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자 제품 리뷰

갤럭시S10 총정리!!

REAL NEWS 2019. 11. 25. 00:11

갤럭시 S10 8개월 사용 총정리 리뷰

사전 예약을 통해 구매한 갤럭시 S10을 8개월가량 사용했습니다. 이전에 2번에 걸쳐 리뷰를 작성한 적이 있었지만, 이번에 갤럭시 S10 스펙, 성능, 디자인, 기능 총정리 리뷰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S10 리얼 리뷰!!

갤럭시 S10 총정리 리뷰 구성

1. 제품 디자인 리뷰

2. 스펙을 포함한 통합 리뷰

3. 갤럭시S10 벤치마킹 성능은?

4. 제품 출고 가격

5. 업그레이드된 DEX(덱스) 후기

6. 카메라 리뷰

7. 온 스크린 지문인식

8. 기타 기능 리뷰

 

최근 회사 일이 많아 포스팅 작성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이번 포스팅 작성(사진 촬영 포함)하는데만 9시간 이상 소요되다 보니, 사진 색감 차이라던지, 오타(수정하긴 했지만...)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주시면 감사드립니다. (대충 작성한 것 같에도... 엄청난 애정을 쏟아부은 포스팅이라, 마음에 드셨다면 하트(좋아요)와 퍼기가 많이 많이 부탁드립니다!!)

 

 

갤럭시 S10 제품 디자인 리뷰

 

갤럭시S10 전면 사진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의 우측 O 부분 강조 사진
엣지 각도
엣지 각도 전체적인 면에서 본 사진

 

S10은 좌/우 엣지 형태를 채택한 인피니티 O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인피티니 O 디스플레이의 우측 상단에 O 형태의 전면 카메라가 배치돼 있고, 좌/우 엣지 형태를 통해 배젤을 최대한 축소해 그립감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엣지 형태는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편이긴 한데, 최근 엣지 면적도 많이 개선되고 있어 엣지 초기 모델처럼 사용하는데 불편함은 없습니다. (초기 모델은 엣지부가 너무 넓어서 화면보는데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좌측 3개 버튼
우측 1개 버튼

갤럭시 S10은 좌측에 볼륨 상/하, 빅스비를 포함한 3개의 버튼을, 우측에 1개의 전원 버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버튼 개수와 옆면 디자인은 지금까지 출시된 갤럭시 상위 제품군과 특별히 다른 모습은 없습니다.

 

 

 

갤럭시S10 상측 사진
하측 사진

 

갤럭시 S10의 상측 우측면엔 마이크(MIC)로 보이는 홀이 존재하고, 좌측엔 USIM/MICRO SD을 넣을 수 있는 트레이 슬롯이 있습니다. 그리고 MicroSD 트레이 근처엔 GPS 안테나가 위치해 있는데, 네비를 사용할때 세로 형태로 많이 사용하다보니 GPS 위성 신호를 잘 받기위해 상측에 위치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측엔 좌측부터 갤럭시 S10의 스트레오 스피커 중 1개가 배치돼있고, 마이크, USB-C 커넥터, 3.5mm 이어폰 잭 단자가 포함돼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부엔 메인 안테나가 포함돼 있으며, S10 이후 출시 모델인 노트10 부터 3.5mm 이어폰 잭 단자는 제외됬습니다.

 

 

 

S10 후면부 사진
트리플 카메라의 카툭튀
갤럭시S10 트리플 카메라 -> 플래시 -> 심박센서

 

제품 후면 좌우도 엣지 타입이 적용돼 그립감은 좋은 편이고, 후면 상측에 트리플 카메라와 플래시, 심박 센서가 포함돼 있습니다. 카메라는 후면부에서 1~2mm 정도 튀어나온 카툭튀 디자인을 택하고 있으며, 이런 디자인은 갤럭시 S10의 전체 두께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인 디자인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케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카툭튀가 있더라도 제품 두께가 작은 게 좋지만, 케이스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에겐 굉장히 불편한 디자인이긴 할 것 같습니다. (호불호가 갈릴만한 디자인이네요..)

 

 

 

 

남성이 갤럭시S10을 잡았을때 사진
여성이 잡았을때 사진
여성이 잡았을때 사진 두 번째

 

149.9 x 70.4 x 7.8mm의 크기와 157g의 무게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성능이 높은 소형 스마트폰을 원하신다면 갤럭시 S10이 가장 좋은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S10e, S10 일반, 플러스, 5G 모델로 출시됐으며, 각 제품군별 크기와 무게도 상이합니다)

 

케이스 장착 전이긴 하지만 남성이 잡았을 때와 여성이 잡았을 때 어느 정도 그립감인지 사진으로 표현했습니다. 남성이 잡았을 땐 좀 작은 감이 있었고, 여성이 잡았을 땐 나름 괜찮은 그립감이 있었는데, 소형 스마트폰을 좋아하는 제 와이프 기준에선 S10이 가장 적합한 스마트폰 이었습니다.

