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노트10 플러스 4개월 사용기

저는 사전예약으로 구매했기 때문에 대략 4개월 조금 안된 사용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전에 갤럭시 노트10 사용기에 대한 2편의 리뷰를 작성한 적도 있긴한데, 초기보다 사용기간이 조금 더 늘어난 만큼 갤럭시 노트10 총정리란 주제로 1편의 포스팅에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노트10 리뷰 목차

내용이 많은 관계로 약간의 분류를 통해 조금 더 읽기 쉽도록 구성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작성하는데 10시간 이상 소요됬기 때문에 오탈자가 있을 수 있으며(알려주시면 수정할께요..),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하트(좋아요) 부탁드립니다~!

 

갤릭시 노트10 플러스 총정리 리뷰

 

1. 제품 구성품 및 디자인 리뷰

2. 갤럭시 노트10 출고 가격

3. 성능 테스트 및 스펙 리뷰 

4. 인터넷 속도 테스트 (LTE, 5G, WIFI)

5. 주요 기능 리뷰 (삼성 노트, 지문인식, 덱스, 배터리 공유, 스피커)

6. 카메라 리뷰 (카메라, AR 두들, 3D 스캐너, 간편측정)

 

1. 갤럭시 노트10 제품 구성품 및 디자인 리뷰

4개월 사용된 리뷰인 만큼 언박싱은 제외하도록 하고, 노트10 핵심 구성품을 내용을 다루면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노트10 플러스 구성품
초고속 유선 충전기

핵심적인 구성품은 아래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 갤럭시 노트10 본체 및 기본 범퍼 케이스
  • 유선 이어폰과 이어팁
  • 슈퍼 고속 충전기
  • S펜 펜촉 2개(고무 1개, 플라스틱 1개) 및 USIM 트레이 핀
  • USB to USB C 젠더

 

특히 노트10 부터 기본 구성품으로 25W 슈퍼 고속 충전(이전까지의 고속 충전은 15W)을 지원하기 때문에 조금 더 빠르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45W 초고속 충전까지 지원하긴 하지만 0~100% 전체를 45W로 충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인 25W 충전기를 기본 구성품으로 채택한 것 같습니다.

 

 

 

갤럭시 노트10의 25W 기본 충전기 충전 시간

 

45W 충전기를 구매해본 후기를 보면 기본 구성품과의 충전시간에도 큰 차이가 없다는데, 25W 충전기만 사용하더라도 배터리 16%에서 완충까지 1시간 가량 소요된다는 것을 보면 사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특히 노트10은 4,300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된 모델이라, 1시간에 완충되는 것은 빠르게 완충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 충전시간은 측정해보지 않은관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어폰은 USB-C 타입으로 채택

 

3.5mm 스테레오 이어폰 젝은 역시나 제외됬습니다. 아마 이어폰 젝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선택한 것으로 예상할 수 있고, 제 경우는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유선 이어폰을 사용하시던 분은 가장 아쉬운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갤럭시 노트10 플러스의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
배젤이 적어 깔끔한 디자인

 

6.8형 인피니티 O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갤럭시 노트10은, 디스플레이 면적이 94.2%로 전면 대부분을 화면으로 사용하는 대화면 스마트폰입니다. 이러한 면적은 제품 사이즈가 소형으로 제작되도록 만들 수 있고, 나아가 소형화된 기기에 맞는 적은 무게를 갖출 수도 있게 됩니다

 

 

 

노트10 플러스를 남성이 한손으로 잡았을때 그립감

 

노트10 플러스 크기와 무게를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면, 크기는 162.3 x 77.2 x 7.9mm로 남성이 한손으로 잡을 수 있는 수준이고, 무게는 196g으로 다소 묵직한 느낌이 나는 수준입니다. 그리고 케이스가 장착됬다면 더욱 더 두꺼워지기 때문에, 한 손에 잡히는 그립감을 중요시 여기신다면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 크기가 부담스럽다면 일반 노트10 모델이나, S10을 구매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긴 합니다.

