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와이드4의 스펙과 출고 가격 알아보기

이 제품은 갤럭시A20으로도 잘 알려 저 있는 제품이기도 한데, 보급형 제품 중에서도 저렴한 편에 속하는 효도폰 성향이 강한 제품군 중 하나입니다. 부모님들은 값비싼 스마트폰을 부담스러워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게임을 하시더라도 저사양 게임을 하시다 보니 상대적으로 가격 대비 준수한 갤럭시 와이드4와 같은 제품이 출시되는 것 같습니다.

 

이 제품 5월경 출시된 제품이라 반년정도 지난 제품이긴 하지만,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스펙, 디자인, 출고가에 대한 내용을 쭉쭉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와이드4 스펙과 디자인

 

갤럭시 와이드4 스펙 및 디자인

 

스마트폰 핵심 스펙은 당연 CPU와 메모리가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갤럭시 와이드4엔 엑시노스 7884를 탑재해, 고속엔 Cortex-A73 최대 1.6 Ghz 듀얼코어와 저전력엔 Cortex-A53 최대 1.35 Ghz 헥사코어를 적용하고 있고, GPU는 Mali-G71 Mp2를 탑재하고 있고, 이 모든 것을 14nm FitFET 공정에서 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 CPU는 갤럭시 A10에도 사용되었는데, 게임용으로 사용하기엔 조금 부적절하다고 판단되지만, 일반 사용에는 그럭저럭 가격 대비 준수한 프로세서입니다.

 

보급형이라도 최근 어플리케이션이 점점 무거워지는 추세임으로 3GB 시스템 메모리를 택한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저장공간은 32GB를,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는 21.2GB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램이나 저장공간은 최대 허용치에 다가갈수록 속도 저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램은 최대한 멀티 작업을 하지 않도록 하고, 저장 공간은 사진이나 영상은 외장 SD에 저장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공간은 정리해주는 것이 갤럭시 와이드4의 정상적은 스펙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가장 많은 사람들이 확인하는 벤치마크 테스트인 안투투, 긱벤치, 3D MARK의 결과를 보면, 갤럭시 와이드4의 CPU, GPU 스펙을 가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안투투 벤치마크 점수

 

안투투부터 확인해보면 가장 핵심인 CPU는 45252점으로 대략 갤럭시S6 정도의 스펙이지 않을까 생각되지만, GPU는 16292점으로 S6보단 낮은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환경에선 높은 GPU보단 CPU 스펙이 더욱 중요한 편이라, 갤럭시 와이드4의 스펙은 가격 대비해선 괜찮은 밸런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안투투의 프로세서 정보를 보시면 엑시노스 7885라고 표시된 것을 보실 수도 있는데, 7885는 2.2Ghz 듀얼코어 + 1.6Ghz 헥사코어기 때문에 엑시노스 7884가 탑제된 것이 맞을텐데, 왜 7885로 기제되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3D MARK 점수

 

3D MARK 벤치마크를 돌려보면 갤럭시 와이드4의 500점대를 보여주는데 예상했던 것과 비슷한 스펙이지 않을까 생각되고, 당연한 것이겠지만 애초에 게임용 스마트폰이 아니기 때문에 가격적인 면에서 나쁘진 않다 생각됩니다

 

 

 

긱벤치 v5.0 벤치마킹 점수

 

참고로 긱벤치는 v5.0으로 진행된 결과라 v4.0과는 점수차이가 크게 발생되고 있는데, 제 갤럭시 노트10이 v5.0에서 싱글 786, 멀티 2185가 나왔기 때문에 CPU 성능만을 두고 보면 2~3배 정도 차이가 발생된다 보시면 됩니다. 모든 작업이 CPU을 통해 이루어지진 않으니 절대적이진 않겠지만, 그래도 최적화만 잘된다면 효도폰으로선 상당히 괜찮은 스펙입니다.

