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기초/수학 함수

엑셀 랭크함수 - 순위를 매겨보자

알 수 없는 사용자 2020. 11. 18. 07:08

엑셀 랭크함수는 특정 범위에 대한 순위 판단 용으로서 사용되죠. 순위를 구하고자 하는 범위가 단일 일 때도 사용 가능하지만, 멀리 떨어진 복수 범위일 때도 사용 가능합니다.

 

이때 주의하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선 엑셀 함수 사용 중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까지 함께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랭크함수 란?

앞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순위를 측정하는 기능을 가졌고, 그 순위는 높은 순위로 나열할 수 있지만 역순으로 나열할 수도 있습니다.

 

높은 순위는 1,2,3 형식의 순위를 말하며, 역순은 3,2,1 순위를 말합니다.

 

엑셀 랭크함수 기본 구조

 

RANK는 숫자, 참조, 논리라는 3가지 값을 받아 구현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RANK(숫자, 참조, 논리)

 

* 숫자 : 랭크함수를 통해 직접적인 순위를 찾을 값 or 찾을 값이 있는 셀 1개를 선택합니다.

 

* 참조 : 찾을 값 1개를 실제로 랭크함수를 통해 찾게 될 넓은 "범위"입니다

 

* 논리 : 옵션 기능이라 보시면 됩니다. "0" or "생략" 은 내림차순을, "1" 값은 오름차순으로 정렬합니다. 다만, 대부분 높은 값이 위로 올라오길 희망하니 "생략"을 하시면 됩니다

 

그럼 바로 예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랭크함수 예제

 

참고로 말씀드리면 랭크함수의 본체인 RANK는 엑셀 2007 이후 없어진 항목입니다.

 

 

이후 RANK.EQ, RANK.AVG가 사용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RANK 사용하는 것에 더 익숙하다 보니 RANK로 더 잘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사실 기존 함수를 사용 못하 게 막았다면 변경된 타입을 이용했겠지만, 호환을 위해 지원하다 보니 그냥 계속 써오던 것이 지금까지 이어진 것이죠.

 

 

 

위 예제는 랭크함수를 이용한 영어 순위를 구하는 예제입니다.

 

=RANK(E3,$E$3:$E$12,)

 

위 예제를 풀어쓰면 랭크함수가 찾고자 하는 영어 점수(E3)를 전체 영어 점수($E$3:$E$)에서 찾습니다. 그리고 옵션 값은 비어있기 때문에 내림 차순으로 찾습니다.

 

 

이렇게 찾아진 홍길동#1의 결과는 1등입니다.

 

보다 보니 홍길동#7과 #8이 동점이군요. 때문에 3등은 두 명이 존재하지만, 4등은 표시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위 랭크함수 예제에 한 가지 팁을 더 드립니다.

 

 

범위($E$3:$E$12)에 " $ " 달러표시는 달러 표시 뒤 1글자를 고정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E는 E열 값을 고정하고, $3행은 행 값을 고정합니다.

 

이렇게 되면 드래그를 해서 복사할 때 범위 지정 값이 변하지 않게 되며, 복사해서 다른 셀에 붙여 넣을 때도 범위 값은 그대로 유지하게 됩니다.

 

보통 만들어진 함수를 다른 셀에 동일하게 붙여넣을 땐 드래그를 사용하죠. 때문에 위와 같은 행, 열 값 고정 기능을 사용해야 됩니다.

 

 

 

엑셀 랭크함수 예제#2

첫 부분에 찾고자 하는 범위를 복수로 선택할 수 있다 말씀드렸었죠.

 

 

위에서 A반 홍길동의 영어 점수에서만 RANK를 구했다면, 이번엔 A반과 B반 홍길동 전체 중 몇 위인지를 구하는 방법입니다.

 

 

위 예제는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RANK(E3, ($E$3:$E$12,$L$3:$L$12), )

 

처음에 알려드렸던 예제에서 B반 영어 점수 범위만 하나 더 추가했습니다. 간단하죠. 하지만 여기에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멀티 범위를 지정할 때 "( )"로 묶어줘야 됩니다. 만약 RANK(E3,$E$3:$E$12,$L$3:$L$12, ) 이런 형식으로 기입했다면 오류가 발생된다는 의미입니다.

 

간단한 것 같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신경 써야 될 부분들이 보이죠. 

 

이런 부분까지 생각한다면 랭크함수를 자유자재로 쉽게 이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2020/10/12 - 엑셀 함수 정리 Top7

2019/12/26 - 엑셀 중복 값 찾기 (3가지 방법)

2019/12/17 - 엑셀 문자 합치기 CONCAT 함수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