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S20 울트라 스펙 정리

올해 갤럭시S20 울트라 후속작인 갤럭시S21 울트라가 출시됬습니다. 혹시 실물 보셧나요? S20하고 비교해도...디자인 너무 이쁩니다. 그냥 이쁘기만 한 것이 아니라 워치3 50% 할인, 이것저것 지원금까지 하면 갤럭시S21 울트라 가격까지 이쁩니다.

 

제가 구입한 S21 울트라 실버 색상 >_< 블랙도 넘사벽 이쁩니다.. S20 디자인과 너무 비교가 ㅠㅠ

 

갤럭시S21 가격이 도대체 얼마 쌀까요? 그리고 저렴한 5G 요금제가 있다는 것 아시나요? 모르셨나요? 지금이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찬스일 수도 있습니다. 놓이지 마세요.

 

삼성에서 11번째 갤럭시 플래그십 모델인 갤럭시S20 울트라 모델을 야심 차게 공개했으며, 소문으로 떠돌던 프로세서의 변경과 카메라 센서 변경 등에 대한 내용이 사실임이 확인되었는데요.

 

그중에서도 다연 최고 스펙 모델인 갤럭시S20 울트라 모델이 관심을 받게 되었는데, 이번 포스팅에선 스펙, 디자인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고, 마지막엔 3가지 모델 스펙 비교 자료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S20, 갤럭시 노트20 출고가 다운!..이제 재고떨이 시즌인가?

출고 가격은 갤럭시S20 일반 모델 가격이 124만 8500원, 플러스 모델 가격이 135만 3000원, 울트라 모델 가격이 159만 5000원으로 출시되었으며, 각각의 가격차는 10만 원 20만 원의 가격차가 발생합니다.

 

중간에 내용이 변경되었습니다. 특히 많은 변경이 있었던 부분은 공시지원금과 출고 가격 부분입니다. 

 

사실 이 정도 변화라면 생각보다 강력한 조치로 보여지네요.

 

갤럭시S20 울트라 159.5만 -> 129만

플러스 모델 124만

일반 모델 119만

 

시대는 변화하죠. 이미 S20은 재고 떨이를 많이했을 것이고, 이제 갤럭시 노트20 재고떨이 시작할 시간이고, 갤럭시S21 판매 시작 기간입니다. 이런 헤택은 잠깐 뜨고 사라집니다. 할인 기회 놓이지 마세요. 

 

 

▼▼ 갤럭시S20 최신 가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갤럭시S20 울트라 50G 모델 가격 (최신 정보)

 

갤럭시 S20 Ultra 5G 자급제 (코스믹 블랙, 256 GB) | Samsung 대한민국

갤럭시 S20 Ultra 5G 자급제갤럭시 S20 Ultra 5G 자급제대한민국

www.samsung.com

갤럭시S20 플러스 모델 가격 (최신 정보)

 

갤럭시 S20+ 5G 자급제 (코스믹 그레이, 256 GB) | Samsung 대한민국

갤럭시 S20+ 5G 자급제갤럭시 S20+ 5G 자급제대한민국

www.samsung.com

갤럭시S20 5G 자급제 가격 (최신 정보)

 

갤럭시 S20 5G 자급제 (클라우드 화이트, 128 GB) | Samsung 대한민국

갤럭시 S20 5G 자급제갤럭시 S20 5G 자급제대한민국

www.samsung.com

 

갤럭시S20 울트라 스펙 정리

 

이 모델은 6.9인치 대형 다이내믹 아몰레드 2X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으며, 해상도는 쿼드 HD 플러스로 3200 x 1440을 지원합니다.

 

함께 출시된 3가지 모델 중 가장 대형 액정을 탑재하고 있으며, 이 크기는 노트 시리즈 보다도 더 대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것이라 액정 크기 부족으로 선택받지 못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출처 : 삼성 뉴스

 

게다가 갤럭시S20 울트라를 포함한 3가지 모델은 게이밍 모니터에서나 볼 수 있는 120Hz 주사율 디스플레이를 장착하고 있는데요.

 

일반 액정은 초당 60장 사진을 보여주는 60Hz를 사용한다면, 120Hz는 2배나 많은 사진을 보여주는 형식이기 때문에 굉장히 부드러운 화면을 느낄 수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특히 일반 화면에서도 전체적으로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다고 하며, 덕분에 FPS와 같은 화면 전환이 빠른 게임을 할 때 그 누구보다 유리한 고지에 설 수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출처 : 삼성 뉴스

 

다만 더 부드러운 화면을 보여주는 만큼 배터리 소모와 제품 성능에 영향이 갈 수 있다는 점과, 모든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 아닌 일부 어플에선 사용 불가능할 수도 있다는 점, FHD+ 해상도로 설정 시 사용 가능하단 점, 기본 60Hz 모드라 환경설정을 통해 120Hz로 한번 변환해 줄 필요가 있다는 게 단점이라면 단점이겠습니다. 