 

 

갤럭시 S10 스펙을 포함한 통합 리뷰

 

전면 디스플레이 ON한 사진
WQHD+ 해상도 확인을 위한 접사 촬영

 

155.1mm의 6.1인치 WQHD+ (3040 x 1440)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으며, 550 ppi로 액정 사이즈 대비 굉장히 조밀조밀한 픽셀로 구성돼 있습니다. 사실 6.1인치가 굉장히 소형 디스플레이가 아니기도 하고, 높은 해상도를 6.1인치에 압축해놓은 만큼 좀 더 깔끔한 화질을 선명하게 느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S10의 프로세서는 엑시노스 9820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엑시노스 9820은 8nm FinFET 공정에서 제조되고, 8개의 CPU(커스텀 2개, cortexA75 2개, cortexA55 4개)가 포함됐으며, GPU는 ARM Mali G76 MP12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엑시노스 성능에 대해선 말이 많은 편이긴 한데.., 삼성 또한 이런 분위기를 알고 있어 커스텀 코어 삭제와 AMD와 협업을 통핸 GPU 성능 향상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몇 년이 걸릴진 모르겠지만 하루 빨리 개선된 제품을 사용해봤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출처 : 삼성전자 공식홈

 

시스템 메모리는 8GB(램)를 탑재하고 있어 LTE 모델 중에선 높은 용량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램은 적은 것보단 적당히 남아있는 것이 성능 저하를 막는대 도움이 되기 때문에, 8GB 메모리를 탑재한 것은 좋은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노트10은 12GB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메인 저장장치는 128GB/512GB 중 선택해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차는 대략 10만 원 정도 발생됩니다. 메인 저장장치가 가득 차가면 저장장치가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어플 설치가 많으신 분은 512GB를 구매하시는 게 좋을 듯 싶습니다. 그리고 외장 메모리도 MicroSD 최대 512GB까지 확장 가능하기 때문에, 사진, 영상과 같은 저장형 파일도 보관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배터리는 3,400mAh를 탑재하고 있으며, 제품 크기 때문에 적은 용량이 탑재된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6.44인치를 탑재한 S10 플러스 모델이 4,100mAh를 탑재한 것을 고려할 때, 제품 크기에 따른 공간 제약 문제 때문이긴 하겠지만 적은 배터리 용량은 갤럭시 S10의 가장 안타까운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단 송수화 및 스피커
하단 스피커(좌측 5개 홈 부분)
갤럭시S10의 스테레오 스피커는 가로 모드로 사용하기 적합한 구조입니다.

 

요즘 스마트폰으로 영상 시청을 많이 하는 만큼 기본 스피커 성능 또한 중요시 여겨지고 있고, 이런 점에서 갤럭시 S10의 스테레오 스피커는 영상 시청, 음악 감상 시 좀 더 입체적인 공간감을 주기에 매우 적합한 구조라 생각됩니다. 스테레오 구성은 상단 송수화부에 스피커 기능을 부여하고, 하단 스피커(기본)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 구성은 가로모드 영상 시청시 굉장한 입체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진 구조이기도 합니다.

 

IP68 등급의 방수방진 등급을 획득했지만 MIL-STD 등급을 획득하지 않은 것은 다소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방수등급을 획득했다곤 하지만, 해당 등급은 완전 방수 등급이 아니기 때문에 높은 수압(샤워기 등...), 혹은 수영장에선 사용을 자재할 필요가 있습니다.

 

19/06/02 - 방수 등급에 대해 알아보기 (바로가기) ->

 

 

갤럭시 S10 벤치마킹 성능은?

대표적인 성능(스펙) 벤치마킹 프로그램은 안투투, 3Dmark, 긱벤치 등이 존재하며, 이 3가지 프로그램을 돌렸을 때 어느 정도 성능을 보여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점수는 전적으로 믿으시기보단, 큰 틀에서 이 정도 성능이구나~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발열 상태에 따라 쓰로들링(발열을 낮추기 위한 성능 강제 다운 기능)이 자주 발생되는 제품군도 있으니, 같은 점수라도 갤럭시 S10과 다른 제품의 실 사용감은 다를 수 있습니다.

 

 

 

안투투 벤치마크 점수
3D MARK 벤치마크 점수
긱벤치를 통한 갤럭시S10 점수

 

  • 안투투는 383119점
  • 3D MARK 각각 4399점, 3884점
  • 긱벤치는 싱글 코어 4380점, 멀티 코어 8419점

전체적인 벤치 프로그램 결과는 갤럭시 노트10과 비슷비슷한 성능을 보여주는 만큼, 현재까진 최상위 최상위 제품군 중 하나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스냅드래곤과의 비교는 제외입니다..)

