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 구입한 지 얼마 안 돼서 오큘러스 퀘스트2 출시 소식을 접했었습니다.

 

1세대는 생산 속도에 상당한 장벽이 있었다고 들었었습니다. 그래서인지 물량을 구하지 못해 아마존을 통해 1개월 이상 기다려 재품을 수령했었죠.

 

그 뒤로 3달 정도 후 오큘러스 퀘스트2 가 출시된 것으로 기억하는데, 스펙 차이가 크기 때문에 상당히 아쉬웠지만 또 다른 한편으론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으니 괜찮단 생각도 듭니다.

 

- 목 차 [더 보 기] -

1. 갤럭시 S21 스펙, 가격 유출 내용 총정리

2. 갤럭시 S20 울트라 출고가 인하?

3. 연말정산을 위한 IRP 계좌 미리 알아보기

 

1. 오큘러스 퀘스트2 가격 변화가 참 인상적이다.

제가 1세대를 아마존 직구할 때 관세까지 65만 원 정도로 구입했었습니다. 상당한 가격이지만 그나만 저는 새 제품을 그 가격에 구입한 것이라, 나름 만족도는 있던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2세대는 성능은 상당히 올리면서 가격은 40만 원대로 낮췄습니다.

 

ⓒ 오큘러스 퀘스트2 공홈

 

용량 원화 가격 US
64GB \414,000 $299
128GB \553,000 $399

 

어떻게 이런 것이 가능할까란 고민을 해봤는데, 앞전에서 말씀드렸지만 1세대 생산 속도가 늦다고 했는데.. 이를 개선해 효율을 끌어올린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저런 가격차가 어떻게....

 

 

2. 오큘러스 퀘스트2 디자인 색상 변화

어쨌든 후속작이니 전작보다 좋아진 부분이 분명 존재하겠죠. 대표적인 예가 무게 중심인 것 같습니다.

 

 

오큘러스 퀘스트 - 1세대 (참고용)

 

이 기기 자체가 전면에 모든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보니 상대적으로 앞으로 쏠림현상이 강합니다. 그래서 사재로 후면 고정핀을 구입한 후 보조배터리를 추가해 앞뒤 무게 축을 맞춰줬었죠.

 

기기 자체 무게도 있다보니 이렇게 하지 않으면 얼굴이 많이 아프단게 특징이었습니다.

 

ⓒ 1세대 vs 2세대 오큘러스 렌더링 이미지

 

아마 오큘러스 퀘스트2 또한 비슷한 작업을 해야겠지만 일단 무게가 조금 더 가벼워저 눌림이 덜하단 이야기가 있습니다.

 

게다가 1세대와 다르게 2세대는 보조배터리 악세서리를 공식적으로 판매한다고 하며, 이를 장착할 경우 앞뒤 균형을 생각보다 잘 맞춰준다고 합니다.

 

VR기기는 착용감에 있어서 불편하단 이야기가 많은데, 이런 부분을 어느정도 개선해주는 것으로 기대됩니다.

 

 

ⓒ 오큘러스 퀘스트 공홈
1세대 컨트롤러 실물 사진

 

컨트롤러는 엄지 쪽이 약간 불편한 것 같은데 이를 2세대에선 개선했다고 하네요. 그 외 특별한 개선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아.. 색상 정도?

 

 

3. 오큘러스 퀘스트2 액정과 성능 스펙

1) 액정 스펙 변화

액정 부분은 상당한 변화가 있는데 전체적으로 볼 때 스펙 향상이라 생각되긴 합니다.

 

 

- 표 일부 내용이 안 보이면 우측으로 밀어 보세요 -

세대 구분 디스플레이
종류
해상도 주사율 안경
착용 유무
1세대 OLED 1440 x 1600 72Hz 새로고침 가능
2세대  LCD
(반응속도 빠른)
1832 x 1920 60, 72, 90hz
새로 고침
가능

 

색감이나 반응속도는 OLED 쪽이 더 빠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오큘러스 퀘스트2 디스플레이 설명에 반응속도 항목이 포함된 것 같습니다.

 

그렇더라도 가격을 낮추면서 해상도를 끌어올린 것은 어쩌면 좋은 판단이라 생각합니다. 1세대는 약간 도트가 튀는 느낌이 있거든요.

 

2) 두뇌에 해당되는 AP 성능의 높은 스펙 향상

1세대를 이용하면서 가장 안타까운 점은 기기 단독 모드로 게임 플레이 시 '그래픽'이 안 좋다는 점입니다. 물론 신경 안 쓰면 가능하겠지만, PC 버전으로 해보신 분들이라면 그래픽 차이가 매우 크단 것을 아실 겁니다.

 

 

1세대 실물 사진
ⓒ 2세대 렌더링 이미지

 

그래도 선 없이 무선으로 할 수 있다는 즐거움으로 만족했었다면, 오큘러스 퀘스트2 는 그래픽 부분까지 어느 정도 개선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일단 중앙처리 장치인 AP가 스냅드래곤 835(VR 전용으로 개량했던 것으로 압니다)에서 스냅드래곤XR2로 변경됬습니다.

 

1세대 참고 이미지

 

이름이 와닫지 않으실 수도 있겠지만 스냅드래곤 865의 VR/AR 전용 버전이며, 알려진 그래픽 처리 차이는 2배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액정 해상도 자체가 올라갔더라도 성능이 많이 남습니다. 이 성능을 게임 그래픽 처리로 돌려 전체적인 퀄리티 향상을 가져올 수 있고, 낮은 그래픽 게임은 상대적으로 발열이 줄어들 테니 사용감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저야 1세대를 사용하고 있어 오큘러스 퀘스트2 를 굳이 구입하지 않을 것 같지만, 3세대가 나온다면 그땐 한치의 고민도 없이 구입할 것 같네요. 

 

- 목차 [더 보 기 ] -

1.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스펙 정리

2. 미리 챙기는 신용등급 무료 조회 방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