 

하지만 갤럭시S20 울트라 모델 정도에만 적용될 줄 알았던 주사율이 3가지 모델에 전부 적용된 점은 삼성에서 이번 제품을 진정한 플래그십으로 만들기 위해 많이 고민했단 흔적이 보입니다.

 

확실히 성능이 매우 높습니다...하지만 노트20, 갤럭시S21이 훨씬 좋은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공시지원금까지 포함해 대략 60만 원대입니다. 이건 뭐 어마어마한 가성비죠

 

 

 

 

 

갤럭시S20 울트라 전면 디자인과 베젤은 전작들 대비 큰 변화점이 없다고 보시면 될 것 같은데, 전작들도 이미 극한의 베젤을 자랑하고 있기 때문에 이 정도면 아직 충분하다는 판단을 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실제 제품 사이즈를 보더라도 76.0 x 166.9 x 8.8mm를 탑재했기 액정 크기 대비 기기가 크진 않는데, 인덕션 카메라 디자인 덕분에 두께는 조금 두꺼워 보이긴 합니다.

 

 

 

 

전면은 아니더라도 갤럭시S20 울트라 측면 디자인엔 큰 변화가 생겼는데, 좌측에 쏠려있던 볼륨 상, 하, 전원 버튼이 우측에 배치됐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 대형 제품만 사용하다 보니 좌측 버튼을 누를 때 손가락에 힘이 잘 안 들어 불편함이 있었는데, 우측에 위치하게 되면 엄지 손가락으로 모든 버튼을 컨트롤할 수 있어 좀 더 좋은 사용성을 보여주지 않을까란 기대가 됩니다.

 

 

 

출처 : 삼성 뉴스

 

후면엔 타사 제품에 말이 많았던 인덕션 카메라가 적용됐는데, 아직도 호불호가 갈리는 디자인인 만큼 눈에 거슬리시다면 블랙 디자인을 선택하시면 조금은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번 인덕션 디자인은 기기의 소형화와 고성능 카메라 장착이 필요하다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변화되는 과정 중 하나라 보이는데, 덕분에 튀어나오게 된 카툭튀는 절대 생폰으로 사용하면 안 된다는 것을 느끼게 해 줍니다.

 

따라서 제품 구입 시 케이스를 제품보다 먼저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삼성 뉴스 공식 유튜브

 

전작까진 이미지 센서 크기 때문에 사골 센서란 이야기를 들었던 적도 있었는데, 이번엔 기존보다 더 크고, 더 고사양의 이미지 센서를 탑재하면서 플래그십 중에서도 플래그십 카메라를 탑재한 모델을 탄생시켰습니다.

 

센서 크기가 커진 것만으로도 저조도 환경에서 유리함을 얻을 수 있는데, 갤럭시S20 울트라엔 초고화질 카메라를 비롯한 4개의 쿼드 카메라가 탑재돼 더욱 카메라 기능을 돋보이게 해주고 있습니다.

 

  • 초광각 1,200만 화소 F2.2
  • 광각 : 1억 800만 화소 F1.8 (PDAF, OIS)
  • 망원 : 4,800만 화소, F3.5 (PDAF, OIS)
  • 뎁스 비전

참고로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모델이 카메라 초점 기능에 있어서 더욱더 향상된 모습을 보입니다. 때문에 카메라를 중요시 생각하신다면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모델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갤럭시S21, S20, 노트20 중 어떤 것을 고르더라도 비싸게 구입할 것 같다면 자급제 구매 + 초저가 요금제 활용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다루기엔 내용이 많으니 개별 포스팅에서 다루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 갤럭시 노트20과 갤럭시S20 FE(가격 절감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갤럭시 노트20 스펙과 가격 알아보자!

 

갤럭시 노트20 스펙 가격 정리!

갤럭시 노트20 스펙 정보가 언펙을 통해 며칠 전 공개되었죠. 이미 유출된 자료들이 많았습니다만 생각보다 많은 부분 맞아떨어졌고, 그 말인즉슨 알려졌던 것처럼 고사양으로 출시된단 말과 같

volttexture.tistory.com

갤럭시S20 FE 가격과 스펙 알아보자

 

갤럭시S20 FE 가격 스펙 총정리

갤럭시 S20 FE 가격과 스펙 이 제품은 갤럭시 노트20 발표 이후 갑작스럽게 공개된 보급형 시장을 노린 삼성전자의 전략 스마트폰 중 하나인데요. FE란 단어가 익숙하신 분들이 계실 텐데, 노트7 FE

volttexture.tistory.com

 

 

 

 

특히 갤럭시S20 울트라의 아이소셀 브라이트 HM1 이미지 센서는 카메라 빛 반응 정도도 2배 이상 향상시키고, 최대 3배까지 화질 저하 없는 이미지 확대 기술을 탑재했고, 기술적으로 구현이 어려운 9개 화소를 3X3 형태의 1개 화소처럼 구변할 수 있는 기술이 탑재된 센서라고 하는데요.

