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EXACT 함수로 셀 값 비교하기

[테스트 환경 : 엑셀2019]

셀 값 비교할때 특정 조건값이 출력되도록 하려면 IF 함수를 사용해야되지만, TRUE, FALSE와 같이 논리식이 나오도록 하려면 EXACT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선 엑셀 EXACT 함수로 셀 값 비교하는 방법을 다룬 후 조건부 서식 응용까지 진행해보는 시간을 갇도록 하겠습니다.

 

EXACT 함수로 셀 값 비교하기

 

EXACT 함수 사용방법 

함수 형식 : =EXACT(비교 텍스트1, 비교 텍스트2)

 

EXACT는 2개의 텍스트를 대소문자, 띄어쓰기 단위까지 비교해 정확성 있는 비교를 하게 되며, 비교 값이 동일할 경우 "TRUE"을... 상이한 값이면 "FALSE"를 표시해주는 엑셀 함수 입니다. 특별한 조건이 없기 때문에 굉장히 간단하게 사용 가능한 함수이기도 하고, 실전에서도 간헐적으로 사용되는 유용한 함수이기도 합니다.

 

EXACT 함수 사용예제

EXACT 함수 예제

위 예제를 보면 비교 값이 다를 경우 FALSE를, 동일할 경우 TRUE 값을 표시되는 것 정도는 알 수 있는데요. 역시나 간단하게 사용 가능한 함수인만큼, 표시 내용 또한 FALSE, TRUE만 가능해 단편적이란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겨랗고 싶다면, IF함수를 사용해 아래와 같은 수식을 작성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IF(B3 = C3, "동일한 값", "다른 값") 

  • 셀 내용이 동일하면 "동일한 값"을... 다르면 "다른 값"을 표시

 

만약 IF문을 사용하는 것보다 EXACT하는게 좀 더 편안하긴 하지만, 약간의 시인성 개선을 원할 경우 조건부 서식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EXACT 함수 그룹군에 조건부 서식 지정

 

위 예제를 설명드리자면,,

 

먼저, D열을 전체 선택 또는 D3:D11까지 영역을 선택 후 조건부 서식 -> 새 서식 규칙 -> 다음을 포함하는 셀만 서식 지정 메뉴로 이동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동 후 "셀만 서식 지정" 항목에 "셀 값이 TRUE와 같은(=)경우 검은색 바탕색에 흰색 글씨" 가 적용되도록 규칙을 지정 했습니다. (셀 서식은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을 적용하면 됩니다)

 

FALSE에 대한 조건부 서식도 TRUE와 동일한 방법으로 지정했으며, 바탕색상만 붉은색으로 변경 지정했습니다.

 

 

 

EXACT 함수

 

조건부 서식 사용자 지정 값에 의해 "FALSE는 흰색 끌씨에 붉은색 바탕, TRUE는 흰색 글씨에 검정색 바탕"이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고, 이렇게 사용하면 IF 함수 없이 EXACT 함수 만으로도 값 비교를하는데 충분하다 할 수 있습니다.

 

IF문만 사용할 줄 알아도 EXACT 함수를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EXACT는 편하게 사용가능하단 것이 가장 큰 장점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함수를 사용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