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스토리에 포스팅을 한 기간은 총 4개월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6년 전에 초대장을 받고 시작했을 때 2달 정도 진행했던 것으로 기억하고, 올해 11월 말 다시 시작하면서 2개월이란 시간이 더 흘렀습니다. 중간에 승인을 위해, 과거 포스팅을 전부 삭제하기도 하고, 썼던 글을 다시 수정해보기도 하는 등 많은 노력을 했었고, 며칠 전 드디어 애드센스 승인을 받게 되었습니다.



 제가 승인을 위해 했던 것들

1.가치 있는 포스팅의 수를 30~50개 사이 작성해라.
사실 가치가 있다는 내용 자체가 어려운 말이라 생각되지만, 보고 쓰는 글이 아닌 자신의 생각과 경험, 지식을 기준으로 작성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포스팅의 수는 운 좋으면 20개 정도만 해도 승인이 되는데, 보통 30 ~ 50개 사이에 승인이 되시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 또한 9번을 30~45개 정도의 포스팅 상태로 진행했었는데(과거 포스팅을 지우면서 하다 보니, 신청할 때마다 30개 정도였습니다) 계속 거절되고, 50개를 만들고 신청하니 즉시 승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2.의심되는 포스팅을 지웠으면, 사이트맵을 새로 등록하는 게 좋습니다.
제가 했던 가장 큰 실수 중에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2012년에 작성된 포스팅이 에디터 문제인지 폰트가 깨지는 것이 많아, 크롤링과 인덱스, 사이트맵 등록을 완료한 상태라곤 하지만, 1~2개씩 삭제하다 12월말 과감히 전체 삭제를 진행했는데요. 

그 이후로 가치 있는 인벤토리 : 콘텐츠 없음 경고를 받게 되었고, 구글 웹마스터 도구의 새로운 search consol -> 적용 범위 --> 오류 항목에 404가 9개 포함돼있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이럴 경우 구글에선 사이트맵에 존재하는 웹사이트들이 존재한다는 판단으로, 테스트를 하게돼 발생되는 문제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소량은 모르겠지만, 대량의 경우 웹마스터 도구의 사이트맵 항목에서도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 사이트맵을 신규로 등록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제 경우는 신규 등록 웹마스터 도구의 인덱스 완료 시점이 아닌, Google Search Console의 적용 범위 항목에 새로운 사이트맵이 반영된 후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Search Console의 반영 기간은 6일 정도 걸렸고, 반영되기 전인 3일 차에 승인 신청을 했는데 거절당한 것을 보면, search console과 웹마스터 도구의 내용은 승인에 많은 영향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3.글자 수는 가급적 많이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다른 분들의 권고사항은 1000글자 이상이고, 가급적 저 또한 그 기준을 만족시키려 노력했습니다. 일부 1000자가 안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공백을 제외한 1000자 이상은 작성했습니다.
혹시라도 글자 수가 궁금하신 면, 네이버에서 "네이버 글자 수 세기"를 검색하신 후 작성된 글 전체를 붙여 넣으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글자 수는 공백을 포함한 글자 수와 제외한 글자 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우리는 공백 제외한 글자 수를 참고해 진행하시면 됩니다.

 


 


4.사진이 많으면 안 된다는 내용은 글쎄요..... 사실 이 부분은 정확히 판단하긴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체로 사진보단 글 위주로 작성하려 노력한 관계로, 제 글에는 사진은 많지는 않았습니다.

5. 몇 가지 사항은 실천은 했지만, 실제 효과가 있는지는 의구심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 모바일 페이지 기능을 비활성화 시켰고, 애드핏을 사용해도 상관은 없다고들은 하시는데 수익에 큰 영향이 있는 것도 아니니 중지시켰고, 스킨도 가급적 사람들이 많이 쓰는 반응형 스킨인 SQUARE를 사용했습니다. 어떤 분들은 스킨을 반응형 스킨으로 변경 후 승인 되셨다는 것을 보면, 아주 무의미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어느정도의 영향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카테고리도 가급적 최소한으로 관리하면서, 빈 카테고리가 없도록 관리를 해줬습니다. 하지만 이 항목 또한 많은 카테고리로 분류를 했지만 승인 났다는 분들이 계시기에, 절대적인건 아닌 것 같지만 승인 후 정리를 하셔도 되니 실천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6.스크립트를 스킨 편집을 통해 붙여 넣을 때, 정확한 위치에 정확히 붙여 넣여야 됩니다. 제 경우는 이 코드는 여러 번 진행해도 변하질 않았는데요. 혹시라도 승인이 지연되시는 분들은, 다른 내용을 수정하다 스크립트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무한 승인에 빠지신 분들 중 해당 코드를 삭제한 3일 후 거절 통보를 받으셨다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혹시라도 무한 승인에 빠지신 분들은 코드를 삭제 후 테스트해보시길 바랍니다.



7.방문자 수는 100 이상이 되어야 된다? 사실 100명 이상이 된다고 확률이 올라간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예로 들면 200이 넘으시는데도 거절되시는 분들도 많고, 100이 안 되시는데도 승인되시는 분들도 꾀 계신 것으로 알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100이 넘으면 무한 승인에 걸릴 확률이 줄어든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고, 저 또한 100명이 넘는 순간에만 신청을 해서인진 모르겠지만 거절 기간이 1일을 초과한 적은 딱 1번 존재했습니다.
어차피 각 사이트의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 등록 후 어느 정도 포스팅을 작성하다 보면 100명은 방문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급적 100명은 넘기신 후 신청하시는 것이 유리하리라 생각됩니다.


 제가 내린 결론입니다.

승인을 받기위한 정답은 없지만, 제가 내린 결론은 포스팅은 가급적 삭제하지 말고, 광고성의 글처럼 작성하지 말고, 소신껏 꾸준하게 포스팅을 작성해 나가라입니다. 거절 당한 후 이유를 알기위해 꾀 많은 시간을 투자했고, 결국 도달하게된 결론이니 다른분들께 도움이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위 조건들만 만족해도 승인 절차가 오래 걸리진 않을 것이라 생각이 들긴하지만, 혹시라도 무한 승인 중이신 분들은 승인 코드를 삭제한 후 대기를 해보시거나, 네이버나 다른 웹사이트에 동일한 글을 작성하진 않으셨는지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이것에 대한 정확한 답변도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사실 말이 쉽지, 언제 승인 날지도 모르는 상태로 꾸준하게 작성해 나간다는 것은 상당히 어렵고, 체력 소모도 심하게 발생됩니다. 하지만 그만큼 승인 났을 때의 뿌듯함도 굉장하니, 포기하지 말고 작성해 나가다보면, 좋은 결과가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