 

 

 

갤럭시 와이드 전면 디자인

 

갤럭시 와이드4의 디스플레이 스펙은 6.4인치 인피니티 V의 HD+ sAMOLED가 내장돼 있으며,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만큼 상, 하 배젤을 최소화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HD+ 해상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해상도도 다소 낮겠지만, 배터리, 전체적인 성능에선 높은 해상도보다 좀 더 유리한 조건을 가지게 됩니다.

 

8.0MP F2.0 밝기의 오토포커스, OIS 미지원되는 전면 카메라 스펙을 채택하고 있으며, 8.0MP을 탑재하기도 있기 때문에 해상도면에선 나쁘지 않습니다.

 

 

 

 

후면 디자인

 

후면은 일반적인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부분은 없어보이고, 듀얼카메라와 후면 지문인식 센서가 내장돼 있어 놀이성과 사용성, 보안성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후면 듀얼 카메라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본 카메라 스펙 : 13MP F1.9
  • 광각 카메라 스펙 : 5MP F2.2 

후면 카메라의 가장 큰 특징은 OIS가 미지원되(오토포커스 지원) 흔들림에 취약한 구조라 생각되지만, 이 가격에 13MP F1.9 카메라가 내장된 듀얼 카메라란 점은 이 제품의 장점입니다.

 

 

 

하단 USB-C 타입, 이어폰젝, 스피커 위치

 

보급형 제품임에도 하단 USB-C 단자를 채택하고 있으며, 고속 유선 충전과 3.5mm 이어폰 단자를 채택하고 있어 사용성을 높였습니다. 그리고 고속 유선 충전이 채택된 이유는 상향 표준화된 스펙에도 있었겠지만, 갤럭시 와이드4 배터리 스펙이 4,000mAh이기 때문에 일반 충전 속도론 너무 오랜 시간 충전이 필요하니 선택된 기술입니다.

 

삼성전자 공식 배터리 사용 시간입니다.(사용자 환경 및 배터리 상태에 따라 차이 발생)

  • 인터넷 사용 시간 : LTE 최대 13H , WIFI 최대 13H
  • 비디오 및 오디오 재생 시간 : 최대 21H , 최대 82H

 

 

옆면 버튼

 

제품 좌측엔 3개의 버튼이 배치되어 있으며, 우측엔 Micro-SD 슬롯이 장착되 있는데 최대 512GB까지 메모리 확장을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와이드4와 같은 보급형 스마트폰은 기본 저장용량이 32GB 이하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외장 메모리를 사용해 메인 용량(32GB)을 최대한 적게 소모하도록 하는 것이 성능 유지를 하는데도 중요합니다.

 

이 제품의 사이즈는 158.4 x 74.7 x 7.8mm 이고, 제품 무게는 169g, 블루투스 v5.0을 지원하는 보급형 스마트폰 이지만, 출고가가 낮은만큼 상위 보급형 제품에 포함된 일부 기능 중 삼성 페이와 방수. 방진이 미지원 된다는 점은 알아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갤럭시 와이드4 출고 가격

이 제품의 출고 가격은 286,000원이기 때문에 갤럭시 A10과 갤럭시 A30의 중간 가격 제품이라고 보시면 되고, 제품 스펙 또한 두 제품 간 중간을 맞추기 위해 제작된 것이 느껴집니다.

 

그나마 이 가격에 이 정도 스펙이 나온 것은 생산처가 베트남 공장이라 가능했던 것이라 보이고, 전작인 갤럭시 와이드 3 대비 시스템 메모리, 배터리, 카메라 등 전체적인 스펙 향상이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효도폰,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휴대폰 정도로는 괜찮은 제품입니다. (참고로 저의 어머니 효도폰입니다..)

 

19/10/25 - 갤럭시A30 스펙 및 가격

19/10/23 - 갤럭시A50 스펙 및 가격

 

그리고 출고가가 낮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선 공짜 폰 수준으로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 갤럭시 와이드 4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출처 : 삼성전자 공식홈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