 

 

 

 

엣지각이 크기 안음
엣지각 확인을 위한 사진

 

엣지 디스플레이는 엣지 각도가 굉장히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고, S펜이 동봉된 제품은 더욱 더 엣지 범위가 적은 디자인이 필요한 제품군이기도 합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엣지 초기 모델 보다 훨씬 작은 엣지 영역을 택하고 있는데, 이런 점에서 갤럭시 노트10은 S펜을 사용하는데 아주 큰 무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엣지 영역은 S펜 필기가 불가능한 영역이라 불편함이 따르는 것은 어쩔수 없수 없는 것이고, 태블릿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엣지 영역에 대한 불편함은 계속 따라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노트10의 상단 전면 카메라 부분

 

노트10의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는 화면 상단 중앙에 O 형태의 전면 카메라가 배치된 구조이며, 전면 카메라 영역을 제외한 좌, 우는 화면이 표시되도록 만들어 화면 비율을 극대화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사진상으론 잘 안 보이지만 전면 카메라 + 우측 5mm 위치에 근접센서도 내장되 있는데(물체가 가깝게 접근하면 인식되는 부품), 이 부분도 화면 뒷부분에 위치해 디스플레이 전체적으로 통일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좌측에 3개의 버튼이 존재
갤럭시 노트10에선 빅스비 버튼이 전원 버튼에 통합됨

 

갤럭시 노트10부터 많은 사람들이 삭제되길 원하던 빅스비 버튼 삭제 >> 전원 버튼에 통합됐으며, 이에 따라 좌측 버튼은 볼륨 상, 볼륨 하, 전원 (3초 이상 누를 시 빅스비) 버튼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빅스비 버튼을 실수로 누르거나, 자신도 모르게 눌리면서 동작되는 경우 때문에 불편함을 겪으셨던 분이라면, 이러한 변화는 만족스러운 부분 중 하나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전원을 완전히 종료할땐 두개의 키조합이 필요

 

버튼 구조가 변함에 따라 노트10 스마트폰 종료 방법도 변화했습니다.

 

방법은 볼륨 하 + 전원 버튼을 3총 이상 동시 누르는 것으로 변경됬으며, 화면 꺼진 상태에서 카메라 동작시키는 방법은 전원 버튼 연속 2회 누름으로 기존 방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SKT 사용자라면 T가드를 이용해 잠겨진 상태에 전원 끄기를 제한할 수도 있는데, 저는 이 기능을 통해 분실했던 자녀폰을 찾았던 경험이 있어 굉장히 유용하게 생각하는 기능 중 하나 이기도 합니다.

 

 

갤럭시 노트10 하단 디자인
상단 디자인

 

갤럭시 노트10 하단과 상단 디자인은 지금까지의 노트 시리즈에서 벗어나지 않는 모습입니다. (한마디로 특별함은 없습니다)

 

하단부 부터 설명드리면 눈에 보이진 않지만 메인 안테나가 장착되어있고, 좌측부터 마이크 > USB-C 포트 > 스테레오 스피커 중 1개 > S펜 보관함이 있습니다. 상단부에도 보이진 않지만 GPS 안테나가 내장돼 있고, 그 외 좌측부터 마이크 > USIM / MicroSD 트레이가 배치돼 있습니다. 

 

 

 

USIM 트레이

 

노트10의 MicroSD는 굉장히 높은 수치인 1TB까지 확장 가능하지만 가장 효율적인 용량은 128GB 정도가 아닐까 생각하며, 그리고 MicroSD(Usim) 트레이를 꽉 밀어 넣지 않으면 방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조립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노트10 아우라 글로우 색감
CD 빛 반사된 느낌이 난다.

 

갤럭시 노트10의 아우라 글로우 색상과 가장 흡사한 디자인은 빛 반사된 CD 색감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CD를 빛에 반사시켜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보는 각도에 따라 색상이 다른데, 전체적으로 무지개 색상 또는 오로라 느낌이 강하게 드는 굉장히 빠져드는 디자인입니다.

 

 

 

S펜
S펜에 큰 변화는 없다
펜촉이 기존 모델보다 뭉게저있다.

