갤럭시 노트20 일반 모델과 울트라 모델을 두고 본다면 돌출 상태는 울트라가 월등히 높지만, 디자인적으로 보이는 멋짐은 울트라 모델이 더욱 우위에 있어 보였습니다.

 

그리고 S20 때와는 다르게 두껍고 넓은 디자인이 아닌 매우 두껍고 얇은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어 좀 더 깔끔해 보이기도 했습니다. 개인 취향이 많이 반영되긴 하지만 저는 이런 디자인을 참 좋아합니다.

 

갤럭시 S20 이야기가 나왔으니 말씀드리자면 제 주변 지인은 50만 원대에 기기를 구매했더라고요. 최저가인진 모르겠지만 매우 저렴하게 구입했죠. 노트20 가격이 너무 부담스러우시다면 S20으로 가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뒷면의 가장 핵심 포인트는 트리플 카메라겠죠

 

초광각 1200만 화소 F2.2

광각 1억 800만 화소 PDAF, OIS, F1.8

망원 1200만 화소 F3.0

레이저 AF 센서

 

대부분의 스펙이 갤럭시 S20 때와 비슷하지만 특징적인 게 디자인적인 변화와 레이저 AF 센서 탑재입니다.

 

 

갤럭시 노트20 일반 모델은 카메라 사양은 조금 다릅니다.

초광각 1200만 화소 F2.2

광각 1200만 화소 슈퍼 스피드 듀얼 픽셀 AF, OIS, F1.8

망원 6400만 화소 F2.2

 

 

 

S20 당시 초점 안 맞는 문제로 말이 참 많았었죠. 저도 처음엔 내가 뭘 잘 못 세팅했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안 잡혔지만, 최근 소프트 업데이트를 통해 많은 부분 개선됐다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레이저 AF 센서가 도입된 것으로 보이며, 결과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없지만 확실히 좋아졌을 것이라 기대되는 부분이긴 합니다.

 

 

그리고 갤럭시 노트20 2기 종간 차이도 좀 큰 편인 것 같네요. 물론 가격차이를 무시할 순 없겠지만 초광각 카메라를 제외한 꽤 큰 폭으로 스펙 다운된 모습입니다. 

 

만약 카메라를 고려하신다면?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모델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아직까진 인터넷에서 최저가 구입이나 사은품 혜택이 많을 겁니다!

 

 

 

스마트폰 핵심 스펫 중 하나는 성능과 배터리다.

 

 

프로세서는 모두 동일한 스냅드래건 865+를 탑재하고 있는데요. S20 보다 오버클럭 된 제품으로 알고 있어 약간의 성능 향상이 있다고 합니다. (성능보단 통신 속도에 더 중점을 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약간의 차이라지만 갤럭시 S20이 이미 최상급 폰이었고, 그 이상의 성능이라 갤럭시 노트20은 매우 훌륭한 성능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오버클럭 된 제품이다 보니 발열 문제가 어떻게 해결됐을지가 가장 관건이겠군요.

 

 

그리고 갤럭시 노트20 메모리는 2가지 사양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이것으로 보아 LTE 모델도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이긴 합니다. (LTE 모델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5G : 12GB 메모리 LPDDR5

LTE : 8GB 메모리 LPDDR5 (일반 모델은 5g와 lte 모두 8GB 탑재)

 

최상위 기종엔 프리미엄이란 이미지도 있고, 덱스, 5G 사용 등을 고려해 12GB라는 높은 용량을 탑재하고 있죠. 

 

그렇다고 8GB가 부족한 용량은 아니지요. 일반 사용자를 포함한 좀 하드 하게 사용하더라도 약간의 아쉬움은 느낄 수 있겠지만 불편을 느낄 정도는 아닐 것이기 때문입니다.

 

 

단, 삼성 덱스를 활용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과 덱스 프로그램이 개별 실행되는 조건도 있기 때문에, 이 때는 12GB가 좀 더 유리한 조건이라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S20이 5000mAh였던 것에 비해 갤럭시 노트20 울트라는 4500mAh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는 S펜 장착에 따른 공간적인 제약조건 때문이라 보이는 부분입니다.

