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육아

다자녀 혜택 기준 알아보기

REAL NEWS 2019. 6. 16. 02:54

요즘은 저출산 시대라는 단어가 난무할 정도로 출산율이 낮아지고 있고, 낮아진 출산율로는 3명이란 다자녀 기준을 맞추긴 쉽지 않으니 다자녀 혜택을 받기도 쉽지 않겠죠. 이런 사회적 분위기를 고려해 최근 다자녀 기준을 2명으로 낮추려는 시도도 보이고, 국가 지원사업의 일부 혜택은 기존보다 좋아지기도 하고, 일부는 감소되기도해 기준의 다변화도 진행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사실 정말 다자녀이신 분들은 대부분 알고 계실 혜택 내용이긴 하지만, 그래도 모르시는 분들이나, 잊어버리신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게 됐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자녀 혜택 2019년 기준 알아보기

 

다자녀 혜택 및 기준 (국가장학금, 자동차 취득세, 전기 요금, 지역 난방 등)

 

▶ 보육시설 입소 우대

영유아 자녀 2명 이상, 자녀가 3명 이상인 가구 영유아는 어린이집 입소 시 우선순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제 오래전 경험에 의하면 맞벌이보단 다소 순위가 낮은 감이 있었습니다.

 

▶ 국민연금 출산 크레딧

국민연금 출산크레딧이란 제도로 자녀 2명 이상일 시 12개월의 가입기간을 추가로 받을 수 있으며, 3명 이상부턴 +1 인당 18개월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2명 12개월, 3명 30개월, 4명 48개월이며, 최대 50개월 한도 내에서 추가됩니다.

 

 

 

▶ 연말정산 혜택

연말정산 혜택은 다자녀에 국한된 것이 아닌 자녀가 있는 경우 인원수에 따른 차등 적용되며, 기준은 2명의 자녀까진 1인당 15만 원을, 3명부턴 1인당 30만 원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출산 시엔 첫째 30만 원, 둘째 50만 원, 셋째 70만 원의 세액공제가 발생되지만, 연말정산 정책은 매년 변경되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이율 할인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이율 할인이 자녀 1명 0.2%, 2명 0.3%, 3명 0.5% 발생되는데, 2명과 3명의 부부합산 총소득 금액의 차이가 있으니 각 은행에 미리 확인해보실 바랍니다. 그리고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안심 전세보증 가입 시에도 다자녀 할인이 반영되니 참고 바랍니다.

 

▶ 다자녀 전기요금 할인

다자녀 가구가 사용하는 전기요금을 매월 30%를 16,000원 한도 내에서 감면받을 수 있고, 출생신고와 동시에 신청을 하거나, 한전을 통해 신청하거나, 일부 아파트에선 관리사무소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도시가스 및 지역난방 할인

다자녀 도시가스 요금 감면은 동절기인 12~3월까진 최대 6,000원, 4~11월 사이엔 최대 1,650 원 범위 내에서 할인됩니다. 또한 취사용은 420원 선에서 할인됩니다.

 

그리고 도시가스가 아닌 지역난방 이용 시 전년 3월부터 12개월간 사용한 난방요금을 월 4,000원 단위로 지원받는데, 한국지역난방공사에 요금 지원 신청 후 매년 8월 ~ 9월 사이 일괄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 수도세 할인

가정용 상수도 4,200원을 관할 읍면동사무소에서 신청 시 감면받을 수 있지만, 일부 지자체에 한해 가능하기 때문에 관할 동사무소에 사전 확인은 필수입니다.

 

▶ 다자녀 혜택 카드

다자녀 우대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가 있긴 한데 지역별 카드 종류 자체가 틀리기 때문에 정확한 혜택은 각 지자체에 확인하시는 게 정확합니다.

 

그리고 가족이 많으면 여러 분야에서 많은 지출이 발생되는데, 여러 카드로 관리하면 지출관리가 까다롭고 카드 혜택도 분할되니 비합리적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제 경우를 예를 들면 신한 SMORE 카드 하나로 올인해 사용하는데, 혜택이 너무 좋아 신규 발급이 중단된 상태라 올 연말엔 신한 Deep 플래티넘 카드로 갈아탈 볼 계획입니다. 

 

 

 

▶ 다자녀 자동차 취득세

미성년 자녀가 3명 이상인 경우 승용차(5인승)는 취득세 140만 원 감면, 7~10인 승용차량과 15인승 이하 승합자동차는 면제됩니다. 단 19년부터 일부 지역에선 기존 면제 혜택이 200만 원 초과 시 감면금액의 15% 부과항목을 변경됐기 때문에, 각 지자체에 정확히 확인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취득세가 다른 어떠한 혜택들 보다 체감효과가 가장 크기 때문에 7인승 이상되는 차량 구매를 많이들 하셨었는데, 저도 혜택이 사라지기전 자동차 구매를 신중이 고민해봐야 겠습니다. (현재는 2021년 12월 31일까지가 기준입니다)

 

▶ 기차요금 할인

다자녀 행복 인증을 받은 korail멤버쉽 회원에 한해, 최소 3인 이상 이용 시 어른 운임의 70% 로 이용 가능합니다.

 

▶ 다자녀 국가장학금 혜택

한국장학재단에 따르면 성적기준을 충족한 1988.1.1일 이후 출생한 다자녀 가구 대학생 전원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데, 소득 구간에 따라 학기별 최대 260만 원, 연간 최대 520만 원 내에서 차등 지급됩니다.

 

▶ 다자녀 주택 특별공급

민간 및 LH 공공분양 아파트의 특별공급 항목 중 다자녀가구 항목에 지원 가능하며, LH 국민임대 아파트 또한 다자녀가구로 특별 공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LH국민임대는 첫 입주만 다자녀 특별 공급이 가능하고, 이후엔 인원수에 따른 가산점이 반영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자녀 부모로서 살아가는 것은 생각보다 포기해야되는 것이 많고, 금전적으로도 굉장히 어려움이 많이따를텐데요. 이럴 수록 최대한 국가지원 혜택을 받아 경제적인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