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A80 스펙 알아보기

비슷한 디자인의 스마트폰이 사양 평준화되다 보니 스펙만을 보고 구매하는 경우가 줄어들고 있다 생각되고, 그런 만큼 특별한 제품을 원하거나, 갤럭시 폴드와 같은 혁신적인 제품을 원하는 니즈도 증가하는 추세로 생각됩니다. 이런 점에서 로테이팅 카메라를 사용한 갤럭시 A80은 셀카(셀 영상)를 원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고려한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A80 스펙은?

 

프로세서는 스냅드래곤 730G 을 장착 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스펙은 8nm 공정으로 제작되었으며, CPU는 옥타코어(최대 2.2 GHz x 2, 최대 1.8 Ghz x 6)를 탑재하고 있고, GPU는 ADRENO 618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퀄컴 설명에 따르면 스냅드래곤 730 대비 15%의 그래픽 향상과, 이미지 캡처 최적화를 위해 퀄컴 AI 엔진이 탑재된, 사진과 게임을 위한 AP(프로세서)라고 합니다.

 

그래픽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기 위해 벤치 자료를 찾아본 결과 갤럭시 S7 정도의 그래픽 성능으로 보시면 될 것 같은데, ADRENO라는 특성상 최적화, 기술의 발전에 따른 특화된 기술 차이로 실 성능은 좀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

 

후면 사진 (출처 : S전자)

 

8GB의 시스템 메모리를 탑재는 갤럭시 A80은 보급형 제품 중에선 가장 높은 메모리를 장착하고 있는데, LTE 모델이란 것을 고려하면 메모리량은 TOP급에 속합니다. 보급형 LTE 제품군에 왜 이렇게 높은 메모리를 사용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게임이든, 사진 촬영이든 여러 가지 작업을 할 때 메모리 부족 현상을 겪지 않을 것 같습니다. (램은 다다익 램이란 말도 있죠..)

 

갤럭시 A80의 저장장치 스펙은 128GB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딱 보급형 라인에 맞춘 용량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갤럭시 A80이 특화된 카메라를 내세우는 제품임을 고려했을 때 MicroSD 미 지원은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아무리 못해도 기본 저장장치를 256G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던지, MicroSD 부재를 대체할만한 것이 필요한데, 이 부분이 부족하다는 게 갤럭시 A80의 가장 아쉬운 부분입니다. 

 

 

공간 제약사항이 많아 제외됐을 것이라곤 생각되지만 아쉬운 것은 어쩔 수 없고, 만약 부족한 용량이 불만이시라면 클라우드를 이용해 백업하시는 방법이 최선책일 것입니다.

 

 

전면 화면 (출처 : 삼성전자)

 

6.7인치 풀 HD+ 슈퍼 아모레드 뉴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는데, 20:9의 화면비에 1080 x 2400의 해상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보급형에 걸맞은 해상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사진 촬영 특화폰이기 때문에 6.7인치의 대화면 선택은 괜찮은 선택입니다. 

 

갤럭시 A80 배터리 스펙은 3,700mAh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높지도, 낮지도 않은 평범한 용량을 지원하지만, 카메라가 위/아래로 움직일 때 모터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사용 환경에 따라 부족한 용량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슈퍼 고속 충전(25W)을 지원하기 때문에, 전용 충전기만 사용한다면 적은 용량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긴 합니다.

 

갤럭시 A80은 온 스크린 지문인식을 지원합니다. 삼성에선 보안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고 최근 지문 인식에 문제가 있긴 했었지만, 초음파 지문인식에 대한 나름의 자부심으로 대중화를 시도하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온 스크린 지문인식을 사용하고 있는 입장에서, 가끔 인식율이 낮을때가 있긴 하지만 편의성에선 기존 방식보다 월등하단 생각입니다.

 

 

로테이팅 카메라 (출처 : 삼성)

 

메인 4,800만 화소 F2.0 & PDAF / 초광각 800만 F2.2 / 3D 심도 TOF의 트리플 카메라가 장착돼있지만, 실제론 듀얼카메라 정도로 인지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갤럭시 A80은 로테이팅 카메라를 탑재한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전면 카메라가 별도로 없고, 셀카를 촬영할 땐 후면 카메라가 위로 올라와 카메라가 전면으로 회전하게 됩니다. 따라서 높은 화소의 카메라를 셀카로 사용할 수도 있고, 화각도 다르게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유튜버와 같은 개인 방송하시는 분께도 꽤 좋은 제품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만, OIS에 대한 내용이 빠져있기 때문에 제외됬을 것이라 추측되고, 동영상 촬영을 많이하시는 분들에겐 아쉬운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PDAF는 사진을 반으로 나누었을 때 좌/우의 위상차를 통해 오토포커스를 하는 방식이라고 하며, 일반 오토포커스 대비 초점을 빠르게 잡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갤럭시 S10과 같은 플래그십엔 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품 치수 스펙

 

갤릭서 A80는 크기 165.2 x 76.5 x 9.3mm, 무게 220g의 스펙을 보유하고 있는데, 배터리 용량 대비 무게가 나가는 것은 로테이팅 카메라 부속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외 3D 심도 카메라를 이용한 AR측정(사물의 거리, 길이, 깊이, 공간 등을 측정하는 기능)을 지원하며, 삼성 페이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갤럭시 A80은 보급형 제품이기 때문에 방수방진 스펙은 제외되고, 추가로 3.5파이 이어폰 단자도 제외됬다는 것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갤럭시 A80 스펙 요약

  • 프로세서 : 스냅드래곤 730G
  • 메모리 : 8GB (저장용량 128GB)
  •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9.0
  • 배터리 : 3,700mAh
  • 카메라 : (로테이팅 카메라) 메인 48MP F2.0 PDAF, 초광각 8M F2.2, TOF 카메라(3D 심도)
  • 기타 지원 사항 : 삼성 페이, 슈퍼 고속 충전, 초음파 지문인식
  • 기타 미지원 사항 : 방수방진, 이어폰 단자, 무선충전, MicroSD(외장메모리) 미지원

 

갤럭시 A80 출고 가격

현재까진 SKT 단독 출시 모델로 599,500원의 출고 가격이 책정되었는데, 4월경 해외 출시 기사에서 80만 원대로 알려졌던 것과, 삼성의 AS를 고려하면 꽤 괜찮은 가격입니다. 게다가 공짜폰은 아니더라도 대리점 사은품에, 여러 할인을 잘만 받으면 꽤 저렴하게 구입 가능한 제품입니다.

 

 

개인적인 갤럭시 A80 스펙 총평

제조국 등 여러 원가절감을 이용해 59만 원 대에 스펙이 꽤 괜찮은 제품이 갤럭시 A80이라 생각되고, MicroSD가 없다는 것과 슬라이드 레일부에 이물이 끼거나, 카메라 돌출에 따른 내구성 부족등은 단점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삼성이 이런 문제를 모르진 않을 것이기에 어느 정도 보완됐을 것이라 생각되고, 셀카 촬영 + 영상을 많이 활용한다면 갤럭시 A80은 괜찮은 제품이라 생각되고, 갤럭시 A80 스펙과 가격을 고려해봤을 때 게임도 적당히는 플레이 가능한 수준이기 때문에 가성비 폰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19/11/11 - 갤럭시 A90 5G 스펙 좋네요.

19/10/23 - 갤럭시A50 스펙 및 가격

19/10/25 - 갤럭시A30 스펙 및 가격

 

출처 : 삼성전자 공식홈페이지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