 

하단의 S펜은 기존 제품들처럼 눌러서 쉽게 빼낼 수 있는 디자인을 택하고 있고, S펜을 빼내보면 전작 대비 특징적인 변화는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S펜 펜촉이 뾰족한 타입이 아니라 뭉게집 타입을 사용하고 있는데, 다른 노트10도 이런 것을 보면 디자인적인 변화가 있긴 한 것 같습니다. (필기감의 변화는 크게 못느끼겠습니다..)

 

 

2. 갤럭시 노트10 제품 출고 가격

올해 중반 출시된 모델이라 출고 가격 자체는 변함이 없지만, 연말이라 그런지 통신사 공시 지원금은 높은 금액으로 책정돼 있습니다

 

  • 갤럭시 노트10 5G 256G : 1,248,500원
  • 갤럭시 노트10 플러스 5G 256G : 1,397,000원
  • 갤럭시 노트10 플러스 5G 512G : 1,496,000원

 

SKT 텔레콤 19/12/01 - 5G 프라임(89,000) 요금제 기준, 노트10 플러스 공시 지원금은 32만 원입니다. 갤럭시 S10(40만원 이상..)이라던지, G8 ThinQ(60만원 이상..)와 같은 스마트폰은 더 높은 공시 지원금이 책정된 만큼, 스마트폰 구입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지금이 좋은 기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일부 온라인 몰에선 카드 할인이라던지, 할인 쿠폰을 통해 가격을 낮춰주는 경우도 있으니, 기기 변경을 하신다면 온라인 몰을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기기변경이라 항상 이런 방법으로 구매를 하거든요..)

 

 

 

3. 갤럭시 노트10 플러스 성능 테스트 및 스펙 리뷰

일반 모델은 디스플레이 크기, 해상도, 배터리 용량 등의 차이가 있으니 참고 부탁드리며, 아래 기준은 노트10 플러스 모델 기준이니 주의 부탁드립니다.

 

  • 디스플레이 : 6.8인치 171.6mm Quad HD+ 해상도 (3040 x 1440)
  • 프로세서 : 엑시노스 9825
  • 시스템 메모리 : 12GB
  • 저장 메모리 : 256GB / 512GB
  • 외장 메모리 : MicroSD 최대 1TB 가능
  • 배터리 : 4,300mAh 
  • 블루투스 : 5.0 버전
  • 크기 스펙 : 162.3 x 77.2 x 7.9mm에 196g
  • 보안 : 지문인식 (초음파)
  • 방수 등급 : IP68

 

엑시노스 9825는 7nm EUV 공정에서 제조된 프로세서로, S10의 8nm 제품보다 조금 더 가는 공정으로 제작됐습니다. CPU는 2개의 커스텀 코어와 CortexA75 2개, CortexA55 4개를 장착하고 있으며, GPU는 Mali G76 MP12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엑시노스 제품군 중에선 최상위 프로세서입니다. 

 

12GB의 시스템 메모리(RAM)는 게임은 안하고, 보안폴더 정도를 추가로 이용하는 제 기준에선 과하다고 보는 것이 맞는데, 덱스 모드로 게임을 하거나, PC처럼 활용을 한다고 가정하면 12GB RAM이 적정 수준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덱스(노트10의 PC 모드) + 스마트폰을 동시에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12GB RAM의 선택은 갤럭시 노트10을 스마트폰 이상의 제품으로 만들겠다는 삼성의 전략이 보여지는 제품입니다.

 

노트10 플러스의 저장소는 256GB / 512GB에 1TB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무리 없는 수준을 제공합니다.

