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크린샷 기능은 업무적인 용도 외에도 굉장히 많이 사용되는 기능인데, 이번 포스팅에선 기본 기능과 캡처 도구를 이용하는 컴퓨터 캡쳐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키보드엔 Prt SC(프린트 스크린) 버튼을 포함하고 있지만, 제가 사용하는 블루투스 키보드처럼 Prt SC 키를 포함하고 있지 안다면 활용할 수 없겠죠. 그래도 대부분의 키보드가 이 버튼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법을 간략히 말씀드리면, 프린트 스크린 키를 누르거나, FN키 + 프린트 스크린 키를 이용한 컴퓨터 캡쳐하는 법이 있습니다

 

 

 

 

지금 알려드리는 컴퓨터 캡쳐하는 법은 컴퓨터의 클립보드라는 곳에 저장되게 되는데, 이는 임시저장소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미지 파일화 시키려면 포토샵이나 그림판 같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 붙여 넣기 -> JPG 파일 전환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이런 방법이 귀찮다면 윈도 10부터 적용된 빠른 컴퓨터 캡쳐하는 법이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최근에 윈도 7 지원 종료가 되면서 윈도 10으로 대부분 넘어오는 추세기 때문에, 이 컴퓨터 캡쳐하는 법은 대부분의 분들이 이용 가능하실 것 같네요.

 

 

 

 

 

키보드 윈도키 + SHFIT + S 키조합을 이용하면 상단에 캡처 도구와 비슷한 스크린샷 기능이 활성화되는데, 4개의 메뉴로 대부분의 응용 조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화면은 사각형 캡처 기능으로 정사각형 또는 직사각형 형태로 저장하게 됩니다.

 

두 번째 메뉴는 자유형 캡처 기능으로서 특정한 틈 없이 자유롭게 컴퓨터 캡쳐하는 법인데, 마우스 움직임에 대한 민감도도 어느 정도 있는 편이라... 조작성 때문에 저는 잘 이용하지 않는 메뉴입니다

 

 

 

 

세 번째는 창 캡처 기능인데 이 기능을 이용하면 실행 중은 프로그램만 이미지화시킬 수 있는 컴퓨터 캡쳐하는 법입니다. 직장 업무 중 아웃룩 메일만 캡처하거나, 특정 화면만 캡처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전체 화면 캡처 기능인데... 이 기능은 앞전에 설명드렸던 프린트 스크린 키와 비슷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별도의 이미지 프로그램 사용 없이 즉각적으로 좀 더 빠르게 저장 가능하단 게 차이점이라면 차이점이겠습니다.

 

 

 

 

일단 이 기능을 이용하면 작업 중인 동작 종료나 최소화 없이 스크린샷 모드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에(대부분 가능한 것 같습니다) 활용도도 꽤 높은 편이고, 화면이 캡처되면 우측 하단에 캡처된 화면의 썸네일과 이미지 프로그램으로 즉시 이동 가능한 팝업창이 표시됩니다

 

 

 

 

 

한 번의 클릭이 필요하긴 하지만 캡처 및 스케이란 전용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는 게 굉장한 장점이고, 측정자 툴, 형광펜, 터치펜, 지우게, 연필 기능을 지원하고, 더욱이 잘라내기 기능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웬만한 이미지 편집은 이 프로그램으로 다 수행할 수 있습니다.

 

 

좌측상단 딜레이타임

 

 

그리고 딜레이 타임을 추가한 컴퓨터 화면 캡처 법은 이 이미지 프로그램의 우측 상단 "새 캡처" 옆의 화살표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즉시, 3초, 10초라는 3가지 딜레이 타임을 부여할 수 있는데요. 딜레이 타임이 추가된 경우 새 캡처를 클릭하더라도 일정 시간 동안 스크린샷 대기 모드로 진입해 자유로운 조작이 가능하고, 지정된 시간이 완료되면 캡처 기능이 자동으로 활성화되는 컴퓨터 캡쳐하는 법 중 하나입니다.

 

 

 

 

이 기능과 비슷한 컴퓨터 캡쳐하는 법은 윈도 7 때부터 있었던 캡처 도구란 프로그램일 텐데, 제 생각이 캡처 도구가 1세대라면 위에서 설명드렸던 컴퓨터 캡쳐하는 법은 2세대 기능 정도로 분류되는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캡처 도구는 많이 사용되는 기능이기 때문에, 이 기능만의 특장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특별한 메뉴 이동 없이 즉각적인 딜레타임 부여된 스크린샷을 저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는 사용자가 좀 더 직관성 있게 접근하도록 도와주는데요. 2세대 기능이 조금 더 현대적인 라면 1세대 컴퓨터 캡쳐하는 법은 심플하고 간략한 게 특징이라 보시면 됩니다.

 

 

 

 

어쨌든 캡처 도구의 특징은 특별한 메뉴 이동 없이 한 곳에서 딜레이 타임, 스크린샷 형태(사각형, 자유형, 창 캡처, 전체 화면)가 가능하단 것이고,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거나, 캡처된 파일을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없이 간단히 수정하는 기능을 즉시 이용할 수 있다는 것도 이 기능의 훌륭한 점입니다.

 

캡처도구 사용법 정리

랜섬웨어 예방하기

무료 VPN 우회 하기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