 

갤럭시 S10 출고 가격은?

현재 출고가격은 자급제폰과 통신사 판매 폰과 차이가 좀 있으며, 저는 통신사 판매 폰 기준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S10e 128G : 899,800원
  • S10 128G // 512G : 899,800원 // 998,800원
  • S10플러스 128G // 512G : 1,155,000원 // 1,397,000원
  • S10 5G 256G // 512G : 1,248,500원 // 1,281,500원

 

단말기 보조금 지원 내역을 보면 가장 인기가 있을 듯 한 S10플러스 모델은 지원금이 적은 편이고, 나머지 모델은 40만 원이 넘는 공식 지원금을 책정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SKT를 예로들면 69,000원 요금제에 425,500원의 지원금이 있는데(19/11/24 기준), 단말기가가 낮아지니 24개월 할부 이자도 줄어들 것이고, 잘만하면 추가 보조금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학에 입학 선물로 괜찮은 선택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금제에 따라 지원금이 상이하며, 수능이 끝난 시점이라 공시 지원금을 올린 것 같습니다..)

 

 

 

갤럭시 S10의 업그레이드된 DEX 활용기

 

갤럭시S10의 PC 덱스모드 업데이트
PC에서 DEX 모드 실행한 화면

 

출시 초기엔 DEX 스테이션 없이 전용 USB-HDMI 케이블을 이용한 DEX 실행이 가능했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전용 케이블을 구매해야 된다는 단점도 있고, 모니터 HDMI 포트에 직접 연결해야 돼 기존에 HDMI에 연결된 것이 있다면 교체를 해야 되는 번거로움(굉장히...) 있었습니다. 사실 이외 블루투스 마우스, 키보드를 이용할 필요성도 있어 활용도가 굉장히 낮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갤럭시 S10에도 노트10에 지원되던 PC에서 직접 DEX 모드를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이 적용됐습니다.

 

이 모드는 USB-C 타입 케이블을 이용해 S10 <--> 노트북(컴퓨터)연결해, PC에서 DEX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가상 OS처럼 DEX 모드를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화질 열화현상 때문에 화질이 나쁘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컴퓨터의 마우스, 키보드를 이용해 DEX를 직접 컨트롤할 수 있다는 것이 굉장한 장점입니다. 

 

그리고 발열도 생각보다 심하지 않고, 덱스 모드를 사용하면서 s10 사용도 가능하기 때문에 효율성도 굉장히 좋습니다.

 

19/07/17 - 덱스 전용 케이블을 이용한 방식이 궁금하신 분을 위한 포스팅

 

갤럭시 S10의 전면, 후면 트리플 카메라 리뷰

트리플 카메라가 장착된 후면 카메라 화각 성능을 보도록 하겠으며, 사진 용량 문제로 다소 압축된 이미지를 보여드리는 것을 감안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카메라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면 일반각 : 1,000만 F1.9
  • 후면 일반각 : 1,200만 OIS F1.5, F2.4 (듀얼 조리개)
  • 후면 초광각 : 1,600만 F2.2
  • 후면 망원 : 1,200만 OIS (F2.4)

 

 

초광각
일반(광각)
망원 카메라

 

초광각은 화각이 굉장히 넓습니다. 저는 사진 끝 부분으로 갈수록 외곽도 좀 있는 편이고, 사진도 좀 어둡고, 제가 사진을 잘 찍지 못하는 편이라 초점이 안 맞는 경우도 많아서, 사실 잘 사용하지 않는 카메라 모드 중 한나이긴 합니다.

 

일반각과 망원은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메라이고 촬영된 결과물도 나쁘지 않습니다. 블로그를 관리하다보니 좋은 카메라를 구매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긴하지만, 가격도 문도 문제이고, 휴대성도 부족하다보니,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는데, 노이즈가 많이 차이나긴 하지만 빛이 어느정도 있는 곳에선 쓸만한 수준이란게 제 생각입니다.

 

다만 일부 해외 스마트폰 제조사보다 이미지 프로세서 크기가 작다는 단점이 있는데, 이런 부분을 차기 모델에서 개선해 사진 품질을 향상 시켰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제 기억이 맞다면... 5년간 이미지 센서 크기가 변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고, 이미지 센서크기가 크면 클수록 빛 받는 양이 늘어나 사진이 선명?해진다고 알고 있습니다..)

