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전 포스팅에선 갤럭시 S10 사용 후기로 디자인과 초음파 지문인식 센서, 화면 해상도 변경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선 지난번에 다루지 않은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과 트리플 카메라, 전면 카메라, 블록체인 키스토어에 대한 내용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을 읽지 않으셨다면 아래 관련 글을 먼저 읽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갤럭시S10 스펙 & 초음파 지문인식 리뷰#1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 사용 후기

 

이 기능이 탑재될 것이라는 언론보도가 나올 때만 해도 부정적인 여론이 강했던 것으로 기억하고, 저 또한 특별하지 않은 기능이라 생각했던 것이 사실인데요.

 

확실히 다른 휴대폰을 무선 충전해주는 경우라면 배터리 용량의 한계 때문에 긴급한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겠지만, 최근 출시되는 무선 충전이 지원되는 소형기기에선 그 활용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소형기기들은 배터리 타임이 휴대폰보다 길기 때문에, 충전해야 되는 시기를 놓치고 배터리 완방전을 시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 소형을 배터리라는 점과 적은 충전으로도 장시간 사용 가능하단 점이 있기 때문에,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을 활용하기엔 가장 적합한 대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은 갤럭시 S10을 충전하고 있는 상태에서도 공유를 해줄 수 있었는데요. 처음엔 불가능할 것 같았는데, 확인해보니 두 기기가 동시에 충전하는 것을 확인했는데 생각보다 편했습니다.

 

특히 갤럭시워치 처럼 전용 충전기를 사용해야 되는 상황이라 하면, 전용 기기 없이 어디서든 충전 가능하단 점이 매우 만족스러운 점이었는데요. 여행 중이라면 보조배터리로도 두 기기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으니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런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에도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하는데, 케이스를 장착한 상태론 정상적인 충전이 안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유선 충전 중이라도 동일합니다)

 

따라서 현재는 이 기능을 주 기능으로 사용하기엔 어렵다고 판단되고, 갤러시워치 처럼 배터리가 적은 소형 기기를 가끔 충전하는 용도로만 사용하시는 게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 무선 배터리 공유 활성화 방법

 

사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갤럭시 S10의 상단바를 내려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배터리 용량 30% 이상인 상황에서 즉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사용 중에는 후면 심박센서 쪽에 붉은 LED가 점등되지만, 케이스가 있는 경우 붉은 LED가 점등되긴하지만 실제론 충전이 안되는 경우도 있으니 충전 상태 확인은 필수입니다.

 

 

 

 

블록체인 키스토어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된 화폐를 위한 블록체인 키스토어의 지원은, 꽤 많은 분들이 반기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삼성에선 이전부터 KNOX 및 보안폴더와 같이 저장된 자료에 대한 보안에 많은 신경을 쓰는 편이었고, 몇 년 전 출시된 삼성 페이를 넘어 블록체인 지갑까지 나온 것은 보안에 대한 자신감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겠죠.

 

 

기기엔 블록체인 키스토어만 기본 설치되어있고, 블록체인 지갑은 갤럭시 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해야 되는데요. 기능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를 진행하신 후 지시사항에 따라 설치를 진행해주면 되는데, 중간과정은 보안상 캡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는 보여드릴 수 없어 아쉽네요.

 

 

 

 

블록체인 키스토어는 이더리움을 포함한 여러 암호화폐를 지원하고 있는데요.아직 비트코인이 제외되는 등 일부 코인들에 대해서만 지원하고 있지만, 추후 더 많은 코인의 지원할 것으로 판단되니 조금은 여유롭게 지켜봐야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송도 가능하다고는 하는데, 지금은 제가 보유하고 있는 화폐가 없어서 테스트해보진 못했습니다.

