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G 벨벳 5G 스마트폰 스펙, 디자인, 가격 정리

LG 벨벳폰은 5G 스마트폰으로 나온 스마트폰이며, 최근 출시된 삼성전자 상위 보급형 제품과 아이폰 보급형 제품과 경쟁하는 구도로 보이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확실히 LG 벨벳폰은 디자인적으론 경쟁사 제품들보다 우위에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만, 그 외적인 부분에선 부족한 부분도 있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선 LG 벨벳폰 5G 스마트폰의 디자인, 가격, 종합적인 스펙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G 벨벳폰 5G 스마트폰 디자인

일루젼 선셋, 오로라 그린 색상

 

 

LG 벨벳폰은 오로라 화이트, 오로라 그레이, 일루전 선셋, 오로라 그린이란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으며, 오로라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빛 각도에 따라 디자인적인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무광 타입을 좋아한다면 아이폰 프로와 같은 제품이 좋겠지만, 유광 타입을 선호하신다면 LG 벨벳폰과 같은 디자인도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LG 벨벳폰 그레이 화이트 색상

 

 

특히 LG 벨벳 5G 스마트폰은 무난하게 선택 가능한 화이트, 그레이 색상과, 약간은 도전적인 선셋, 그린 색상을 함께 출시해 안정된 디자인과 도전적이고 과감한 디자인으로 승부를 보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다른 색상들 보단 일루젼 선셋 색상이 참 잘 뽑아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다가 후면 디자인도 상당히 신경 쓴 모습인데요. 카메라부를 일체형이 아닌 3개의 개별 디자인으로 가져간 것을 시작으로 물방울 형태의 메인 카메라 디자인을 선택해 밋밋하지 않고 세련된 디자인을 표현했습니다. 최근 인덕션 디자인을 채택한 제품들이 꽤 많은데, 5G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디자인적인 요소가 강하게 작용한다면 LG 벨뱃폰도 괜찮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전면 디자인은 기존까지의 평평한 플렛 디자인이 아닌 좌우 끝부분이 둥그스름한 엣지 타입을 택하고 있으며, 상단 카메라 베젤 부는 삼성전자의 인피니티 U와 비슷한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전 작들에 노치 디자인(전면 카메라 주변 두꺼운 베젤)을 많이 채택했던 것을 생각하면, 이번 LG 벨벳폰 전면 디자인은 어느 정도 합격점일 것 같습니다.

 

 

 

LG 벨벳폰 디자인

 

 

위에서 액정 좌우가 곡선형 엣지 타입을 택하고 있다 말씀드렸죠. 굴곡이 생겨 상대적으로 터치 영역이 좁아지는 단점이 있지만, 그립감이라던지, 좌우 베젤을 최대한 축소시킬 수 있어 최근 제품들이 많이 선호하는 디자인 타입이기도 합니다. 다만 아직까지 평평한 액정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아무리 얇아진 베젤이라도 LG 벨벳폰도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여지는 충분할 것 같습니다.

 

 

벨벳폰 하단 디자인

 

 

이전부터 사운드적인 이점을 많이 홍보했었죠. 그 영향인진 모르겠지만 LG 벨벳폰도 3.5mm 이어폰 단자를 탑재하고 있어, 은근히 이어폰 단자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이런 점도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 하단엔 충전 단자와 스피커가 배치돼 기본적인 사양을 갖춘 것을 알 수 있었고, 상단 또한 마이크 단자와 유심 트레이가 배치돼 다른 제품군들과 특별한 차별점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LG 벨벳폰 5G 스마트폰 가격

LG 벨벳폰은 출고가 899,800원 으로 출시됬는데요. 사실 비슷한 프로세서를 탑재한 갤럭시 퀀텀이나 갤럭시 A51, 아이폰 SE 2가 지목되고 있는 만큼, 약간의 차이가 아닌 꽤 가격차가 있는 것은 다소 높은 가격에 출고된 것이 아닌가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디자인 요소를 중요시 여긴다면 확실히 LG 벨벳폰은 선택 가치가 있지만요..

 

그리고 5G 요금제가 상당히 고가이다보니 5G 스마트폰이 생각보다 많이 판매되지 않는다고 하죠? 그렇기 때문에 통신 3사에서도 이러한 제품군에 많은 지원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LG 벨벳폰 또한 5G 스마트폰에 속하기 때문에 잘 찾아보면 괜찮은 조건에 구입할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이 듭니다.

