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K, KT, U+ 관련

SKT 요금제 개편 사항

REAL NEWS 2019. 6. 13. 03:03

통신 3사는 5G라는 커다란 통신시스템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데, 이런 변화에 맞춰 SK텔레콤에서도 기존 SKT 요금제에 대한 대대적인 개편 작업이 필요하다 판단한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가짓수가 너무 많아지다 보면 오히려 소비자 선택에 발목을 잡을 수도 있으니, SK텔레콤의 이러한 선택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르겠는데요. 19/06/17 일자에 대대적인 요금제 개편이 공지된 만큼, 소비자의 알권리를 위해 미리 변경된 SKT 요금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T 요금제 중 T플랜에 대해선 기존 대비 변경사항을 포함해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을 진행하고, 다른 요금제는 간략하게 어떻게 변경되는지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SKT 요금제 개편 소식 (SKT텔레콤 요금제 개편)

 

SK텔레콤을 포함한 통신 3사의 공통된 특징 중 하나가 광고하고 싶은 사항이 생기면 TV, 인터넷을 막 논하고 무차별 광고를 진행된다는 점인데요. 대체로 광고와 함께 변경되는 사항은 소비자에게 혜택이 있는 경우가 많고, 광고 없이 변경되는 것은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생각되는데 아쉽게 이번엔 약간 후자 성형이 있다 생각됩니다.

 

그리고 알아두서야될 것이 19/06/17일 이후 가입자는 아래와 같은 사항이 즉시 적용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사람들은 기존 혜택이 그대로 유지된다는 점인데요. 다만 신규 가입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요금제 변경 후 재가입이 불가능하단 점만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는 휴대폰 기변 등이 존재합니다)

 

 

▶ SKT 요금제 (T플랜의 개편)

 

SKT 요금제 저가형 (최대 속도제어는 기본 데이터 소진 후 이용가능한 무제한 속도라 합니다)

큰 틀에서 위 3가지 요금제는 아래와 같은 사항이 변경되었는데요.

 

T 플랜 세이브는 기본 재공 데이터가 300MB 증가했으나, FLO 관련 혜택이 사라지고, 데이터 공유받기 기능이 사라 젔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인데요. 이 요금제의 목적 자체가 가장 높은 요금제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데이터 공유를 받아 통신비 절감을 실현하는 것인데, 세이브에 공유받기 기능이 제외됐기 때문에 통신비 절감 효과가 다소 낮아젔다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아쉬운 부분 중 하나입니다)

 

안심 2.5G은 FLO 관련 혜택이 월 300곡 무료에서 3개월간 100원(기간 및 조건 한정)으로 변경됐고, 기본 제공 데이터가 500MB 증가되었는데요. 변경 점을 반영하면 데이터 공유받기가 가능한 가장 저렴한 SKT 요금제가 안심 2.5G가 됩니다.

 

그리고 세이브와 다르게 안심 2.5G는 기존대비 효율이 좋아진 것 같고, 데이터 공유받기를 하실 것이라면 이 요금제를 추천합니다.

 

안심 4G는 FLO 외엔 특별한 변경점을 모르겠습니다. 

 

 

SKT 요금제 고가형

 

에센스와 스페셜은 특별한 변경점이 없는 것 같습니다.

 

맥스는 기존에 제공되던 (월) 영화 예매권 2장 지급 혜택이 사라진 것을 보이는데, 사실 예매권 2장을 받는 것이 생각보다 큰 혜택이었던지라 아쉬움이 큰 부분이었는데요. 어떻게 생각해보면 굉장히 좋은 혜택이기에 5G 유치를 위해서라도 손보려고 했던 SK텔레콤 마음이 조금은 이해가되지만 아쉬운건 어쩔 수 없나봅니다. (그래도 잘 찾아보면 자신에게 꼭 맞는 요금제가 있기 마련입니다)

 

 

▶ O플랜, T시그니처, Band 데이터의 변경 사항

 

5G 시대가 이제 막 개막된 만큼 조만간 수많은 요금제가 출시될 텐데, SK텔레콤 입장에서도, 소비자 입장에서도 요금제 간소화 작업이 필요하긴 했었는데요. 서로 윈윈 하는 방향으로 진행되면 좋겠지만, 일부는 기존보다 혜택이 줄었기 때문에 다소 아쉬움이 남습니다. 

 

 

SKT 요금제 대대적인 변경 점

 

T플랜을 제외한 SKT 요금제 변경 사항 중 가장 큰 특징은 T시그니처가 삭제되었다는 점인데요. Band 데이터도 사라지면서 기존 팅 사용자들은 만 20세가 도래되면 T플랜으로 변경되고, 0 플랜은 기존과 동일한 형태로 진행되지만 T플랜 자체가 변경됐기 때문에 이 또한 변경됐다고 보시면 됩니다.

 

앞으로 5G 전용 SK 요금제들도 많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때가 되면 남아있던 혜택들도 축소될 것이라 예상되는데요. 기업의 이윤이 물론 중요하긴 하지만 소비자가 없으면 기업도 없는 것이니, 소비자 입장을 조금만 더 생각한 요금제가 출시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