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전에 사용하던 인터넷은 LG U+ 100M 광랜을 사용했었는데, 인터넷 속도 측정값은 60Mbps 정도로 스펙상엔 문제가 없지만, 유튜브와 같은 영상이 발달한 요즘 같은 시대에 5인 가족에겐 턱없이 부족한 인터넷 속도였습니다. 

큰맘 먹고 SK BTV로 이동하면서 기가 인터넷을 개통했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BTV의 기가인터넷 라이트와 진짜 1기가의 기가인터넷 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은 벤치비를 통해 진행했으며, 벤치비는 통신사 공식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보다 경유하는 곳이 많아 실제 결과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인터넷 속도측정, SK 기가라이트 인터넷(500Mbps)

 


SK 기가인터넷 라이트는 가족 중에 사용하는 사람이 있어, 이번 기회에 WIFI 속도 측정을 해보았는데요. 기가인터넷 라이트는 500M가 최대 속력이기 때문에 300Mbps 정도의 WIFI 속도면, 준수한 속력이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WIFI 속도만 해도 기가라이트 스펙과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유선과 PC는 별도로 확인해보지 않았습니다.


인터넷 속도측정, SK 기가인터넷(1Gbps)

 

▼ 휴대폰으로 기가 인터넷 WIFI 인터넷 속도측정


 

WIFI 인터넷 속도 측정값은 테스트할 때마다 큰 편차가 발생했는데요. 위 사진은 측정값들 중 최대 속도가 나온 사진인데 다운 252Mbps, 업로드 458Mbps가 발생했고, 여러 번 측정한 값의 평균을 따지자면 업, 다운로드 250Mbps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확인해보니 기가인터넷과 기가인터넷 라이트의 SK 임대 WIFI가 동일 기종으로 확인됐고, 필자의 테스트 결과 두 가지 인터넷의 WIFI 속도는 비슷하단 것을 확인했는데요.


WIFI 속도가 기가인터넷 라이트와 비슷하게 측정되는 것을 문제라고 판단 후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해봤으나 명확한 답을 듣지 못했습니다. 아마 SK 인터넷 공유기 성능 부족으로 발생한 문제가 아닐까 하는 추측이 듭니다.  



▼ PC WIFI SK 기가인터넷 인터넷 속도측정



휴대폰의 문제일 수도 있다는 판단하에 PC 버전도 확인해봤습니다. 음.. 역시 필자의 판단이 맞았던 것 같습니다. PC 또한 업, 다운로드 속도가 최대 300Mbps 정도 측정됬습니다. 


▼ SK 기가인터넷 유선 인터넷 속도측정!!


PC를 통한 유선 공유기 측정값은 다운로드 609Mpbs, 업로드 608Mbps로, 이제야 기가인터넷 다운 인터넷 속도 측정이 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역과 건물 종류, 회선 상태에 따라 속도는 천차만별로 차이가 발생되긴 하겠지만, 집의 WIFI가 느리다고 판단되신다면 PC의 유선 랜을 통해 측정해보시길 바랍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