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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세 연말정산 방법 (임대주택)

연말정산의 시즌이 무르익어가는 만큼 임대주택 거주자 분들 중 월세 연말정산을 받기 위해 정보를 찾아볼 시기가 된 것 같습니다.

 

바쁘게 생활하는 일상 속에 연말정산을 준비하다 보면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 불가능한 임대주택 월세 연말정산을 누락하거나, 작성하다 막혀 여러 정보를 찾아보다 누락하는 경우도 있을 것 같습니다(경험담입니다..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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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저런 이유로 놓이시더라도 5월 종합소득세 때 제 신고가 가능하다곤 하지만, 연말정산 때 한번에 하는 것이 좋으니 이번 포스팅에선 LH 임대주택 월세 연말정산 서류 출력 방법과 간단한 서류 작성 방법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임대주택 월세 연말정산 서류 조회!! 출력하기

구글, 네이버, 다음 중 어느 곳에서라도 상관없이 LH청약센터를 검색 후 접속합니다

 

 

 

LH 임대주택 청약센터

 

임대주택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우측 상단) 마이페이지 접속 -> 주민번호 입력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위 사진과 같이 로그인 상태가 완료됩니다. 로그인 뒤 임대주택 월세 연말정산 서류를 출력하기 위해, 우측 회색 박스의 "증명서 발급" 항목으로 접속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는 것입니다

 

 

 

 

임대주택 계약정보 조회(해약포함)

임대주택 월세 증명서 발급은 위 메뉴에서 진행하시면 되는데, 만약 이미 해약하신 경우라면 "해약 포함"을 체크하신 후 임대주택 지구/단지/지역 명칭 중 하나를 입력하신 후 검색합니다

 

거주하시는 분이야 상관없지만 이미 퇴거하신 분이라면 해약 포함을 미체크하는 실수를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임대주택 계약 정보 출력

 

저는 이미 해약된 임대주택 거주지역이 3곳이라 3개가 검색되었는데, 이 중 19년도 납부 기록이 있는 단지명을 선택(우측) 증명서 발급을 선택합니다.

 

 

월세 연말정산용 증빙서류 출력
임대차 기간 확인

 

마지막으로 자신의 임대주택 계약 정보에 이상 없는지 다시 한번 확인 후 특이사항이 없다면 "계약 사실확인원" 메뉴의 "연말정산용" 항목이 체크된 상태로 인쇄를 진행합니다. 만약 "임대주택 계약 차수 내역" 이란 항목이 출력되셨다면, 기간 연장에 따른 출력으로 보이니 최종 내역을 선택하신 후 인쇄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인쇄된 서류는 임대주택 월세 연말정산 시 가입 정보를 확인할 때 사용되지만, 영수증도 같은 실제 납부된 납부기록 내역도 함께 제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임대주택 월세 연말정산용 납부확인원 출력

 

대금납부 확인원은 임대주택 월세 연말정산 서류 중 영수증과도 같은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작년도 월세 납부금액을 출력할 필요가 있는데, 실수로 당해연도, 과거 연도를 출력하시는 분들도 계시니, 꼭 "전년도"를 클릭해 2019-01-01 ~ 2019-12-31일까지의 월세 연말정산 대상을 출력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임대주택 연말정산 서류 작성 방법

월세 연말정산 서류 작성하기

 

임대주택 월세 연말정산 서류는 1번 ~ 13번까지 항목만 기입하면 되며, 처음 보면 이해가 안될 수 있기 때문에 아래에 차례대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을 하기에 앞서, 좌측 상단의 "월세액"에 "V" 체크를 해주셔야 월세 연말정산을 진행한다는 의미이니 체크부터 진행합니다.

 

  • 1. 상호 : 회사명 기입
  • 2. 사업자 등록번호 : 회사 사업자 등록번호를 기입하는데 인사과에 물어보시는 게 가장 빠를 수 있습니다.
  • 3(4)(5). 작성자 성명, 주민번호, 주소, 전화번호 : 사용자 정보를 기입
  • 6. 사업자 소재지 항목 : 재직 중인 회사 주소 기입
  • 7. 임대인 성명(상호) : 임대주택 월세는 "한국 토지주택공사"에 납부하기 때문에, 주택공사가 임대인 성명입니다
  • 8. 주민등록번호(사업자 번호) : 위에서 출력했던 서류를 확인해 사업자 등록번호를 확인 후 기입합니다
  • 9. 유형 : 임대주택은 아파트이기 때문에 "5"를 기입해 주시면 되고, 만약 다른 유형이라면 25번 유형 구분 코드를 참고해 작성합니다
  • 10. 주택 계약 면적 : 출력했던 서류를 확인해 임대주택 전용 면적을 기입해 줍니다.
  • 11. 임대차 계약서 상 주소지 : 임대주택 계약서 상 계약자 주소 항목을 기입해 줍니다.
  • 12. 계약서 상 임대차 계약 기간 : 임대주택 계약 사실원의 계약 기간을 작성해 주면 되며, 2019.01.01~2022.01.01일 경우 그대로 기입해 주면 됩니다.
  • 13.  연간 월세액(원) : 대급 납부 확인원의 납부액 총합을 기입합니다.

 

 

 

월세 연말정산의 월세액 세액공제 작성 하기

월세 세액공제 명세서 작성을 완료하셨다면 "연말정산 서류의 월세액 세액공제" 항목에 19년도 납부한 월세액을 합산해 기입하기만 하면 됩니다.

 

 

 

 

 

임대주택 월세 연말정산 서류도 이제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 가능해야 되지 않나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사실 LH 임대주택의 경우 모든 게 정상적으로 신고되는 형태인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정착된 지금도 월세 항목이 제외돼있다는 것은 다소 아쉬움이 남습니다.

 

앞으로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월세액 공제도 좀 가능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며, 혹시라도 회사마다 작성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조금 의심되는 부분이 있다면 인사 총무팀에 확인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제가 잘 못 기압한 내용이 있다면 그 부분도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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