 

 

안투투 벤치마크 점수
3D MARK 벤치마크 점수
긱벤치 벤치마크 점수

 

대중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안투투, 긱벤치 V5.0, 3D MARK를 통해 성능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 안투투 : 438,809점 (CPU 12만, GPU 16만 점)
  • 3DMARK : OpenGL ES 3.1 4,855점, VulKan(불칸) 4,810점
  • 긱벤치 : 싱글코어 800점, 멀티코어 2,247점

 

위 결과 중 긱벤치는 V5.0으로 변경되면서 점수 체계가 많이 변경됐기 때문에, 이전 버전 사용자라면 참고용으로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가장 비교를 많이하는 노트10 스냅드래곤 버전을 보면 싱글이 689점, 멀티가 2483점이라, 전체적인 성능에선 엑시노스 버전보다 조금 더 높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밀폐된 구조적 한계상 발열이 높아지면 강제 성능 다운을 진행하는데(일명..쓰로들링), 이러한 구조는 발열 설계를 어떻게 했냐에 따라 동일한 프로세서를 사용하더라도 성능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각 어플의 최적화 상태에 따라서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겠지만, 제조사별 발열 설계도 무시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4. 갤럭시 노트10 플러스 LTE 5G 속도 테스트

갤럭시 노트10 5G / LTE / WIFI 속도 테스트

 

측정 중 이동하면서 측정한 것이라 데이터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5G 되는 곳이 멀어 이전에 측정했던 자료를 가져왔기 때문에 최신 결과치와는 조금 다를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해주시길 바랍니다.

 

LTE도 그렇지만 5G 또한 측정 위치와 시간에 따라 측정 결과가 많이 상이한 것을 보실 수 있는데, 위 측정 결과에 대한 제 나름 정리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위 사진은 측정한 결과물의 1/3정도만 캡쳐한 사진입니다)

 

  • 5G 대역에서 LTE를 사용할 때 노트10 LTE 대역의 최대속도를 낼수 있다 (LTE DOWN 280, UP 24.4)
  • 5G는 비슷한 위치라도 LTE보다 편차가 심하다 (DOWN 654 ~ 227, UP 70.4 ~ 36.5)
  • WIFI는 공유기 성능에 따라 다르겠지만 최대속도는 DOWN 247 ~ 304, UP 283 ~ 296의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갤럭시 노트10 5G 모델을 사용해보면서 느낀 가장 큰 단점은, 5G 기지국이 너무 적고, 5G <-> LTE간 모드 전환도 자주 일어나고, 5G 모드에선 배터리 소모가 심한편라는 점입니다. 물론 5G 모드 >> LTE 우선 모드로 변경하면 조금 더 좋아지는 것 같긴하지만 이러면 5G 요금을 사용하는 의미가 없기 때문에, 배터리와 기지국 문제는 빠르게 풀어나가야될 숙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제 추측에.. 5G 모델 배터리 용량이 높은 이유는, 배터리 소모량이 많기 때문이 아닐까 추측됩니다.)

 

 

 

 

5. 갤럭시 노트10 주요 기능들 

많이 개선된 삼성 노트와 꺼진 화면 메모

노트7부터 적용된 삼성 노트는 최근까지도 S노트(구 삼성노트)보다 부족하다는 인식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갤럭시 노트10 플러스에 탑재된 삼성 노트는, 펜튐 현상, S노트에서 삭제됬던 기능, 해상도 문제 등 많은 부분에서 개선사항이 있었고, 이전에 없던 새로운 기능들도 추가돼 편의성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삼성노트
S펜 디스플레이 끝 부분에서 포인터 흔들림

 

6.8인치의 갤럭시 노트10 플러스는 디스플레이 크기가 작기 때문에 필기할때 불편함은 있겠지만(이 마저도 엣지 영역은 사용 불가합니다..), 이런 것을 고려하더라도 S펜의 필기감은 좋은 편이고, 사람에 따라 활용도도 높은 필기 기능이라 생각됩니다.