 

그 덕분에 밝은 곳에서는 더 밝게, 어두운 환경인 저조도 환경에서도 더 밝고 또렷하게 촬영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 삼성 뉴스 공식 유튜브

 

갤럭시S20 울트라 모델에 한해 최대 AI 기반 슈퍼 레졸루션 디지털 100배 줌을 촬영할 수 있는데, 디지털 100배 줌이면 일반적인 카메라에선 줌을 당겨도 사진이 다 깨질 텐데, 놀라운 카메라 화소와 삼성의 소프트웨어 보정 기술을 통해 꽤 놀라운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은 활용법은 콘서트장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기술을 보면 삼성에서 왜 카메라 사업부를 철수시켰었는지 답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아직 삼성 DSLR을 사용 중인 1인은 웁니다..)

 

 

 

 

갤럭시S20 울트라의 8K 동영상 촬영은 사치라고 생각하시나요? 일부 카메라에선 4K 영상을 FHD로 변환한 것이 더 좋은 결과물을 보여주기도 했었고, 영상 편집 시 손실률도 적기 때문에 8K 영상은 1인 미디어 시대에 정말 최고 카메라 스펙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다만, 8K 영상은 높은 저장 용량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돼 비효율 적인 면이 있어 보이고, 결국 8K를 4K 수준으로 편집해야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컴퓨터 스펙도 좋아야 되고, 시간적인 부분도 소모가 심해 아직은 오버스펙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그래도 8K 동영상 촬영이란 상징적인 부분은 있어 보이네요.

 

 

 

출처 : 퀄컴 공식 유튜브

 

플래그십 모델인 갤럭시S20 울트라 모델에 스냅드래곤 865 프로세서가 탑재됐습니다.

 

이 프로세서는 LTE 모뎀이 분리되면서 더 많은 공간을 성능에 할당한 것으로 보이고, 최대 2.8 Ghz, 2.4 Ghz, 1.8 Ghz 8 코어 CPU와 Adreno650 GPU를 탑재해 스냅드래곤855 대비 최대 25%의 성능 향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21년 초 출시 예정인 갤럭시S21 울트라 모델 이전엔 더 이상 비교할 기기가 없는 최고 성능 제품이긴 합니다.

 

사실 GPU 측면에서 이미 경쟁사 프로세서 대비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탑재했으면 했던 프로세서였고, 그 덕분에 고사양 게임을 많이 즐기신다면 더욱더 만족스러운 성능을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성능뿐만 아니라 일부 어플에선 최적화 문제로 스냅드래곤이 더 높은 성능을 발휘하는 경우가 있어, 이 또한 성능 향상에 한몫할 것 같습니다.

 

게다가 스냅 865부턴 플레이스토어에서 GPU 드라이버도 업데이트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 부분이 갤럭시S20 울트라 모델에선 어떤 식으로 작용하게 될지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시스템 메모리는 LPDDR5 12GB RAM을 탑재하고 있어 노트10과 동일하지만, 실제 12GB를 사용해보면 덱스 모드를 사용해도 크게 부족함 없는 용량인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한마디로 아직까진 12GB면 충분합니다.

 

갤럭시S20 울트라 모데은 1억 800만 화소 카메라와 8K 동영상 촬영을 지원한다는 것에 비해, 메인 저장소를 256GB만 선택 가능하단 점은 다소 부족함이 있다고 느껴집니다.

 

하지만 MicroSD를 최대 1TB까지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영상 촬영이나, 사진 촬영이 많다면 외장 메모리를 장착한 용량 확보에 유리함은 있어 보입니다.

 

 

 

 

최신 제품들은 일체형 배터리를 장착하다 보니 배터리 용량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고, 노트7 사건 이후로 소극적으로 대처하던 배터리 용량이 갤럭시S20 울트라 모델부터 플래그십 걸맞은 5,000mA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게 됐습니다.

 

특히 5G를 사용하면 배터리가 녹다시피 하기 때문에, 높은 배터리 용량이 탑재된 것은 정말 다행입니다.

 

아무리 높은 용량이라도 장시간 충전이 필요하다면 실용성에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무선 고속 충전 2.0과 유, 무선 고속 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5G로 소모된 배터리 용량을 최대한 빠른 충전할 수 있고, 갤럭시S20 울트라 모델은 별매품으로 45W 충전기도 구매 가능하기 때문에 긴급할 때 최고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어 보입니다.