 

 

 

LG 벨벳폰 5G 스마트폰 카메라와 디스플레이는?

벨벳폰 정면 디자인

 

 

LG 벨벳 5G 스마트폰은 6.8인치 FHD+(2460 x 1080 해상도)에 20.5:9 화면비를 가진 올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는데, 사실 이 해상도면 최근 보급형 제품들과 비슷하다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아마 이러한 선택은 스냅드래곤765 5G 프로세서와 듀얼 스크린을 사용하면서 다가오는 성능적인 한계와 원가절감이란 두 가지 문제가 겹치면서 결정된 것 같습니다.

 

물론 저처럼 해상도에 민감하거나 스펙에 민감하신 분이 아니시라면, 이 정도는 글 가독성도 큰 문제없고, 배터리 효율도 좀 더 좋아지기 때문에 자신이 추구하는 방향에 따라 꽤 만족스러운 사양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LG벨벳 5G 스마트폰 디자인

 

 

LG 벨벳 5G 스마트폰 전면 카메라는 16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어 셀프 카메라 촬영을 하는데 용이하며, 후면엔 일반 4800만, 광각 800만, 심도 500만의 트리플 카메라를 탑재해 고해상도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스테디 캠을 이용해 동영상 촬영 시 소프트적인 흔들림 보정을 해줄 수 있으며, 작은 소리까지 또렷하게 녹음 가능한 ASMR 기능, 주변 잡음을 최소화시키는 보이수 아웃포커스 기능을 탑재해 "영상 제작" 하시는 분들에게 최대한 다가갈 수 있도록 제작됐습니다.

 

다만 메인 카메라에 OIS가 지원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저는 손 떨림이 심해 OIS(카메라 자체의 흔들림 보정 기술)가 없으면 흔들림이 심하던데, 항상 고정된 위치에서 영상 촬영을 하는 것이 아닌데.... 이는 정말 안타까운 선택인 것 같습니다.

 

 

LG 벨벳 5G 스마트폰 핵심 스펙

lg벨벳엔 스냅드래곤 765 5g가 탑재되 있다

 

 

LG 벨벳폰은 5G 스마트폰 이기 때문에 5G 통신과 5G 속도를 지원하는 프로세서(CPU + GPU)가 필요했는데, 준보급형 프로세서 스냅드래건 765 5G를 탑재해 다소 잡음이 발생하고 있죠. 듀얼 디스플레이도 해야 되고, 5G 통신도 해야 되고, 여러 어플도 실행해야 하는 만큼 프로세서 성능은 무엇보다 중요한데, CPU 성능은 어느 정도이고, 내장 그래픽 성능은 어느 정도인지 벤치 자료들을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좌) LG벨벳폰 (중) 갤럭시S9 (우) 갤럭시S20 - 출처 긱벤치

 

 

긱벤치 자료를 통한 CPU 성능 성능은 왼쪽부터 LG 벨벳폰, 갤럭시 S9, 갤럭시 S20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데, 성능으로만 놓고 볼 때 갤럭시 S9와 비슷한 성능일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스펙이 가격 대비 실망스러운 게 사실인데, 어느 정도 최적화를 진행했는가, 그리고 어떠한 부가 기능이 있는가에 따라서도 가치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선택은 소비자 몫일 것 같습니다. 다만 이 정도 스펙이라면 성능을 중요 시 여기는 사용자에겐, 삼성전자 보급형, 아이폰 보급형보다 다소 밀릴 것 같단 생각은 듭니다.

 

 

 

LG벨벳폰 3DMARK 벤치 - 출처 : 벤치사이트

 

그리고 LG 벨벳폰 그래픽은 ADRENO620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그래픽은 Mali-G72를 탑재한 갤럭시 S9와 비슷한 벤치 결과를 보여주며, Adreno650을 탑재한 갤럭시 S20보단 절반 이하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위 결과엔 없지만 아이폰 프로와의 성능 차도 꽤 발생할 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물론 벤치 사이트 결과라 100% 정확하다 할 수는 없겠지만, 최신 고사양 게임을 할 때 다소 분리한 조건이란 것은 결과를 볼 때 짐작할 수 있습니다.

