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핸드폰 동영상 용량 줄이기 간단하고 빠르게 사용하는 방법은 기본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저는 갤럭시 노트20이나 S10과 같은 '삼성전자 스마트폰'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으며, 다른 안드로이드 폰도 비슷한 것으로 알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핸드폰 동영상 용량 줄이기 시작합니다.

 

삼성전가 갤럭시 스마트폰엔 기본 프로그램으로서 동영상 플레이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약 4~5년 전이라면 순정 동영상 플레이어 기능이 너무 부족해 활용 범위가 낮았지만, 최근엔 많은 기본기를 탑재하며 활용도를 넓히고 있는 모습입니다. 

 

핸드폰 동영상 용량 줄이기도 이런 것 중 하나입니다. 참고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한다면, 프레임을 비롯한 더 다양한 옵션을 지원해 '고효율 압축'이 가능하긴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동영상 플레이어 실행하기

 

일단 촬영된 동영상을 보유하고 계시다면 삼성 스마트폰의 '갤러리' 어플을 실행시킨 후 핸드폰 동영상 용량 줄이기를 원하는 파일 선택합니다. 

 

 

그럼 위 이미지 처럼 동영상 재생이 가능한 플레이어가 실행됩니다. 

 

여기서 '좌측 하단 연필 그림'을 선택합니다. 이게 핸드폰 동영상 용량 줄이기 위한 편집 모드입니다

 

 

실행되면 핸드폰 동영상 편집기가 실행됩니다. 이 화면을 통해 영상 잘라내기, 색감 변경, 텍스트 입력, 동영상내 볼륨 조절을 통해 무음 처리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핸드폰 동영상 용량 줄이기가 목적임으로 상단의 '해상도' 메뉴를 선택합니다.

 

 

제가 촬영한 영상은 최대화질입니다. 때문에 원본이 3840 x 2160인데 너무 용량이 크기 때문이 줄이기 할 필요가 있고, 3가지 옵션인 QHD, FHD, HD 중 하나를 선택해 동영상 용량 줄이기를 하면 됩니다.

 

참고로 원본 자체가 FHD라면 HD만 표시될 것입니다.

 

HEVC 옵션은?

 

 

고효율 동영상 편집이란 모드가 있습니다. 이 모드는 핸드폰 동영상을 HEVC 형태로 변환해 용량 줄이기를 시도하는 것인데, 기존 코덱보다 압축률을 대폭 올려 고화질, 고효율이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코덱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기본 비활성화인 이유는 컴퓨터에 코덱이 설치돼있어야 해당 파일 재생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컴퓨터를 좀 잘 아신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활성화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실제로 용량 줄이기

 

해상도 선택을 완료하면 '저장'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이는 변경 사항이 발생했기 때문에 활성화된 것으로, 현상태로 저장하셔도 되지만 '조금 더' 핸드폰 동영상 용량 줄이기를 원하신다면 '좌측 하단 가위' 아이콘을 눌러 화면 잘라내기를 합니다.

 

 

화면 잘라내기 기능을 이용한다면 앞/뒤 필요 없는 영상을 절단해 더 효과적인 동영상 용량 줄이기 가능합니다.

 

 

이제 모든 과정을 완료했다면 저장을 눌러주세요. 동영상 용량과 변환 옵션에 따라 시간이 짧게는 몇 초, 길게는 몇 분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아주 짧은 동영상 기준으로 확인해본 결과 용량이 꽤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물론 해상도를 축소시켰으니 영상 품질이 낮아졌다 보시는 게 맞겠지만, 용량을 줄인 후 변화는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선택지입니다.

 

▶▶ 다음 포스팅 ◀◀

갤럭시 노트20 스펙 가격 정리!

갤럭시S20 FE 가격 스펙 총정리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