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전엔 갤럭시 동영상 캡쳐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나이스 샷이란 굿락 확장팩 설치를 진행해야 됐었는데요. 지금은 기분 기능으로 지원돼 누구나 쉽게 화면 녹화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굿락을 통해 키보드 디자인 변경, UI 변경 등 다양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죠. 이번 포스팅 주제와는 벗어나는 내용이니, 이전에 작성한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갤럭시 동영상 캡쳐 기능 활성화

 

 

참고로 구형 스마트폰에선 해당 기능을 미 지원할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인터넷 성지를 통해 최저가로 5G 스마트폰으로 변경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갤럭시 S20 울트라는 공시 지원금 할인만 받아도 60만 원 대 입니다..

 

 

해당 기능은 상단바 아이콘 메뉴에 포함돼 있습니다. 그러니 상단바를 두번 내려 아이콘 메뉴를 전체 활성화해주세요.

 

 

우측으로 1~2 페이지 정도 넘어가면 '화면 녹화'라는 동영상 아이콘이 어두운 색상으로 비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면 우측 상단 메뉴를 선택 -> '버튼 순서'를 선택합니다.

 

 

만약 퀵 메뉴 전체 리스트에 있다면 아래로 끌어 기능을 포함시키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해당 기능이 없는 것이니 5G 스마트폰으로 변경하시거나, 별도의 갤럭시 동영상 캡쳐 가능한 어플 설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동영상 캡쳐 기능 - 화면 녹화는 3가지 모드로서 기록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소리 없는 무음 영상으로 제작
  • 두 번째 미디어 소리를 함께 담음
  • 세 번째 미디어를 포함한 마리크 소리를 함께 담음

 

자신의 상황에 맞도록 선택하면 되겠지만, 모든 기능을 활성화한다면 그만큼 용량 문제도 발생될 수 있단 점 인지하셔야겠습니다.

 

 

 

영상이 녹화되면 우측 상단에 기본 메뉴가 활성화되고 얼마나 녹화되고 있는지 '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녹화 중 중지, 일시 정지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그리기 기능, 전면 카메라 함께 녹화하기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전면 카메라가 활성화되면 좌측 상단에 원형 아이콘에 함께 녹화되기 때문에, 자신의 얼굴이나 주변 상황이 함께 기록되야될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갤럭시 동영상 캡쳐 기능과 화면 캡쳐 기능 옵션 변경

갤럭시 동영상 캡쳐 기능만을 지원하는 것이 아닌 용량 확보를 위한 해상도 조절 기능을 옵션으로서 이용 가능합니다.

 

 

 

 

상단 메뉴바를 한번 내리신 후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선택해 스마트폰 설정 메뉴로 이동합니다.

 

 

유용한 기능 메뉴로 이동하신 후 '화면 캡쳐 및 화면 녹화' 메뉴로 이동합니다.

 

 

이 메뉴에서 화면 캡쳐 툴바 기능을 키거나 끌 수 있으며, 상태표시줄 및 내비게이션 바 숨기기, 공유 스크린샷 삭제, 스크린샷 형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형식은 캡쳐 이미지에 대한 확장자 지정 옵션으로서 JPG, PNG 선택이 가능하고, 일반적으로 PNG가 더 용량이 높기 때문에 JPG를 이용하시는 게 효율적이긴 합니다. (이미지 종류에 따라 PNG 효율이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화면 녹화 설정으로 이동하시면 갤럭시 동영상 캡쳐 화질 설정을 3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저화질 480P (SD)
  • 일반 화질 720P (HD)
  • 고화질 1080P (FHD)

 

특히 소리는 캡쳐 시작할 때 조절할 수 있지만, 화질은 선택 메뉴가 안뜨기 때문에 미리 선택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화질이 너무 불만족스럽거나, 용량이 너무 클 수 있어 후회할 수 있거든요.

 

셀프 동영상 크기 설정을 통해 앞전에 말씀드렸던 좌측 상단 '전면 카메라' 녹화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기본 옵션이 크게로 되어있는데, 작게 이용하셔야 된다면 게이지바를 좌측으로 밀어 크기를 줄이시면 됩니다.

 

▶ 삼성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추천 콘텐츠

삼성 갤럭시 굿락 상단바, 잠금화면 꾸미기 방법

삼성 키보드 커스텀 설정 - 디자인 변경 방법

갤럭시 재난문자 차단하는 방법과 꿀팁 방출!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