 

특히 이전에 있던 필기 끝 부분에 꼬리가 생기는 펜튐 현상도 많이 개선되었고, S펜을 45도 기울이고 디스플레이 끝 부분에 갔을때 생기는 S펜 좌표 흔들림도 약간 개선된 느낌이 있습니다. 솔직히 좌표 흔들림은 엣지 영역을 사용 못하도록 막으면서 좀 더 개선한 것 같긴하지만, 화면 전체 면적의 1cm 정도를 사용 불가능하기 때문에 필기를 할때 좀 더 답답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펜 바로가기 세팅 추가

 

이번 삼성 노트에선 S노트(구 삼성 노트 어플)에 있던 펜 바로가기 세팅도 추가돼, 여러 종류의 펜 세팅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펜 하이라이트 기능
텍스트 변환 기능

 

이번 갤럭시 노트10 플러스 삼성 노트에 새롭게 추가된 2가지 기능인, 하이라이트 기능과 텍스트 변환 기능입니다. 

 

하이라이트 기능은 손으로 작성된 필기체 획(선) 단위로 색상 변경할 수 있는 기능으로, 글자 전체를 강조하는 것이 아닌 더 작은 선 단위 강조를 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변환 기능은 손으로 작성된 필기체 >>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기능인데, 제가 악필임에도 생각보다 높은 인식률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필기 속도는 빠른 편이지만 타자는 느리고, 가독성은 필기체보단 폰트 형태(텍스트)를 선호하시는 분에게 텍스트 변환 기능은 굉장히 좋은 기능이 될 수 있습니다.

 

 

 

용지 배경색상 변경 기능

 

사실 삼성 노트를 사용하면서 가장 불만이었던 부분이 S노트(구 삼성 노트) 어플에 있던 탬플릿(용지 디자인?) 설정이 제외된 것인데, 이번에 그와 비슷한 배경 색상 설정 기능이 추가돼 용지 설정 기능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조금 더 선택 폭을 높여줄 수 있게 됐습니다.

 

다만, 노트를 작성할 땐 위 색상과 점선이 보이지만, 뷰어 모드에선 점선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아직도 많은 분들이 불만족스럽게 생각하는 사항입니다. 또한 아래로 스크롤하는 노트 형태만 제공되다 보니, S노트의 페이지 넘기는 형태가 좋았던 분들에게도 굉장한 불편감을 주고 있습니다.

 

S노트 후속 어플이 삼성 노트이긴 하지만 컨셉트가 너무 다르기 때문에, S노트를 사용 못하게 막을 것이 아니라 두 어플을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만들어 줬으면 좋겠습니다. 

 

 

꺼진화면의 펜 색상 변경 기능

 

언제부터 꺼진 화면 메모의 펜 색상 변경 기능이 추가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갤럭시 노트10 플러스를 활용하시는 분들에겐 꺼진 화면 메모의 펜 색상 변경 기능은 가독성 면에서 만족스럽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체적인 삼성 노트에 대한 평은 노트 시리즈 10번째 작품인 것에 비해 부족한 면이 많은 어플이란 게 제 생각이고, 실제로 활용하시는 분들도 노트10의 가장 큰 단점을 필기 어플이라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은만큼 삼성에선 조금 더 어플 개선에 힘써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갤럭시 노트10의 초음파 지문인식 기능

S10부터 적용된 초음파 지문인식이 최근 젤리케이스 보안 문제로 말이 많긴 했었지만, 초음파를 통해 지문의 높낮이를 판단해 판단하는 방식이라 기존 대비 보안 수준이 더 높아젔다는 것이 삼성의 소개 내용이기도 하고, 제 생각이기도 합니다.

 

 

 

꺼진 화면에서 초음파 지문인식 기능
온스크린 지문인식

 

대화면 스마트폰은 후면 지문인식을 이용하기엔 불편함이 있고, 지문 인식을 시도하다 카메라에 지문이 묻는 경우도 많고, 그렇다고 전면에 지문인식 버튼을 포함하자니 화면이 좁아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10은 디스플레이 뒷면에 초음파 지문인식을 적용해, 공간적인 면에서도 우수하고, 휴대폰을 눕혀놓은 상태로 잠금 해제도 가능해 편의성면에서도 기존보다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는 보안 기능입니다.

