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대문자 변환 UPPER, 소문자 변환 LOWER 함수

[테스트 환경 : 엑셀 2019]

 

활용도가 높은 편은 아니지만 가끔 셀 내용을 대문자 or 소문자로 일괄 변환하고 싶을 때.... 꼭 이렇게 필요한 순간 떠오르지 않는 함수가 LOWER와 UPPER 함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함수는 매우 간단한 사용법이라 특별히 설명할 부분이 많지 않아, 대문자, 소문자를 변환하는 기본 방법과 응용 예제 1개를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대문자, 소문자 변환(UPPER, LOWER 함수)

 

UPPER, LOWER 함수 사용 방법

  • 사용법 : UPPER(텍스트), LOWER(텍스트)

UPPER를 사용하면 텍스트 내의 모든 영문자가 대문자로 변환되고, LOWER를 사용하면 텍스트 내의 모든 영문자가 소문자로 변환됩니다.

 

대문자 <--> 소문자 변환 예제

엑셀 텍스트 대문자 변환 UPPER 사용법

 

UPPER는 선택된 텍스트를 대문자로 일괄 변환하기 때문에, 소문자가 텍스트 중간에 있거나, 한글(숫자)과 병행해 사용되더라도 모든 영문 텍스트를 대문자로 변환시켜 줍니다. 다만... 대문자로 변환시켜주기 때문에 대문자를 대문자로 변환시켜주진 않습니다.

 

=UPPER(C2),  =UPPER(F2)

  • C2셀 텍스트는 전부 대문자이기 때문에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하지만 F2셀 텍스트는 한글/대소문자/숫자 조합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이 중 대문자 변환이 가능한 소문자만 UPPER가 적용된 "AB1D" 으로 변환된 값이 표시됩니다.

 

 

 

엑셀 텍스트 대문자 변환 LOWER 사용법

 

LOWER 함수 또한 UPPER와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되지만, 대문자 -> 소문자로 UPPER와는 반대로 변환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원본 텍스트가 소문자인 경우 특별한 변경사항이 없다는 점은 동일합니다

 

=LOWER(D2)  , =LOWER(F2)

  • D2셀 텍스트는 소문자로만 구성돼있기 때문에 특별한 변화가 없습니다. 하지만 F2셀의 경우 대소문자/숫자/한글 조합으로 구성돼있으며, LOWER가 변환 가능한 대문자 "B"만을 소문자로 변환한 "가ab1d"라는 결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IF, LEFT를 사용한 복합 예제

 

대문자, 소문자 변환을 위한 약간의 응용 예제이며, UPPER, LOWER, IF, LEFT 함수를 사용하는 복합 함수입니다. 참고로 아래 설명은 C3셀에 입력된 수식 내용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IF(LEFT(C2, 5) = "UPPER", UPPER(C2), LOWER(C2))

  • IF문과 LEFT 문을 이용해 C2셀 텍스트의 왼쪽부터 5개 글자가 = "UPPER"인 경우 C2셀에 UPPER 함수를 적용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LOWER 함수를 적용하도록 만든 복합 예제입니다. 텍스트에 특정 문구에 따라 대문자, 소문자를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IF문을 활용한다면 조금 더 효과적인 함수 활용이 가능합니다.

 

19/06/25 - 엑셀 IF 함수 사용법

19/01/01 - 문자 추출 함수 RIGHT, LEFT, MID 사용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