 

 

 

출처 : 삼성 뉴스

 

그리고 갤럭시S20 울트라 모델은 삼성 페이를 지원하고 있으며, 온 스크린 지문인식(초음파 지문)을 지원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삼성의 보안 솔루션인 녹스도 당연히 지원하고 있습니다.

 

IP68 등급의 방수방진도 가능한데, 주의하셔야 될 사항은 IP68은 완전 방수가 아니기 때문에, 높은 수압과 수영장 물속에 침수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됩니다. 

 

참고로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작들에도 적용된 기능인데 갤럭시 워치와 같은 전용 충전기가 필요한 모델이나, 갤럭시 버즈와 같은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기기는 갤럭시S20 울트라의 대용량 배터리로 마음 것 충전해 줄 수 있다는 것도 하나의 장점입니다.

 

저는 다른 기종으로 이 기능을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제품을 원한다면 보급형 제품도 좋습니다

보급형 중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제품이 가성비 제품이 ▶ 갤럭시A51▶ 갤럭시A71 이 있습니다. 솔직히 5G 스마트폰이란 것 빼고는, 이 가격에 이 정도 성능을 가진 삼성 스마트폰 구매 가능하단 것에 감탄사를 보낼 뿐입니다.

 

조금 더 철지난 제품도 괜찮다면 공시지원금도 한층 높아진 ▶ 갤럭시A90 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고, 가격만을 고려하신다면 ▶ 갤럭시A31 과  갤럭시A21 도 아주 나쁘진 않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 삼성 보급형 가성비 제품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갤럭시A51 스펙과 가격 정리

 

갤럭시A51 스펙 총정리

갤럭시 A51 프로세서, 디자인, 부가 스펙 총정리 갤럭시 A51은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 먼저 출시된 삼성 보급형 스마트폰인지만, 5월 국내 정식 출시되는 제품은 해외판과 동일 모델이란 생각을 못

volttexture.tistory.com

갤럭시A71 스펙과 가격 정리

 

갤럭시 A71 스펙과 가격

삼성전자 갤럭시 A71 5G 스마트폰(갤럭시 퀀텀) 스펙 및 출고가는? 삼성은 플래그십을 판매해야 마진이 남는다고 하지요. 갤럭시 A71과 같은 보급형 판매 수익은 플래그십보다 놓지 않기 때문에

volttexture.tistory.com

갤럭시A31 스펙과 가격 정리

 

갤럭시A31 스펙 정리

갤럭시 A31 디자인, 프로세서, 배터리 등 스펙 정리 최근 플래그십 제품들은 고스펙이긴 하지만 너무 높은 가격과 때문에 생각보다 판매량이 나오지 않는 것 같고, 그와 대조적으로 보급형 제품

volttexture.tistory.com

 

갤럭시S20 스펙 비교

 

갤럭시S20 울트라를 포함한 전체 모델은 동일한 퀄컴 스냅드래곤 865와 12GB LPDDR5 메모리, 256GB 저장소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성능에선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되고, 동일한 스펙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지만 사이즈로 모델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작은 사이즈가 해상도 면에선 더 우수할 겁니다)

 

카메라는 초광각을 제외한 뎁스 비전, 망원, 광각 성능에 차이가 발생되게 되는데, 특히 야간에서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울트라 모델 대비 플러스와 일반이 500 ~ 1000mAh 정도 배터리 용량이 적게 출시되었는데, 용량이 적은 모델은 5G 구동 시 다소 아쉬운 배터리 용량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으로 볼 때 높은 배터리 용량과 1억만 화소 카메라가 꼭 필요한 게 아니시라면 플러스 모델을 구입하면 될 것 같고, 사진과 배터리 용량에 중점을 두신다면 다소 비싼 가격이긴 하지만 갤럭시S20 울트라 모델을 선택하시는 게 좋아 보입니다.

 

▶ 다음 읽을 거리~!

갤럭시S20 FE 가격 스펙 총정리

갤럭시 A51 자급제 무선충전, 가격, 스펙 구매 가이드까지 총 방출!!

갤럭시 노트20 스펙 가격 정리!

갤럭시S21 가격, 카메라, S펜 , 스펙, 디자인..진짜?

 

출처 : 삼성 뉴스

LIST

'전자 제품 리뷰 > 전자 제품 부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블릿 PC 추천 3종은?  (0) 2020.06.28
삼성 노트북 추천  (2) 2020.03.10
갤럭시Z 플립 스펙 정리  (0) 2020.02.16
갤럭시 버즈 플러스 스펙 정리  (0) 2020.02.15
갤럭시A30 스펙 총 정리  (0) 2020.02.13
갤럭시A9 스펙 정리  (0) 2020.02.10
갤럭시A7 스펙 정리  (0) 2020.02.08
갤럭시탭S5e 스펙 정리  (0) 2020.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