 

그리고 기존보다 수분이 많은 상태도 지문인식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긴한데, 오히려 건조할 경우 지문인식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 불편함을 겪는 경우도 있긴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은 계속된 디버깅으로 개선되지 않을까 생각되고, 전체적인 편의성과 보안적인면에서 초음파 지문인식(온스크린 지문인식)이 한동안 보편화될 보안기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갤럭시 노트10 플러스에 적용된 USB 덱스 모드

덱스 모드는 PC 모니터를 통해 노트10 화면을 윈도처럼 사용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 스마트폰을 덱스 스테이션에 장착 <-- HDMI 케이블 --> 모니터
  • 스마트폰에 HDMI 케이블 장착 <----> 모니터
  • 스마트폰에 USB-C 케이블 연결 <----> PC USB 포트에 연결해 프로그램처럼 띄움

 

위 3가지 방법이 순차적으로 발전해온 덱스 모드 단계이고, 이번에 적용된 덱스 모드는 3번째인 USB-C 케이블을 이용해 윈도 프로그램처럼 실행하는 새로운 형식의 덱스 모드입니다.

 

 

 

덱스 PC 모드
덱스 모드에서 인터넷 실행화면

 

USB-C 케이블 <--> PC USB 포트로 연결되면 DEX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안내되고,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했다면 윈도우 프로그램처럼 실행이 가능한게 이번 DEX의 주요 기능입니다. (안내가 안될경우 삼성전자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특히 컴퓨터의 마우스, 키보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화면도 전체 화면 or 창조절을 통해 작은 화면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DEX 모드를 대중화 시키기에 조금 더 유리한 환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덱스모드를 실행하기위해 노트10을 USB-C에 연결

 

덱스의 좋은 점은 DEX 모드를 활성화하더라도 스마트폰은 그대로 사용 가능하단 것이고, DEX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선 적어도 12GB RAM은 필요하단게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PC 덱스모드를 사용하면서 느낀 단점이 있는데요. 노트10에서 영상 압축 > USB 선을 통해 전송 > 영상 압축 해제 > 전용 프로그램에서 영상 표시라는 방법을 거치기 때문에, 같은 FULL HD 해상도라도 이미지 열화가 심하게 발생되고, 영상 렉도 은근히 발생돼 다소 부족함 감이 있긴 합니다.

 

그래도 갤럭시 노트10의 덱스 모드를 이용해 게임을 하신다거나, 오피스(엑셀) 작업을 하시는 분들에겐, 꽤 실용적인 모드가 덱스 모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노트10의 배터리 공유 기능

무선 충전 공유하기

 

배터리 공유 기능을 스마트폰 <> 스마트폰 충전하는 방식으로 TV 광고를 하긴 했었는데, 제 생각엔 갤럭시 워치(갤럭시 버즈)와 같은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소형기기를 위한 기능으로 보고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에 배터리 공유하기

 

특히 갤럭시 워치를 사용하는 사람으로서 전용 충전기가 없는 곳에선 갤럭시 노트10 플러스를 이용해 충전을 해주고 있는데, 스마트폰 케이스 때문에 충전이 안 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배터리 공유는 이러한 경우에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여행 중에 특히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테레오 스피커의 탑재

이 기능은 S10부터 적용된 것으로 송수화 스피커로만 사용하던 상단 스피커를 >> 송수화 스피커 + 스테레오 스피커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 기능입니다.

 

 

상단 스피커
하단 스피커

 

상단 스피커는 전면 카메라 위쪽 작은 홈에 위치해 있고, 하단 스피커는 S펜 옆 6개의 홀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러한 위치는 유튜브와 같은 영상을 가로형태로 많이 보기 때문에 고려된 위치로 추정되며, 실제 영상을 볼 때 기존보다 굉장한 공간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6. 갤럭시 노트10의 카메라 간단 리뷰

 

노트10의 트리플 카메라와 줌인 마이크

 

  • 전면 10MP F2.2 싱글 카메라
  • 후면 일반 : 12MP F1.5 - F2.2 가변 조리게
  • 후면 망원 : 12MP F2.1
  • 후면 초광각 : 16MP F2.2

 

 

저는 사진 촬영을 잘 못하는 편이라 DSLR을 사용해 촬영하든, 갤럭시 노트10 플러스의 트리플 카메라를 통해 촬영하든 비슷하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빛이 많은 곳이기만 하다면, 저와 같이 사진을 잘 못찍는 사람에겐 DSLR보다 휴대성 + 성능 + 가격면에서 가장 이상적인 상태까지 왔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첫 번째 사진처럼 화각이 넓은 경우 끝 부분으로 갈수록 외곡이 너무 심하단게 단점이라면 단점일 것 같습니다.

