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01/29일 갤럭시탭S6 5G 모델이 통신 3사를 통해 정식 출시됐는데요. 기존 WIFI와 LTE 모델만 있던 갤럭시탭S6 모델의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사양 파생 형태로 5G 모델을 출시했기 때문에, 집 근처 5G 기지국 구축 상태가 괜찮다거나, 신규로 S펜이 있는 갤럭시탭S6를 구매하시려는 분들께선 5G 모델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탭S6 5G

 

갤럭시탭S6 5G 모델은 출시 초기인 만큼 3/31일까지 구매 고객 대상으로 삼성 32형 커브드 모니터 or 갤럭시 버즈를 69,500에 구매하거나, 호두 글라스. 라미 사파리 S펜, 무선 충전 배터리팩을 7천 원에 구매 혜택 중 1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구매 혜택도 주어진다고 하며, 보조금과 사은품 유무를 잘 확인해보시고 구매하신다면 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공식적으로 표기된 것을 보면 삼성 디지털프라자에서만 이렇게 판매하는 것 같진 않아보였습니다.

 

 

갤럭시탭S6 5g스펙 알아보기

갤럭시탭s6 정면 (출처 : 삼성)

 

기존에 구매하셨던 분이라면 몰라도 새로 구매하시려는 분은 당연히 스펙이 궁금하시리라 생각되는데요. 갤럭시탭s6 의 두뇌는 갤럭시노트10 북미 버전과 동일한 7nm FitFET 기반의 스냅드래곤855 프로세서를 탑재했으며, 이는 8개의 코어(2.8Ghz, 2.4Ghz, 1.7Ghz)와 아드레노 640 GPU를 탑재해 우수한 성능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그래픽 성능에선 엑시노스보다 스냅드래곤이 우위에 있기 때문에, 높은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도 있겠지만,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갤럭시탭S6 5G 모델의 성능은 만족할만한 선택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디스플레이

 

노트북과 다르게 태블릿은 디스플레이와 눈간 거리가 근접하기 때문에 특히나 해상도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데요. 갤럭시탭S6의 디스플레이 크기와 해상도는 10.5인치 WQXGA 슈퍼 아몰레드를 탑재한 2560 x 1600 해상도를 지원해 최상급의 화질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대형 디스플레이가 탑재 됐지만 244.5 x 159.5 x 5.7mm의 얇은 두께와 메탈 소재임에도 420g의 나름 가변 운 무게를 가졌다고 하며, 마운틴 그레이 색상을 출시해 조금 더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색상 같은 경우 판매량이 상승된다면 추후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메모리

 

태블릿이란 특성상 멀티태스킹을 위한 램 용량도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갤럭시탭S6는 6GB의 메모리를 탑재해 약간 아쉬운 부분은 있지만, 일반 적인 환경에선 부족함 없는 메모리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128GB의 기본 저장소를 탑재해 하고 있으며, 부족한 용량은 최대 1TB의 Micro SD를 지원하기 때문에 확장을 통한 용량 확보에도 유리합니다.

 

갤럭시탭S6 5G 모델은 이제 막 파생된 모델이기 때문에, 128GB 저장 장소에 6GB 시스템 메모리 사양만 판매돼 일부 사용자에겐 아쉬움이 있을 것 같은데요. 기존에 판매되던 LTE 모델에 256GB 저장소에 8GB 제품도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추후엔 사양 파생을 통해 추가로 판매되지 않을까란 생각이도 듭니다.

 

 

 

갤럭시탭S6 LTE 모델 참고용 이미지

 

삼성전자는 보안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데요. 신기술이다 보니 초기 이슈가 좀 있긴 했지만 갤럭시탭S6엔 일반 지문인식 대비 높은 보안성을 유지하는 초음파 지문인식을 적용했으며, 이는 디스플레이 하단에 위치했기 때문에 온 스크린 디스플레이란 이름으로 적용돼 있습니다.

 

처음 사용할 땐 화면에 손가락을 올려놓아야돼 어색하기도 하고, 위치가 잘 맞지도 않아 불편할 수 있는데, 조금만 사용해도 금세 익숙해질 수 있기도 하고, 인식률도 생각보다 좋아 기존 지문인식 보다 편하게 사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특히 하단의 하드웨어 버튼을 없앨 수 있어 베젤을 줄이기 용이하고, 후면에 배치했을때 지문인식을 사용하기 굉장히 불편하단 단점을 개선할 수 있어 굉장히 효율적인 기술입니다.

 

 

갤럭시탭S6 전면부 사진 (출처 : 삼성)

 

스마트폰 대비 갤럭시탭S6는 3배 정도 큰 사이즈를 지니고 있어, 공간적인 이점을 통해 4개의 스피커를 탑재해 좀 더 생생한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는데요. AKG 튜닝과 Dolby Atmos 기술도 포함돼, 좀 더 입체감 넘치는 사운드를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돌비 애트모스 기술은 6개 미만의 스피커를 이용해 3D 공간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돌비 오디오 기술입니다.

