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워치 액티브2 스펙, 기능, 디자인 요약정리

 

삼성에선 생각보다 빠르게 액티브1의 후속작인 갤럭시 워치 액티브2 모델을 출시했는데, 기어 S3 직후 출시가 주춤하던 삼성의 워치 시리즈가 최근 14개월 사이 3개의 모델을 출시(기어핏은 제외)했다는 것은 좀 과하게 빠른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의 출시 속도입니다. (출시 순서 : 갤럭시 워치 -> 갤럭시 액티브 1 -> 갤럭시 워치 액티브2)

 

특히 이번 갤럭시 워치 액티브2는 전작 대비 7~8개월 차로 출시되는 만큼 대폭적인 성능향상은 없었지만, 블루투스 버전이라던지, 전체적인 디자인, LTE 모델을 지원하는 등 소비자들이 원했던 소소한 기능들이 업그레이드되었다는게 특징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선 이 제품의 스펙은 어떠하고, 디자인과 주요 기능은 어떠한지에대해 다루어보도록 하겠으며, 스펙 부분은 전작과도 간략하게 비교해보는 시간을 갇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2

 

 

갤럭시 워치 액티브2 스펙

갤럭시 워치 액티브2 스펙 정보

 

전체적인 스펙은 위 갤럭시 워치 액티브2 스펙 표를 보시면 될 것 같고, 기존 액티브1 대비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도 한번 대략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고, 일반 갤럭시 워치 44mm(46mm) 제품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도 간략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갤럭시 워치 액티브2의 프로세서는 Exynos9110(GPU Mali-T720) 1.15 Ghz 제품을 탑재했고, 전작들도 동일한 프로세서를 탑재했기 때문에 두뇌의 발전은 없습니다.

  • 메모리는 BT 모델은 기존 모델들과 동일한 스펙이 제공되지만, LTE 모델의 경우 통신용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조금 더 높은 메모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1.5GB RAM 제품이 추가되었습니다.(물론 LTE 제품은 가격도 BT 모델보다 상승됩니다)

  • 블루투스 버전 5.0이 적용되면서 이전 모델 BT 버전 4.2 대비 향상되었는데, 5.0 버전이 저전력을 지원하고, 통신거리로 더 넓은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배터리 면에선 조금 더 효율적이라 판단됩니다.

  • 배터리 용량이 액티브1 40mm 제품의 230mAh보다 17mAh 늘어난 247mAh를 탑재하고 있고, 공간적 제약이 줄어든 44mm는 340mAh를 탑재하며 조금 더 용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제가 사용하는 갤럭시 워치 46mm가 476mAh탑제하고 있기 때문에, 44mm 모델에 340mAh가 적용된 것은 다소 아쉬운 용량인 것 같습니다

  • 이외에 갤럭시 워치 액티브 2에선 ECG센서가 추가되었다고 하는데 미 FDA에서 승인되지 않아 기능 자체는 구현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공식홈페이지엔 ECG 기능이 미 표기되어있고, 대리점의 안내책자엔 표기되어있는 것을 보면, 국내에선 ECG 센서 기능이 미 구현될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 심박센서용 포토다이오드가 8개로 증가되었습니다.

 

종합적으로 이야기해보면 블루투스 버전 5.0, LTE 모델 적용, 심박 포토센서 8개 반영, 배터리 소폭 증가가 가장 큰 변화점이라 할 수 있지만, 전작을 출시한 지 반년 조금 넘어서 신제품을 출시한 것은 기존 구매자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단 아쉬움은 남습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2 디자인

 

전면 디자인

 

전작 대비 갤럭시 워치 액티브2의 전면 디자인적인 면에선 큰 변화를 느끼진 못했지만, 스테인리스와 알루미늄 재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가장 큰 변화라고 생각됩니다.

 

 

 

후면 디자인

 

8개의 포토다이오드 탑재되었다고 하는데 후면 디자인을 보면 중앙에 1개의 원이 심박센서로 보여지고, 8개의 톱니바퀴 모형이 이번에 추가되었다는 8개의 포토다이오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측면 디자인

 

옆면은 버튼부가 튀어보이지 않도록 일체성 있는 깔끔한 디자인으로 제작됐었습니다.

 

 

 

스테인리스 골드, 블랙 디자인

 

진열대를 보니 갤럭시 워치 액티브2 스테인리스 골드와 블랙 디자인이 눈에 띄었는데, 각각의 색상에 맞는 스트렙(시계 줄)을 사용해서 그런지 디자인적으로 더욱 돋보였습니다.

 

 

 

여러가지 스트렙과 은색 디자인
왼쪽이 제가 사용중인 Watch 46mm 제품입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하는 갤럭시 워치 46mm 모델과 비교해놓은 진열대가 보이길래 한 장 촬영해봤습니다.

 

분명 제가 사용하는 제품이 배터리면에선 용량이 크기 때문에 조금 더 우수한 부분이 있긴 한데, 깔끔하게 정돈된 갤럭시 워치 액티브2가 디자인적인 면에선 제 스타일에 좀 더 잘 맞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최근 회전 배젤에 기스도 많이나고, 이물도 많이 끼고, 뻑뻑해져서 이런 생각을 좀 더 가지게되는 것 같습니다.

 

이건 좀 외적인 내용이긴 한데 만약 스마트워치 요금제 50~100% 할인되는 스마트폰 요금제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블루투스 버전보다 LTE 버전을 구매하시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블루투스기기를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배터리 부분에선 확실히 오래가서 좋지만, 가끔씩 LTE 기능이 목마를때가 꼭 생겼기기 때문인데요. 

 

 

물론 스마트폰 요금제에 스마트워치 요금 할인이 미적용된다면 블루투스 모델을 선택하는 것도 좋지만,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자신의 기준에 맞는 제품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2 주요 기능

 

자동으로 측정되는 모드들

 

제가 사용하는 제품도 달리기를 하거나, 자전거를 타고 있으면 자동으로 측정을 시작하는데, 갤럭시 워치 액티브2도 이러한 기능이 제공되고 있고, 수영을 포함한 7가지 종목을 자동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달리기를 예로 들면 측정할 땐 측정된 시간, 심박수도 기록되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운동하는 맛도 느낄 수 있습니다.

 

꼭 자동으로 측정하지 않더라도 스쿼트같은 앉았다 일어났다를 반복하는 운동은, 측정 모드를 실행하면 높이차를 측정해 숫자를 카운트해주기도 하기 때문에 운동 좋아하신다면 굉장히 유용한 제품입니다.

 

 

수면 측정 모드

 

수면 측정 기능은 이전 모델부터 있던 기능들이고, 이번 갤럭시 워치 액티브2에서도 동일한 기능이 반영되었습니다. 초기 수면측정 기능은 측정값 오류가 굉장히 많았었는데 최근엔 어느 정도 정확성 있게 측정을 해주고 있고, REM 수면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조금 더 디테일한 측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수면습관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참고할만한 자료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이 기능을 전적으로 믿으시면 안되고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셔야 됩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