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난수 생성하는 RANDBETWEEN 함수

[테스트 버전 : 엑셀 2019]

 

엑셀에서 재공 하는 대표적인 난수 발생 함수는 RAND와 RANDBETWEEN 2가지 함수라 보시면 되는데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RAND 함수를 설명드린 적이 있으니, 이번 포스팅에선 RANDBETWEEN 함수를 이용한 난수 생성 방법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난수 함수 RANDBETWEEN

 

RANDBETWEEN 함수 사용법

RAND와 RANDBETWEEN의 가장 큰 차이점은 난수 발생 시 기준이 되는 처음과 끝 값이 있느냐 없느냐와, 정수형이냐 실수형이냐의 차이일 텐데, 이 중 RANDBETWEEN 함수가 처음과 끝 값 기준이 있는 정수형 난수 발생 함수입니다.

 

함수 형태

  • =RANDBETWEEN(시작 값, 끝 값)

처음 값(작은 값) ~ 끝 값(큰 값) 사이 값을 난수로 생성하는 함수이며, 양수/음수 모두를 생성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특징입니다. 그리고 RANDBETWEEN 함수는 문서 내용 갱신이 발생되면 지속적으로 난수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생성된 난수를 고정하고 싶다면 나온 결과를 숫자로 직접 기입하거나, 값으로 복사하여 붙여 넣기를 진행하실 필요가 있는 함수이기도 합니다.

 

 

난수 발생 예제

RANDBETWEEN 함수

 

시작과 끝 값을 이용해 난수 발생을 할 수 있고, 그 값은 양수와 음수 두 가지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 =RANDBETWEEN(1, 1000) = 1~1000 사이 난수
  • =RANDBETWEEN(1000, 100000) = 1000 ~ 1000000 사이 난수
  • =RANDBETWEEN(-5000, 200) = -5000 ~ 200 사이 난수

 

열려있는 모든 엑셀 문서의 셀 정보 갱신 또는 여러 액션이 발생되면 기존에 생성된 난수 값이 변경됨으로, 난수 값을 고정하고 싶다면 함수를 숫자 값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다는 것에 다시 한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복사 -> 선택하여 붙여 넣기 -> 값)

 

이외 0 ~ 1 사이의 소수점 난수와 끝 값만 지정된 난수를 생성하고 싶다면, RAND 함수를 이용한 방법도 가능합니다.

 

19/12/22 - 엑셀 랜덤 함수 RAND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