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 UFS 256GB 메모리카드 리뷰 (사용기)

갤럭시 북 플렉스를 구매하면서 삼성 UFS 256GB 메모리 할인을 받아 5만 원 초반에 구매를 하게 되었는데요. 성능면에서야 SSD보다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MicroSD와 SD보단 빠르고, 가격도 SSD와 MicroSD의 중간단계로 느껴저 삼성 UFS를 지원하는 노트북이라면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삼성 UFS 256 메모리 언박싱

 

언박싱이라고 해봐야 특별할 것은 없는데요. 삼성 UFS 256GB 메모리 포장상태는 일반 SD카드나 MicroSD 카드와 동급 수준으로 보시면 되지만, 개인적으로 프린트된 이미지는 꽤 멋지다고 느껴졌습니다.

 

 

 

삼성 UFS 256GB 메모리 카드

 

그래도 제품 스펙정도는 알려줘야 판매가 될 것이니 UFS 256GB 메모리 읽기 쓰기 스펙이 표기되어있긴 한데, 경량형 SSD 급속도로 표기되있어 사실 좀 놀라웠었는데요. 당연히 SSD보다 내구성이라던지 여러 가지 측면에선 불리한 부분이 있겠지만, MicroSD 크기의 제품이 SSD급 속도를 가졌다는 것에 놀라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최대 읽기 500MB/s, 최대 쓰기 200MB/s

 

물론 UFS라는 특성상 아직까진 범용성이 부족해 전용 소켓을 사용해야된다는 단점 정도는 있습니다.

 

 

 

 

이런 메모리 카드류는 생활방수와 자성에 대한 내구성, 온도 내구성, X-RAY 촬영 시 데이터 삭제가 되지 않는(공항 X-RAY) 스펙을 보유하고 있는데, 삼성 UFS 256GB도 그 정도의 내구성은 지녔다고 박스에 잘 표기가 되어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워런티(보증)에 대한 내용도 기입되어 있는데요. SSD처럼 쓰기(기록) 내구성에 대한 표기는 없었지만 블랙박스 및 CCTV와 같은 특수성 있는 제한적인 조건이 아니라면 "제한 보증기간 10년"이 보증된다고 표기되어 있었고, 이 정도 보증기간이라면 환경적인 요인(파손 등)에 의한 손상이 아닐 경우 장기간 사용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삼성 UFS 256GB 메모리 카드

 

제가 구매했던 대부분의 SD카드와 MicroSD는 매뉴얼과 워런티 카드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이런 추세는 삼성 UFS 256GB에도 반영되었는데, 개인적으론 매뉴얼과 워런티 카드 제작과 유통을 위해 추가되는 비용보다 1000원이라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게 마음에 듭니다.

 

그리고 내부 포장상태도 과하지 않아 원가 절감의 노력이 비추어지지만, 적당히 단단한 편이라 제품 안전엔 문제 없는 수준으로 보여젔습니다. (한마디로 잘 포장 되어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삼성 UFS 메모리는 굉장히 빠르면서도 굉장히 소형이라는 특징이 있지만, 속도를 올리기 위한 기술적인 변화로 기존 MicroSD 단자엔 호환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호환이 불가능하단 것은 삼성 UFS 메모리의 좌측 날개 형상 부분이 변경된 점에서 짐작해볼 수 있었습니다.

 

 

 

삼성 UFS 256GB 메모리 카드

 

하지만 기술적인 변화를 더욱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은 후면 금색 접촉 단자라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 MicroSD는 상단 8개의 접촉 단자를 사용

- 삼성 UFS 메모리는 상단 2개, 하단 10개의 접촉 단자를 사용

 

삼성 UFS 메모리는 외형적인 변화만큼이나 내부적인 회로면에서도 기존 E-MMC 타입과 많은 변화가 생긴 스토리지이기도 한데요. 저도 이 부분에선 전문가가 아니라 간략히 설명을 드리자면, 기존엔 쓰기면 쓰기, 읽기면 읽기의 단일 작업만 가능했기 때문에 속도가 느렸던 반면, 삼성 UFS 메모리는 읽기/쓰기를 동시에 할 수 있도록 개발돼 비약적인 속도 향상을 이루어냈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이 외에도 많은 기술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노트북에 외장 SSD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휴대성과 케이블 정리 문제로 불편함을 겪으셨을 것이라 생각되는데, 삼성 UFS 메모리를 사용하면 무게적인 측면, 공간적인 측면, 속도적인 측면, 전력 소모량(외장하드 케이스 전력도 세이브~), 비용적인 측면에서 효율성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물론 외장 SSD와의 내구성 차이라던지, 제품군에 따른 가격적인 차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 결과적으로 무게를 가볍게 만들어야되는 스마트폰 및 노트북과 같은 기기에선 미래지향적인 스토리지가 삼성 UFS 메모리이지 않나란 생각도 들었습니다.

 

 

 

 

삼성 UFS 256GB 메모리 카드

 

위에서 잠깐 다루었지만 삼성 UFS 256GB의 최대 읽기 500MB/s, 쓰기 200MB/s라고 말씀드렸었는데, 읽기 속도 379MB/s로 대략 예상했던 수준의 속도 저하를 보여주고 있었던 반면(제 노트북 슬롯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쓰기 속도는 최대 207MB/s를 기록해 200MB/s라는 스펙보다 조금 더 높은 결과치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물론 벤치 결과는 여러 환경적인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만약 제 갤럭시 북 플레스처럼 UFS 단자를 내장한 제품을 사용하신다면 무게 증가 없이 256GB SSD를 장착한 느낌을 느끼실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만족도가 높은 스토리지입니다.

 

삼성 DEX를 지원하는 USB허브

삼성 노트북 플렉스 I7 성능 리뷰 (1개월 실 사용)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

인텔 9세대 CPU I7-9700 벤치마킹 점수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