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금융 결제원에선 카드 포인트와 휴면 계좌 조회, 그리고 보험 내역을 통합으로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재공하고 있으며, PC 버전도 존재하지만, 스마트폰의 발전에 발맞춰 모바일에서도 조회 가능하도록 어플도 재공하고 있는데요. 이런 통합 시스템이 생기기 전엔 카드 포인트, 개설한 기억도 없던 계좌 및 보험 가입 내역 등을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는데, 통합 조회 시스템의 적용으로 조금 더 손쉽게 조회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된 점은 굉장히 만족스럽다 할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계좌통합관리 서비스에서 어떤 정보를 재공하는지를, 모바일 어플 중심으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드 포인트, 휴면 계좌 정보 조회하기

 

 

▶ 정보 조회 가능한 시간은 정해저 있습니다.

 

 

어카운트 인포 어플을 이용하기 위해선 매일 09:00 ~ 22:00 사이에 이용할 수 있고, 구 개인연금저축계좌 해지는 영업일 기준 09:00 ~ 16:00까지 제공된다고 하는데요. 모든 작업이 24시간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세상에,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시간제한을 걸어둔 것은 아쉬움이 많이 남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휴면 계좌를 조회하고 해지까지 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다는 점에선 꽤 유용하다고 할 수 있으니, 해당 기능을 이용하시기 위해선 가급적 점심, 저녁시간에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어카운트 인포 메인화면

 

 

계좌 통합 조회 시스템을 통해 휴면 계좌를 포함한 각각의 은행에서 개설된 계좌 개수를 확인할 수 도 있고, 계좌별 남아있는 잔고 확인도 할 수 있는데요. 메인 화면을 보시면 계좌 및 카드 포인트를 포함한 총 7가지 항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 계좌 개설 정보와 휴면 계좌 조회하기

 

 

저는 급여 통장으로 신한은행을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 곳의 개설 정보는 잘 알고 있었지만, 언제인지 기억도 나지 않는 국민은행과 NH농협 계좌의 개설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런 것들 하나하나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자신의 신용등급에 관심을 가지는 첫 걸음이라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곳에 개설된 계좌 개수를 각각 알려줄 뿐만 아니라, 계좌의 남은 잔고, 계좌 통합 서비스에서 휴면 계좌를 직접 해지 가능한지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저는 이 서비스를 통해 잊어버리고 있던 잔고를 찾을 수 있어서 좋았고, 여러 은행에 계좌를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이 서비스를 이용해 계좌 통합 관리를 조금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카드 포인트 통합 조회하기

 

 

카드 포인트 조회를 위해 금융결제원에 정보조회 동의한다는 위임장을 작성해야 되고, 작성 방법은 개인정보 몇 가지만 작성하면 자동으로 진행되는 방식이라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주의사항은 카드 포인트 조회를 시도할때마다 체크를 해줘야되서 다소 불편함은 존재합니다.

 

이 외에도 진행하시다 보면 카드 포인트 정보 조회 및 카드 정보 조회에 대한 주의 사항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카드 포인트 통합 조회는 신한은행을 포함한 10개사, 카드 정보 조회의 경우 16개 사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이 정도면 이름 알려진 곳은 대부분 재공하고 있다고 보이니,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포인트만을 조회할 수 있는 것이 아닌 결제 예정 금액, 최근 이용금액 등 카드 지출과 관련된 많은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데요.

 

저처럼 가계부 어플을 사용하는 경우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겠지만, 각 금융사 어플을 통해 조회를 하고 계셨다면, 한 곳에서 확인 가능한 통합 기능은 꽤 좋은 기능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실시간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선 큰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는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메인 항목인 카드 포인트 조회 내역도 꽤 꼼꼼하게 확인이 가능하도록 돼있습니다.

 

 

▶ 자동납부와 보험조회도 가능합니다.

 

 

금융결제원에서 재공 하는 어플이니만큼 꽤 많은 정보를 재공하고 있는데, 가입 기간을 포함한 보험 현황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왜 자동 이체 및 자동 송금 서비스에 대한 조회도 가능하고, 해지 또한 손쉽게 가능하도록 구성돼있습니다.

 

제 경우를 예를 들면 몇 년 전 해지됐어야 될 자동이체 항목이, 금액은 안빠져나지만 아직까지 이체 항목에 포함돼있는 것을 확인했는데요. 해지 기능을 이용해 손쉽게 해지할 수 있어서 생각보다 편하게 처리할 수 있었고, 해지기간은 2~5일 정도 사이에 완료된다고하니 참고하시는게 좋겠습니다.

 

 

 휴면 계좌 조회가 가능한 어카운트 인포 설치 방법

 

모바일에서는 공식 어플을 지원하기 때문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어카운트 인포 또는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를 선택하시면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어플이 불편하신 분들은 검색 포털에서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라고 검색을 하시면, 위 사진과 같은 공식 홈페이지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추천글 :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

추천글 : 퇴직금 중간정산(재입사) 및 세금 후기

 

이런 통합 조회 시스템은 휴면 계좌 조회 및 포인트와 같이, 흩어 저 있는 정보를 한대 모아 보는 것이기 때문에 유용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되는데요. 부족한 부분을 계속해서 업데이트하고 있는 만큼 추후엔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고, 나아가 다른 부분에서도 통합 시스템이 많이 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