 

01

 

LG 벨벳폰은 8GB 시스템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어 일반 상황과 다중작업 상황에서도 불편함을 느끼진 못할 것이라 예상되는데요. 이 제품 액정을 하나 더 연결하는 듀얼 스크린 기능을 지원하죠? 듀얼 스크린 기능을 사용한다면 어플 2개 이상을 띄어놓게 될 것이고 화면 표시도 2개를 표시하게 될 것이니, 8GB가 매우 부족한 상황은 아니더라도 12GB까지 올렸다면 좀 더 부드러운 작업 환경을 가질 수 있었을 것 같아 약간의 아쉬움은 있습니다.

 

 

01
LG벨벳폰 5G 스마트폰 외장 메모리 지원

 

 

LG 벨벳폰 내부저장소는 128GB UFS2.1을 탑재해 빠릿빠릿하면서도 적당한 용량을 재공하고 있으며, 부족한 용량은 최대 2TB까지 확장 가능한 MicroSD를 이용해 확장 가능합니다. 최근 외장 메모리가 64GB도 1만 원 대에 구입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 확장은 적은 부담으로 폭넓게 확장이 가능합니다.

 

 

LG 벨벳폰 (5G 스마트폰) 주요 기능을 조금 더 알아보자.

LG벨벳폰 5G 스마트폰 - 스펙

 

 

 

LG 벨벳폰은 사용자 부주의에 의한 제품 파손 및 기기 손상을 최소화하고자 2가지 인증을 획득하고 있지요. 첫 번째는 IP68의 방수방진 등급과 내구성 테스트인 밀리터리 스펙 인증입니다.

 

 

 

LG벨벳폰 - 방수방진, 밀리터리 등급

 

 

IP68은 1.5m의 물속에서 30분간 보호되고 먼지로부터 완벽하게 보호될 때 획득할 수 있고, 미국 국방부의 밀리터리 스펙 810G 14개 항목인 충격, 침수, 진동, 습도, 모래(먼지) 등에서 인증을 획득해 내구성에 있어선 LG 벨벳폰이 얼마나 신경 썼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다만 IP68 등급은 완전 방수가 아닌 생활 방수라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고, 수영장과 같은 물살이 강한 환경에선 침수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LG벨벳폰

 

 

5G 스마트폰은 5G 통신을 지원해 해당 기지국을 찾으면서 5G 속도를 낼 수 있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상당한 편인데요. LG 벨벳폰은 4300mAh 배터리를 탑재해 적당히 부족함 없이 사용 가능한 환경을 구성했으며, 방전 후 빠른 사용을 위해 고속 충전과 무선충전도 지원해 기본적인 편의성은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012
LG벨벳폰 - 필기 어플 (플레이스토어 버전)

 

 

스마트폰을 이용해 결제하는 것은 생각보다 편리하고 간편하단 이점이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LG페이를 지원하는 LG 벨벳폰은 사용자 편의성을 재공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지금까진 펜을 이용한 폰은 갤럭시 노트가 독보적이었는데요. LG에서도 여러 시도를 했었지만 이번 LG 벨벳폰은 와콤 스타일러스 펜을 별매품(전용?)을 구입해 이용할 수도 있고, 이를 위해 네보앱이란 필기 어플 또한 탑재하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네보앱은 마켓에서 유료로 판매되는 어플이기도 하고, 스타일러스의 경우 S펜과 동급인 4096 필압과 얇은 펜촉, 각도 인식 등을 지원하기 때문에 LG 벨벳폰으로 필기를 하고자 하시는 분에게 희소식일 것 같습니다.

 

LG 벨벳폰 5G 스마트폰은 74.1mm x 167,2 x 7.9mm의 크기와 180g의 무게를 가져 휴대성에 있어선 큰 불편함이 없겠지만, 이 제품 별매품은 듀얼 스크린을 장착하면 폴더폰처럼 변경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죠? 이때는 전체 폭이 넓어지고, 무게 또한 두배까진 아니더라도 액정과 케이스만큼의 무게는 필수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다소 무거울 수 있겠습니다.

 

갤럭시A31 스펙 및 가격정리

갤럭시A51 스펙 및 가격 정리

갤럭시 노트10 종합 리뷰

갤럭시S10 종합 리뷰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