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외에서 갤럭시 a71로 이미 출시된 제품이지만, SK의 퀀텀이란 보안기술과 5G 탑재를 위한 향상된 프로세서를 탑재해 기존의 이름을 버리고 갤럭시A 퀀텀이란 이름으로 SK텔레콤 단독 모델로 출시했는데요. 종종 통신사별 단독 출시 모델들이 존재하긴 했었습니다만, 개인적으론 이번 갤럭시A 퀀텀은 삼성전자는 보급형 판매수량을 늘리기 위해, SK에선 5G 보급을 늘리기 위한 제품이란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확실히 플래그십 대비 일부 기능이 제외돼 아쉬운 부분도 있을 수 있겠지만, 삼성전자 보급형 제품 중에선 나름 잘 출시된 제품이라 생각되는데요. 이렇게 생각한 가장 큰 이유는 갤럭시A 퀀텀의 가격 대비 성능이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갤럭시A 퀀텀은 649,000원에 프리즘 큐브 블랙, 프리즘 큐브 실버, 프리즘 큐브 블루의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으며, 출시 초기라 공시 지원금은 20만 원 대로 구입 가능합니다. 다만 일부 제품은 5G 보급을 위해 저렴한 가격대로 출시되거나 기타 지원 혜택을 많이 주는 것 같은데, 갤럭시A 퀀텀도 이러한 영양인 것인지 갤럭시 a90보다도 낮은 가격으로 출시되었습니다.

 

특히 SK 단독 모델이기 때문에 공격적인 오프/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을까 생각되고, 갤럭시 S20도 최근 온라인 혜택도 많이 좋아졌다고 들었기 때문에 갤럭시A 퀀텀 또한 온라인에서 먼저 찾아보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특히 기기변경이라면 11번가 쇼킹딜이나 Tworld Direct, 온라인 공식몰 등에서 구입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을 구입함에 있어 디스플레이 화질과 크기는 성능 다음으로 중요한 요소라 생각되는데요. 갤럭시A 퀀텀은 보급형 라인 중 가장 상위 제품인 만큼 6.7인치 Infinity O AMOLED 대형 화면을 채택하고 있으며, 해상도 또한 1080 x 2400의 FULL HD+ 해상도를 탑재해 가독성 문제는 크게 겪지 않을 것 같습니다. 사실 최상위 기종들은 갤럭시A 퀀텀보다 높은 해상도를 지니고 있습니다만, 그 정도 해상도는 선택사항이라 생각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FULL HD 해상도는 필수 사항이죠..)

 

 

 

 

게다가 3200만 화소 F2.2 밝기의 전면 카메라를 탑재하면서도 굉장히 얇은 베젤을 탑재해, 갤럭시A 퀀텀 기기 크기 대비 화면 비율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화면비가 높다는 것은 더 넓고 시원시원한 화면을 볼 수 있다는 의미라, 무게랑 크기만 부담스럽지 않다면 이정도 크기는 요즘 필수 아닌 필수라 봅니다. 눈 편한게 최고죠...

 

 

 

 

삼성전자 제품들은 대부분 얇은 베젤에 대형 액정을 탑재하고 있죠. 그 덕분에 지문인식 센서 배치 공간이 애매한데, 갤럭시A 퀀텀은 전면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해 빠르고 손쉽게 잠금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빛을 이용한 광학식 센서가 탑재됐을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보호필름 구조에 따라 인식률에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보호필름 문제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선 부착 전 지문인식 상태를 점검해보시는 것은 필수 입니다.

 

 

 

 

 

갤럭시 퀀텀은 삼성전자 보급형 후면 디자인 콘셉트인 프리즘 타입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인 후면 디자인이 색상 자체가 돋보이는 깔끔한 디자인이라면, 프리즘은 상하 느낌을 다르게 가져갑니다. 분명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콘셉트이긴 합니다만, 마음에 안 들면 케이스를 장착하면 그만이기 때문에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카메라를 좀 볼까요? 갤럭시A 퀀텀은 4개의 쿼드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으며, 심도는 거리측정 용이기 때문에 실제론 3개의 카메라를 사용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카메라 주변부가 전체 블랙인 인덕션 디자인을 채택했다는 점만 제외하면, 카메라가 돌출된 카툭튀도 심하지 않은 수준이었습니다. (그래도 있긴 있습니다..)

 

 

 

 

메인은 6400만(F1.8) 카메라가 장착돼 있고, 초광각 1200만(F2.2), 접사 500만(F2.4), 심도 500만(F2.2)이 탑재돼 있습니다.

 

 

(참고용 자료)  - 출처 삼성전자 뉴스

 

 

메인 해상도가 꽤 높은 편이라 일반적인 환경에 사용하기엔 무리가 없어 보이며, 가까운 물체 촬영이 가능한 접사 렌즈도 탑재돼 있습니다. 500만 화소가 높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접사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 입장으로선 만족스러운 기능 중 하나입니다.

