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PROPER 함수로 첫 글자 대문자 만들기

[테스트 환경 : 엑셀 2019]

 

영문형 텍스트 중 첫 글자를 대문자로 만들고 싶을 땐 PROPER 함수를 이용해 변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ROPER는 조건 없이 영문 첫 글자를 일괄 변환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선 불편할 수도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선 PROPER 함수의 기본 사용법 및 조건에 따라 PROPER가 반영되도록 IF, PROPER 함수 응용 예제도 하나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첫 글자 대문자 변환은 PROPER 함수로...

 

PROPER 함수 사용 방법

사용법 : =PROPER(텍스트 변환할 대상)

  • 영문이 포함된 변경 대상에 대해 첫 글자를 대문자로 변경해주며, 두 번째 글자부턴 소문자로 변경하게 됩니다. 만약 영문이 없다면 특별한 동작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PROPER 함수 예제

일반적인 영문자 예제

 

PROPER 함수는 영문 첫 글자만을 대문자로 만들고, 나머지 영문자는 소문자로 변환합니다.

 

=PROPER(C2),  =PROPER(E2)

  • 두 예제를 보면 모든 영문이 대문자인 C2("AAAA")는 Aaaa로 뒷 3자리가 소문자로 변한 것을 볼 수 있고, 첫 글자만 소문자 E2("aAAA")는 4글자가 모두 반전돼 "Aaaa"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중간에 영문 첫 글자가 있는 예제

 

영문 첫 번째 글자를 대문자로 변환해준다고 말씀드렸는데, 이 방법은 중간에 포함된 영문자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PROPER(D2)

  • D2셀("_제품번호12_aAaA")은 8번째 자리까진 한/숫/특수 문자가 혼합돼 사용됐고, 9번째 자리부터 영문자가 포함된 구조로 작성됐습니다. 이 엑셀 함수는 첫 문자가 영문자가 아닌 경우 다음에 나오는 영문 첫 글자를 대문자로 변환, 두 번째 영문자부턴 소문자로 변환하기 때문에 "aAaA" 부분이 "Aaaa"로 변경되게 됩니다.

 

물론 위 예제보다 복잡한 문자 형식일 경우 조금 다르게 동작할 수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위 예제선에서 동작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IF, LEFT, PROPER, UPPER를 활용한 복합 예제

 

PROPER 함수에 IF와 LFET, UPPER 함수를 조합한 함수 예제로, 조건과 일치할 경우 첫 글자를 대문자로, 일치하지 않을 경우 전체 영문을 대문자로 만들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IF( LEFT(C2,5) ="_제품번호", PROPER(C2), UPPER(C2) )

  • 조건이 참이냐 거짓이냐에 따라 조건 결과를 다르게 가져올 수 있는 IF 함수를 이용해, 왼쪽에서 5번째까지의 글자가 "_제품번호"일 경우 PORPER(C2)를 실행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영문 전체를 대문자로 변환하는 UPPPER(C2)가 실행되게 됩니다.
  • 위 예제의 경우 C2("나1aaAA1D")의 좌측 5글자는 "나1aaA"이기 때문에 UPPER(C2)가 실행되게됩니다.

 

19/06/25 - 엑셀 IF 함수 사용법

19/01/01 - 문자 추출 함수 RIGHT, LEFT, MID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