 

 

 

야간 모드에서 촬영
일반 모드에서 촬영

 

노트10에선 야간모드라는 어두운 곳에서 촬영할 수 있는 특수 모드를 지원하는데, 스마트폰 카메라의 단점인 저조도(흐린 날씨 등..)에서 촬영된 결과물을 좀 더 밝게 촬영되도록해 완성도를 높여주는 기능입니다. 다만 일반 모드가 1초간 사물을 촬영한다면, 야간모드는 2~4초를 촬영하는 방식이라 흔들림에 취약하며, 오히려 흔들릴 경우 더 안 좋은 결과가 나올 수도 있으니 촬영된 결과물을 즉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제스쳐는 버튼을 누르면서 시작

 

동양상 촬영에선 S펜 블루투스와 제스처 기능을 이용해 조금 더 편하게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S펜 버튼 1회 누름 : 카메라 촬영

S펜 버튼 누름 + 시계방향 회전 : 카메라 줌인(연속)

S펜 버튼 누름 + 시계 반대 방향 회전 : 카메라 줌 아웃(연속)

S펜 버튼 누름 + 펜을 위로 올림 > 누르던 버튼 땜 : 카메라 모드 전환

 

 

제스쳐를 통해 카메라 줌인 시현

 

위 동작 외 여러 동작이 더 있는데 이러한 동작은 카메라 사용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기도 하고,   특히 셀카 많이 촬영하시는 분들이 제스쳐 기능에 익숙해지신다면 활용도가 매우 높기도 합니다.

 

 

 

 

노트10의 3D 스캐너와 AR 두들 기능

3D 스캐너 기능

 

3D 스캐너로 얻어진 GIF 결과물
사진 촬영시 스캔한 파일과 함께 촬영 가능

 

제 기억이 맞다면 3D 스캐너 기능도 노트10 부터 적용된 기능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작은 물체는 스캔할 수 없고, 어느 정도 크기와 부피가 있는 제품을 3D 스캐너 기능을 이용해 360도 스캔할 수 있습니다. 스캔된 이미지는 GIF 형태로도 저장되고, 동영상 촬영 시 스캔된 이미지를 함께 띄울 수도 있는데, 함께 띄울 경우 피사체가 움직일 때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재미있는 영상을 촬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스캔을 하기 어렵다는 점이고, 크기에 제약이 있따는 점입니다.

 

 

 

AR 두들 기능

 

갤럭시 노트10에 새롭게 추가된 AR 두들이란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동양상 촬영 시 여러 가지 펜을 이용해 그림을 그려줄 수 있는데, 이 그림은 3D 적인 공간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입체적인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거치 측정 기능

 

이 기능은 TOF 카메라가 탑재되기 시작한 갤럭시 S10부터 도입된 기능이며, 사물의 크기를 자동으로 측정하거나, 선을 그려 길이를 측정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물론 정확도 면에선 촬영되는 각도, 사물, 장소 환경에 따라 다르게 나올 수 있지만, 어느 정도 부피가 있는 크기는 cm단위로는 나름 쓸만하게 잡아주긴 합니다. 

 

하지만 참고용 이상으론 활용하기엔 부족한 기능인 것은 사실입니다.

 

2019/11/25 - 갤럭시S10 총정리!!

2019/08/18 - 노트10 케이스 추천, UAG 모나크

 

제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 하트 부탁드리고, 이번 포스팅도 짧게 작성하려 했었는데 생각보다 길게 작성된 것 같습니다. 그에 따라 체력소모도 꽤 있는 편이라 오류 사항에 대한 많은 검토를 하진 못했고, 오류 내용은 별도로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