 

 

 

플래그십에 걸맞은 제품 하드웨어 성능 리뷰

 

성능을 가늠하기 위한 방법으로 벤치마킹 점수만큼 좋은 것도 없을 것이라 생각되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유명한 벤치마크 프로그램 3종을 노트8 (대략 2년 전 제품) 벤치마크 점수와 비교하면서 측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좌측 갤럭시s10 / 우측 노트8의 긱벤치 벤치마킹 점수

 

긱벤치 점수는 멀티코어에선 1.5배 정도의 성능 향상을 보여주고 있지만, 싱글코어에선 2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좌측 갤럭시s10 / 우측 노트8의 3D MARK 벤치마킹 점수

 

3D MARK는 Sling Shot Extreme을 이용한 벤치를 진행했는데요. 2배까진 아니더라도 2배에 근접하는 점수 차이를 보여주고 있고, 긱벤치와 더불어 높은 성능 차이를 수치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좌측 갤럭시s10 / 우측 노트8의 안투투 벤치마킹 점수

 

안투투 벤치마크는 일반인들이 보기 구분된 점수를 보여주고 있고, 분류된 항목들 중 CPU와 GPU 항목이 다른 벤치 마크 점수와 비슷하게 2배 정도의 성능 향상을 보여주고 있는 것을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8GB의 메모리가 장착되기도 했지만 다른 부분에서의 성능 향상이 있었는지, MEM 항목 또한 2배 정도의 성능 향상이 있었습는데요. exynos CPU 미세공정이 10nm에서 8nm로 변경된 만큼 어느정도 맞는 수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AKG와 DOLBY ATMOS 기술이 반영된 스트레오 스피커

 

이번 스피커는 모노가 아닌 스트레오 스피커가 적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AKG와 돌비 Atmos 기술까지 반영돼 더욱 실감 나는 사운드 경험을 선사해주고 있습니다.

 

 

스트레오라 하면 2개의 스피커로 좌측 귀와 우측 귀에 각각 소리를 들려준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이 기능의 도입을 위해 기존엔 통화음만 들을 수 있었던 상단 스피커를 개선해 상/하단 2개의 스트레오 스피커를 적용시켰습니다.

 

물론 사운드에 중심을 둔 제품이 아니라 부족한 면이 많다고 할 수 있겠지만, 적어도 저에겐 향상된 공간감과 음질로 만족스러움을 느끼기엔 충분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후면 트리플 카메라 리뷰

 

후면엔 화면을 넓게 찍거나, 일반적인 크기로 찍거나, 접사 형태로 찍을 수 있는 망원, 광각, 초광각 카메라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삼성 플래그쉽 제품군 최초로 적용된 카메라인 만큼, 각각의 시야각 넓이와 화질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S10 후면 초광각 카메라
갤럭시S10 후면 광각 카메라
갤럭시S10 후면 망원 카메라

초광각과 광각, 망원 3가지 타입을 순정 카메라의 자동 모드로 촬영했는데요. 제가 전문가는 아닌 관계로 사진이 어떻다는 말씀은 드리기 어렵지만, 화질면에선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존재했던 카메라 설정의 사진 크기 조절 기능이 기능 간소화라는 사유로 삭제되고, 화면 비율 모드에서만 크기 조절이 가능하다하니 참고하시는게 좋겠습니다.

 

 

 

갤럭시S10 후면 초광각 카메라 (저조도)
갤럭시S10 후면 광각 카메라 (저조도)
갤럭시S10 후면 망원 카메라 (저조도)

 

저조도 상황에서 순정 카메라 어플을 이용해 자동으로 촬영한 결과물로, 실제 상황보다 좀 더 밝게 촬영됐습니다.

 

 

 

인피니티 O 디스플레이 안에 있는 전면 카메라

 

전면 카메라
전면 카메라 (저조도)

 

전면 카메라 또한 기본 카메라 어플을 사용해 자동으로 촬영한 결과물이고, 저조도 상황에선 실제 상태보다 약간 더 밝은 결과물을 보여주었습니다.

 

▶ 추천 글 ◀

갤럭시S10 스펙 및 초음파 지문인식 리뷰

삼성 게이밍 노트북 디자인 리뷰

삼성 게이밍 노트북 I7헥사, GTX1060 성능 리뷰

통신3사 5G 요금제 자세히 비교

 

이것으로 갤럭시S10의 전반적인 리뷰 작성을 완료했는데요. 과거 갤럭시 S1에서 S2로 버전 업될 때의 놀라운 스펙 향상까진 아니더라도, 요즘같이 고사양 제품들이 비슷비슷한 기능을 가진 것에 비해 생각보단 많은 스펙과 기능 향상을 하지 않았나란 생각을 해봅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