 

배터리 용량이 아쉬운 것은 어쩔 수 없겠지만 이를 대체하기 위한 초고속 충전, 무선 고속 충전 기술을 지원하기 때문에 그나마 이런 부분으로 위안을 삼아야 되겠습니다.

 

 

그리고 MicroSD를 통한 저장소 확장 많이 하시죠. 울트라 모델은 최대 1TB까지 확장 가능하지만 일반 모델은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꼭 MicroSD를 사용해야된다면 울트라 모델 구매가 필수적일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20 핵심은 S펜이다.

 

S펜도 소폭 업그레이드되었는데요. 울트라 모델 업데이트 폭이 크기 때문에 이 모델 중점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반응 속도가 9ms로 향상되었습니다. 반응 속도가 향상됐다는 것은 펜을 이용할 때 선 따라오는 딜레이 타임이 매우 줄어들었단 이야기가 됩니다.

 

반응속도가 느린 것은 빠르게 필기할 때 이질감을 느낄 수 있어 디지털 기기의 가장 큰 단점이었는데, 갤럭시 노트20에선 이런 부분을 대폭 해소했다 보시면 됩니다.

 

게다가 120Hz의 모니터 주사율이 반영되면서 더욱 부드러운 반응속도를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노트20 S펜엔 AI 기술이 적용됐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좀 더 정확한 좌표 추적이 가능하다는데요. 정확히 어느 부분에서 향상된 것인지는 감이 잘 오진 않았지만 어쨌든 향상된 필기감을 제공한다는 것을 틀림없어 보였습니다.

 

 

노트10에 에어 액션이란 5가지 제스처 동작을 지원했었죠? 이 기능을 더욱 업그레이드시킨 애니웨어 액션이란 기능이 추가됐는데요. 예를 들면 지우개처럼 지우는 동작과 같은 추가 동작을 지원해 많은 기능에 활용 가능해졌습니다.

 

 

 

 

이외엔 필압 4096 단계와 펜촉 길이 0.7mm 등 노트10과 비슷한 스펙을 지녔다고 합니다.

 

 

부가 기능

 

삼성 덱스가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덱스 스테이션을 시작으로 USB 연결 방식까지 진행했다가 이젠 무선을 통한 접속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일반 모니터에 무선 연결 기능이 포함된 경우는 거의 없죠. 때문에 이 기능은 무선 연결이 가능한 스마트 TV와의 연동을 목적으로 한 것입니다.

 

게다가 기존 덱스 기능인 덱스 상태로 스마트폰 사용 가능한 기술도 그대로 반영되었는데요. 그 덕분에 스마트폰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덱스 화면을 TV로 송출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기존보다 더욱 높아젔습니다.

 

 

이외 돌비 애트모스 서라운드 사운드를 지원하, 스테레오 스피커와 AKG 이어폰을 제공하고 있으며, USB-C 타입을 지원하며 IP68 등급 방수 방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삼성 페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20 일반과 울트라 크기 및 무게 차이

 

 

울트라는 77.2 x 164.8 x 8.1mm 208g

일반은 75.2 x 161.6 x 8.3mm 192g(LTE), 196g(mmWave)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상생 협력

 

 

갤럭시 노트20엔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을 지원합니다.

 

엑스박스의 PC와 콘솔 게임을 클라우드로 즐기는 방법이라 데이터 전송량이 많이 필요할 것이고, 이를 위해 통신 3사에선 5G 기술을 강조할 것 같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엑스박스 게임 패스 얼티밋 서비스는 100여 개의 엑스박스 게임 플레이가 가능할 것이라 하는데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만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선 5G 단말기가 유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노트10때도 게임 패드를 함께 출시했었지만 디자인에서 다소 아쉬움이 있었죠. 이번에 출시될 게임 패드는 더욱 콘솔 느낌을 받을 수 있어, 이게 스마트폰인지 엑스박스인지 헷갈릴 정도의 시각적인 효과도 누릴 수 있으리라 보입니다.

 

엑스 박스 패스 얼티밋 서비스는 9월 15일 서비스 시작 예정입니다.

 

2020/08/08 - 갤럭시 워치3 구입해야될 이유 3가지!

2020/02/14 - 갤럭시S20 울트라 스펙 정리

일부 사진 출처 : 삼성전자 뉴스 및 언팩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