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수식 자동 계산 ON/OFF 방법

[사용환경 : 엑셀 2019버전]

 

일단 엑셀에서 사용되는 수식 자동 계산이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엑셀은 셀 값에 변화가 생길경우 자동으로 수식 계산을 진행하도록 되어 있는데, 이 기능은 시스템 성능과 엑셀 문서상 수식 복잡성, 수식량에 따라 부하를 발생시킬 수 있는 구조 입니다. 

 

▶ 추천 ◀

1. IRP 계좌란 무엇이고 세금 혜택은 어떠한가?

2. 무료신용등급 및 신용점수 조회는 1년에 3번!

3. 신용등급(점수) 올리는 방법 Top5

4. 휴면계좌 조회 방법

5. 모바일 게임을 PC로 플레이하자

 

 

일반적인 경우는 별도 옵션 변경 없이 자동 계산을 사용하면 되지만(기본 옵션), 아래 2가지 경우라면 옵션을 변경하시는게 도움 될 수 있습니다.

  • 의도치 않게 자동 계산 옵션이 수동 계산으로 변경된 경우 (값을 입력해도 자동 계산이 안될 때...)
  • 엑셀 문서상 복잡한 수식이 많이 포함된 경우 + 많은 내용을 한번에 수정해야 되는 경우 + 여러 문서를 함께 열어서 사용하는 경우라면.... 시스템 부하가 심하게 발생되고, 심한경우 엑셀이 다운되는 현상(강제 종료)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럴때 일시적으로 자동계산을 멈춰, 반복된 계산 횟수를 줄여줄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자동 계산 방법이 자신에게 맞지 않는 경우..

 

자동 계산 설정 방법

1. 좌측 상단 파일 선택
2. 좌측 하단 옵션 선택

엑셀 문서를 실행하신 후 좌측 상단의 파일 -> 정보의 옵션 항목으로 이동 합니다.

 

 

 

3. 좌측 상단 수식 -> 계산 옵션

 

좌측 메뉴 중 수식 탭을 선택해 계산 옵션 -> 통합 문서 계산 -> 자동 또는 수동으로 변경하시면 옵션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쉬운 방법은 수식탭 -> 계산 옵션 -> 자동 / 수동 변경으로도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수동 계산 상태에서 강제 계산을 진행하고 싶을땐 우측 상단 지금 계산 or 시트 계산 항목을 선택하시거나, F9를 눌러 문서 전체 계산을 하거나, Shift + F9를 눌러 활성 시트만 계산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동 계산 상태에선 별도 행위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동 계산 상태 <셀 값이 변경되도 수식 변화가 없음>
F9를 눌러 강제 계산 시키거나, 자동 계산을 통해 수식 계산된 결과

 

 

엑셀 자동 계산 설정 변경시 주의 사항 #1

 

수동으로 설정된 문서를 열고 -> 자동으로 설정된 문서를 열면, 2개의 문서가 수동으로 동작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자동으로 설정된 문서를 열고 -> 수동으로 설정된 문서를 열면, 2개의 문서가 자동으로 동작될 수 있습니다.

 

이는 엑셀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고, 엑셀 업데이트 버전에 따라서도 다를 수 있지만, 엑셀 2019 버전 기준으론 처음 열려진 문서가 수동이냐, 자동이냐에 따라, 다음에 열게되는 문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주의 사항 #2

자동 or 수동 문서를 혼합해 사용하면 모든 문서가 꼬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가지 방법만을 사용하거나, 문서 앞에 [수동]이란 문구를 추가해 개별적으로 관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주의 사항 #3

수동 계산이 필요한 상황은 수식이 많거나, 부하가 심한 문서일 경우가 대표적일 것인데, 이런 문서는 F9 또는 Shift + F9를 클릭하더라도 심한 부하로 엑셀 강제 종료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동 계산이라도 강제 계산전에 저장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나를 알고 엑셀을 알면 퇴근시간이 빨라진다 - 당신을 위한 엑셀 포스팅

▶ 엑셀 추천 함수 TOP7 (이것을 알아야 엑셀한다 말할 수 있다)

▶ VLOOKUP 함수 - 내 엑셀 실력에 날개를 달자

▶ RANK 함수로 남들 못하는 '순위' 매겨보자

▶ 행/열 바꾸기 할 줄 아세요? 굉장히 쉬운데!! 의외로 모르는 꿀팁

▶ 아...스트레스 받는 중복 값!! 이걸 찾는 방법 3가지 방법 있다고?

▶ 당신도 고수들 처럼 엑셀 '목록 리스트' 만들 수 있습니다

▶ 조건에 따른 결과 값 얻기? IF 함수 사용할 수 있으면 당신은 중수!

▶ 신용등급과 점수 관리하시나요? 연 3회 무료로 제공되는데 놓이지 마세요

▶ 제 블로그 방문자에게 오픈하는 신용등급 올리는 저만의 방법 Top5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