 

다만 기계적인 손떨림 방지 OIS 기능이 제외돼 있는데요. 삼성전자 제품은 최상위 기종에만 OIS 기능이 탑재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어쩔 수 없다고 보이지만(가격차도 만만치 않지요..), 그나마 슈퍼 스테디를 탑재해 동영상 촬영 시 소프트적인 손 떨림 방지를 보정해주니 다행입니다. 참고로 슈퍼 스테디는 어두운 곳에선 효과가 미비할 수 있습니다.

 

 

 

 

 

실제 클릭할 수 있는 하드웨어 버튼은 총 3개가 창작되어 있는데요. 우측 상단에 볼륨 상/하 버튼이 탑재되어 있으며, 그 밑에 추가적인 버튼이 탑재돼 제 기기준으로 엄지손가락으로 모든 컨트롤이 가능한 수준이어서 편했습니다. 삼성전자 제품들이 점점 커지다보니 개인적으로 좌측에 배치되있으면 조금 불편하더라고요...

 

 

 

 

 

갤럭시A 퀀텀 상단은 1개의 마이크와 1개의 USIM(MicroSD) 슬롯이 탑재돼 있으며, 하단은 스피커와 3.5mm 이어폰 단자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최근 상위 기종들의 이어폰 단자가 제거되면서, USB 단자에 별도 젠더를 장착하거나, 블루투스 이어폰을 이용해야 음악 청취가 가능하지만, 이 제품은 이어폰 젝에 직접 연결할 수 있다는 것이 매우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출처 삼성전자 뉴스

 

 

지금까지의 갤럭시A 퀀텀 스펙 내용은 보급형 수준의 느낌이었다면, 스마트폰의 핵심 두뇌인 프로세서는 삼성전자 엑시노스 980을 탑재해 꽤 괜찮은 평을 받고 있습니다.

 

어플 실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CPU 성능이 갤럭시 S9와 동급이라 더욱 그렇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다만 그래픽 성능은 높지 않아 보이는데, 유지보수라는 특면에서 퀀텀 쪽이 훨씬 유리하기 때문에 2년 사용하시려면 갤럭시A 퀀텀이 훨씬 유리한 조건입니다. (참고로 기기변경이라면 SK텔레콤 공식 온라인 몰인 TWORLD DIRECT를 통해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갤럭시S9(위), 삼성전자 엑시노스980(아래) - 출처 긱벤치

 

 

수치상으로 보시면 조금 더 와 닿으실 수 있을 것 같아 긱벤치 사이트의 갤럭시 S9(위)와 갤럭시A퀀텀(아래)의 벤치 자료를 가져왔는데요. CPU 성능에 있어 선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으실 겁니다. (참고로 그래픽 점수는 아닙니다)

 

 

 

 

기본 저장공간을 128GB로 가져가고 있고 MicroSD도 최대 1TB까지 확장 가능하니 용량 걱정은 없습니다. 시스템 메모리도 8GB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보급형에선 최상급에 속하며, 넉넉한 메모리는 많은 어플이 실행 중이라도 성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가 부족하면 대기 중인 어플이 종료되거나 버벅거리는 렉이 발생할 수 있고, 갤럭시A 퀀텀은 이런 부분에서 준 플래그십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는 것이죠.

 

 

 

 

5G 스마트폰은 말이죠... 배터리 소모량이 좀 있는 편이라 배터리가 생명이라 생각되는데요. 갤럭시 S20 플러스와 동급인 4,500mAh 용량을 탑재한 갤럭시A 퀀텀이라면 부족함 없는 사용시간을 보장받을 수 있어 보입니다. 만약 5G가 안 잡히는 지역이라 배터리 소모만 커다란 LTE 우선 모드를 사용해 배터리 사용시간을 더 길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보급형 제품은 보통 15W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데요. 이 제품은 그보다 좀 더 높은 25W 고속 충전을 지원하며, 공식 내용을 보면 완충까지 66분가량 소요된다고 합니다. 배터리가 오래가는 것만큼 빠른 충전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답답한 게 싫으시다면 갤럭시A 퀀텀은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삼성 페이는 삼성전자 제품에 대부분 탑재돼있는 전자 지갑과도 같은 기능인데요. 이 제품엔 이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그 덕분에 카드를 휴대하지 않더라도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결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Dolby Atmos 또한 지원해 좀 더 입체적인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스마트폰을 선택하는 기준이 디자인보단 가격 대비 성능에 더 치중되지 않나 싶은데요. 특히 보급형 제품은 더욱 성능에 치중될 수밖에 없는데, 이번에 출시된 삼성전자 갤럭시A 퀀텀은 64만 원 이란 가격에 비해선 나름 괜찮은 선능을 지녔다고 보입니다. 물론 부족한 부분도 있을 수 있지만, 일반 사용자가 사용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프로세서와 메모리가 넉넉하기 때문에 더 좋게 와 닿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A51 스펙 총정리

갤럭시A31 스펙 정리

갤럭시S20 울트라 스펙 정리

 

일부 이미지 출처 : 삼성전자 뉴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