 

 

S펜으로 필기 (출처 : 삼성)

 

갤럭시탭s6를 사용하는 이유라면 당연히 S펜을 꼽을 수 있을 텐데요. 갤럭시 노트10의 최신 S펜 기술인 블루투스 연동이 반영돼, S펜 제스처까지 사용할 수 있어 프레젠테이션 등에 활용될 수 있고, 4096 단계의 필압을 지원해 실제 필기감과 동일한 느낌을 선사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대비 더 큰 S펜이 적용돼 그립감도 남다르단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노트4 부터 5, 7, 8, 10 제품을 사용했었고, S펜이 장착된 태블릿도 여러 번 구매했었기 때문에 어느 기기가 S펜에 가장 최적화됐는지 잘 알고 있는데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스마트폰으로 필기하면 기기 특성상 모서리 끝 부분에서 좌표 틀어짐 현상이 발생해 삐뚤빼뚤한 글씨가 써질 수 있는데, 갤럭시탭S6 5G와 같은 대형 디스플레이는 이러한 문제가 현저히 적기 때문에 필기감에 있어선 그 어느 제품보다 만족스러움을 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후면 사진 (출처 : 삼성)

 

갤럭시탭S6의 대형 S펜은 기기 보관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분실 발생 우려가 높습니다만, 좌측 후면에 S펜을 자석 형태로 부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분실 가능성을 최소화했는데요. 키보드 케이스를 고려해 좌측에 부착할 수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후면에라도 부착할 수 있도록 만들어 그나마 다행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S6 S펜엔 블루투스 기능과 에어 제스처 기능이 포함돼 조금 더 활용도가 향상됬는데요. 그 덕분에 짧게나마 기기 충전이 필요하단 단점이 생겼는데, 위 사진과 같이 후면에 부착할 때 충전되기 때문에 충전에 대한 불편함 또한 최소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팝업 메모 가능 (출처 : 삼성)

 

갤럭시탭S6는 S펜을 지원하는 태블릿인 만큼 삼성 노트를 기본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삼성노트를 이용해 팝업 형태의 메모도 가능한데요. 인강을 보면서 필기한다거나, 유튜브를 시청하면서 필기하시는 분이시라면 생각보다 괜찮은 기능이라 생각되고,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여러 종류의 펜 타입을 미리 지정할 수 있는 기능도 생겨 활용도도 높아진 상태입니다.

 

 

 

대표적은 S펜용 메모 어플 (삼성노트, S노트, 렉쳐노트)
(좌) S노트 템플릿 사진 (우) 렉쳐노트 펜 세팅 화면

 

 

또한 해당 프로그램이 설치된 삼성PC, 스마트폰과도 연동되기 때문에 메모로서의 활용도도 우수한 편이고, 공식 스토어에선 찾아볼 수 없지만 용지설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구)삼성노트인 S노트 어플도 있고, 유료 어플이긴 하지만 오래전부터 필기용 어플 중 아직까지도 사랑받고 있는 렉쳐노트란 어플도 판매되고 있어 자신의 입맞에 맞는 필기 어플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또한 존재합니다.

 

그 왜 adobe premiere rush란 어플이 출시되며 영상 편집도 한층 더 효율적으로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s펜을 활용한 편집도 가능하다고 하니 활용도면에선 다른 제품들 보다 조금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품 후면

 

갤럭시탭S6 5G 카메라는 후면 초광각 5MP 카메라와 광각 13MP 카메라와 전면 8.0MP 카메라를 탑재했는데요. 스마트폰보단 다소 부족한 스펙이지만, 태블릿 수준에선 준수한 스펙이 탑재돼있는데요. 요즘은 스마트폰 카메라가 워낙 고성능이 탑재되다 보니, 카메라 가격을 높이기보단 가격 경쟁력에 초점을 맞춘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배터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5G 모델이란 특성상 배터리 소모가 적지는 않은 편일 테고, LTE 모드로 동작하더라도 소모 배터리는 어떻게 할 도리가 없을 텐데요. 그나마 10인치라는 공간적 특성을 살려 7,040mAh라는 대형 배터리를 탑재했고, WIFI를 통한 인터넷 시 최대 9시간까지 사용 가능하다 하니 배터리는 무난하리라 보입니다

 

 

북커버 키보드 조립 (출처 : 삼성)

태블릿이란 특성상 키보드가 없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삼성에선 전용 북커버 키보드를 발매해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북커버를 사용할 때 S펜 보관에 불편함이 없도록 홈을 파놓은 것도 특징이지만, 삼성 정품 악세서리인 만큼 가격이 고가라는 것이 아쉬운 점이겠습니다.

 

그리고 위에서도 말씀드렸듯 갤럭시탭S6 5G를 03/31일까지 구매한 대상에겐 키보드 북커버를 9만 9천 원에 판매하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고 하니, 함께 구입하실 분은 직원과 어떠한 혜택이 더 있는지도 확인해보시면 더욱 많은 혜택을 누리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LIST

'정보성 > IT 제품 정보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Z 플립에 대해 알아보자.  (1) 2020.05.13
갤럭시북 플렉스 알파 비교 정리  (4) 2020.05.05
갤럭시A51 스펙 총정리  (0) 2020.05.02
갤럭시A31 스펙 정리  (0) 2020.04.30
LG V50s ThinQ 총정리~  (0) 2019.11.27
갤럭시 J6 스펙은?  (0) 2019.11.20
갤럭시 진2 스펙은?  (0) 2019.11.19
갤럭시탭S6 자세히 정리하기!  (0) 2019.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