 

 

갤럭시S10으로 사진 촬영하는 모습
저조도 일반 카메라 촬영
저조도 일반 카메라로 야간 모드로 촬영

 

그리고 S10에도 야간모드와 비슷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데, 저조도에서 촬영 시간을 늘려 밝은 이미지를 얻어내는 방법입니다. 사용해보면 저조도에서도 밝은 화면 촬영이 가능해 굉장히 좋은 기능이긴 하지만, 촬영 시간을 늘리는 것이라 흔들림이 없도록 각별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약간의 흔들림이라도 사진 초점이 안맞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후면 광각은 F1.5와 F2.4 듀얼 조리게로 구성돼 있으며, 위 사진처럼 조리게를 조이거나, 푸는 형태로 F 값이 조절됩니다

 

 

전면 카메라 촬영 사진

전면 카메라 화소는 높은 편이 아니지만 F값은 괜찮은 수준이 탑재돼있습니다. 제가 셀카를 많이 촬영하는 편은 아니라 더 이상의 설명을 드리긴 어렵지만, 차기 버전에선 화소가 좀 높아젔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갤럭시 S10 온스크린 지문인식 센서

 

온스크린 지문인식 센서
온스크린 지문인식 센서 물 방울이 있을때 인식률

 

이 기능은 지금까지의 지문인식 센서와 다른 초음파 지문인식 센서를 이용한 방법으로, 별도의 버튼에 장착된 것이 아닌 디스플레이 뒷면에 장착됐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최근 논란이 있긴 했었지만 기본 방식 대비 초음파 지문인식이 보안적인 면에서 좀 더 우위에 있다고 소개되어 있고(초음파를 이용한 방식이라 지문의 높낮이를 분석한다고 합니다..), 제 경우는 휴대폰을 높여놓은 상태에서 즉시 잠금 해제를 할 수 있어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다만, 기존과 다르게 수분이 있을 때도 인식률이 높다는 것은 장점이긴 하지만, 오히려 건조할 땐 인식률이 낮아지는 느낌이 있어, 이런 점은 개선이 필요하지 않을까란 생각이 있습니다.

 

 

 

갤럭시 S10 무선 배터리 공유와 야간 모드, 기타 기능들..

처음 광고를 볼 때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을 도대체 왜 만든 거지?라는 생각을 했었지만, 제가 갤럭시 워치와 갤럭시 버즈를 사용하는 관계로 이 기능의 효율성을 조금은 느끼고 있는 상황입니다.

 

갤럭시S10의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

 

특히나 갤럭시 워치는 무선을 이용한 충전 방식만 지원하는데, 이런 점을 고려했을 때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은 굉장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UAG 모나크와 같이 두께가 두꺼운 케이스를 사용할 경우, 충전이 불가능할 수도 있으니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갤럭시 S10의 케이스 두께도 중요합니다.

 

 

 

좌측 하단의 무선 배터리 공유 버튼을 눌러 활설화
배터리 공유 기능 사용 설명

 

실행 방법은 상단바를 내려 무선 배터리 공유 항목을 선택하신 후 스마트폰이 대기상태가 되면, 갤럭시S10 뒷면 중앙부에 올려놓습니다. 이때 Qi 인증 무선 충전 기능이 내장된 경우 대부분 지원 가능하며, 기기별 지원사항에 따라 충전 속도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좌측의 야간 모드 버튼을 누르면 활성화
인터넷 사용시 검정색 바탕이 나옴

 

야간 모드는 일부 어플의 바탕색을 흰색 -> 검정색으로 변환해주기 때문에, 밝은 화면을 싫어하시는 분이나, 사진이 강조되길 바라시는 분들이 꽤 유용하게 이용하시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S10 전용 기능은 아니고 이전부터 있던 기능인 것 같긴 한데, 배터리 효율도 높일 수 있고, 어두운 배경을 원하시는 분은 이 기능을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블록체인 키스토어
블록체인 월렛

 

많은 분들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블록체인을 보관할 수 있는 지갑기능을 지원하며, KNOX의 컨테이너 기능을 이용해 보안 유지를 진행하다고 합니다. 저는 실제 사용하진 않아 최근 사진을 캡처하진 못했지만, S10 구입 초기에 테스트하면서 캡처했던 사진이 있어 함께 달아두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외 블루투스 5.0LE를 지원하고, 모델에 따라 LTE, 5G 모델로 구분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외적인 내용이긴 하지만 화면이 좀 뿌옇게 보인다는 느낌이 있고, 배터리 효율성보단 깔끔한 화면을 보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아래 포스팅의 마지막 부분 해상도 변경 기능 내용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19/04/22 - 갤럭시S10 리뷰 (해상도 변경 방법 포함)

19/09/01 - 블루투스 이어폰 갤럭시 버즈 실버 추천!

19/09/03 - 갤럭시노트10 스펙, 덱스, 디자인 리뷰

 

전체 내용을 2번 정도 수정했는데도 어색한 내용이 눈에 많이 보이네요. 나름 많은 정보를 한번에 재공하고자 노력해 작성한 포스팅인만큼,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