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DamonPs2란

DamonPS2는 안드로이드용 플레이스테이션2 에뮬레이터이며, 중국 홍콩에서 개발되었습니다. 작년에 등록되었고, 중간에 삭제됐다가 다시 등록됐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당시 PC용 PCSX2팀(PS2 에뮬레이터) 과의 코드 도용 관련 문제로 마찰이 많았던 에뮬레이터이지만, 최근엔 좀 문제가 잠잠해지고 업데이트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는 에뮬레이터입니다. 
 

■ DamonPS2 을 다운로드하자

유료 / 무료 버전이 존재하는데, 두 버전의 차이점은 광고, 렌더링 해상도, 화면 회전, 일부의 패드 및 트윅 옵션의 차이가 있는데요. 무료 버전에서도 렌더링을 X2까지는 설정 가능하니, 아직 구매 계획이 없으시다면 무료 버전을 먼저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 DamonPS2를 실행하기 위한 사전 준비 작업

먼저 인터넷을 통해 바이오스 파일과 롬 파일을 다운받으셔야 되는데요. 해당 파일의 언급은 규정상 불가능 함으로, 구글링을 통해 찾으시길 바랍니다. 
 
다운받으신 BIOS 파일을 DamonPs2를 실행하신 후 선택해주시면 되고, 계략(어플의 한글 오기) 탭에선 롬 파일 경로를 지정해주시면 기본 설정은 완료됩니다. 그리고 시스템 메뉴로 가시면 4메뉴가 존재하는데, 제도 법, 오디오, 통제 수단, 체계 이란 메뉴가 있는데요.
 
제도법에선 화면 비율, 렌더링 해상도, FPS 등 화면에 관련된 설정이 존재합니다.
오디오에선 사운드 싱크와 묵음 처리 옵션이 존재하는데, 묵음 처리를 해도 성능의 큰 향상을 보진 못했습니다.
통제 수단은 패드와 진동 관련 옵션입니다
체계는 BIOS 건너뛰기, 속도를 중시할 것인지, 게임 안정성을 추구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TWEEK 항목이 있습니다.
 
 

 

■ DAMONPS2은 플레이할 수준의 에뮬인가?

제 기종은 노트8 64G (CPU : exynos 8895, GPU : ARM Mali-G71) 모델을 사용 중입니다. 말리 GPU는 스냅드래곤의 Adreno에 비해 성능이 부족한 것도 문제이지만, 최적화 문제에서도 걸림돌인 경우가 존재하는데요. DamonPS2의 경우 스냅드래곤에 비해 Exynos의 FPS가 현저히 떨어지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라 판단됩니다.
 
실제 게임 플레이를 해보면 EXYNOS는 FPS가 낮게 나오는 편이고, 최적화 상태에 따라 게임 플레이가 불가능한 수준도 존재하는데요. 그나마 파이널판타지X의 경우 느리긴 해도, 게임 튜너, Tweak 수정을 하면, 플레이 못할 수준은 아니 정도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갤럭시 노트8 Exynos 모델 기준으로. 게임 튜너 설정과 DamonPS2의 시스템 성능 Tweak, 렌더링과 사운드를 OFF로 변경해 성능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 게임 튜너 HW -4, 사운드 ON, 렌더링 X4 (게임 튜너를 이용한, 최저 성능 모드) - FPS 24.7 

 

 

 게임 튜너 HW +4, 사운드 ON, 렌더링 X4 (게임 튜너를 이용한, 최고 성능 모드) - FPS 35.9
 

 

 게임 튜너 HW +4, 사운드 OFF, 렌더링 X1(게임 튜너를 이용한, 최고 성능 모드) - FPS 39
 

 

 DamonPS2의 Tweak 안전 우선과 성능 우선간의 FPS 차이 - FPS 20.4 ~ 44.6
 

 

게임 튜너의 HW를 최대치로 올리고, Tweak을 가장 빠름으로 설정했을 때 가장 좋은 성능을 보였지만, 렌더링 배율, 사운드 설정, 게임 튜너 해상도 및 텍스처의 변경으론 체감 차이를 경함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니 갤럭시 유저는 게임 튜너의 HW 설정을 최대, Tweak은 오류가 없는 범위에서 설정하시면 될 것 같고,  특히 Weak은 잘못 선택시 게임 도중 멈추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하셔야됩니다. 그리고 당연한 내용이지만 게임 튜너 설정을 변경하면 배터리 소모가 높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좀 의외인 것은 에뮬레이터 자체의 게임 렌더링 비율 조절을 진행하면 해상도 차이가 확실히 드러나는 것에 비해 체감 속도차이는 많지 않다는 것인데요. 이 것은 다음에 버전이 나오면 새로운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5가지 PS2 게임을 실행해 본 결과

 

 에뮬레이터 버전 변경 및 안드로이드 OS 변경 후 프레임 상승이있었는데, 이 것에 대한 포스팅은 가장 하단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게임 종류 및 기기 기종에 따라 프레임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서 보시면 좋겠습니다. 

 

① 파이널 판타지X 초반 부 플레이를 진행할 시 게임 튜너와 트윅을 손보면 게임 가능한 수준의 FPS를 보여주긴 하지만, 아직 정상적인 플레이를 할 수준은 아닌 것 같습니다.
② 발키리 프로파일2의 FPS도 낮고, 플레이도 중도에 멈춰버립니다.

 

 

③ 테일즈 오브 데스티니2 는 FPS는 아주 낮지도 않고, 게임상의 속도도 못할 정도로 느리진 않습니다. 단지 특정 메뉴들을 들어가면, 화면이 깨지는 버그가 존재합니다.
 
 

 

④ 데빌 메이 크라이3는 실행 자체가 되질 않습니다

⑤ 킹덤 하츠2는 FPS가 너무 낮아, 플레이 자체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유튜브를 보면 exynos 모델도 킹덤 하츠1은 순조롭게 플레이되는 영상을 봤었는데요. 아쉽게도 전 킹덤하츠2 만 보유하고 있어서, 테스트해보진 못했습니다.

 

관련글 : 다몬PS2 무료 vs 프로 버전 차이점(V2.0)

추천글 : Android용 DC 에뮬 셋팅방법과 리뷰

추천글 : 노트8 덱스 케이블 후기(안드로이드용 PC 모드)

 

아무래도 해외에선 스냅드래곤을 많이 사용하는 편이니, exynos CPU의 최적화엔 좀 더 소홀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용 PS2 에뮬 중에선, 현존하는 최강 최적화 상태는 맞고, 19년 로드맵에 Vulkan(불칸) API 지원도 계획하고 있으니 향후 기대할만한 에뮬임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