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통신 3사에선 5G 기술을 도입하며 5G 요금제까지 출시하는 단계까지 오게 됐습니다. 물론 LTE 도입 시기도 그랬었지만 수도권을 시작으로 점차 망 확대를 진행하는데, 5G도 이와 비슷한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되고 그 시기는 1~2년 정도 걸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어쨌든 새로운 변화가 생긴만큼, 이번 포스팅에선 새롭게 출시된 SKT, KT, U+ 5G 요금제에 대해, 데이터 제공량은 어느정도이고, 혜택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T 요금제 통합관련도 별도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SK, KT, U+ 5G 요금제 비교

 

 

 

▶ SK 5G 요금제 알아보기

 

SKT

 

슬림, 5GX 스탠다드, 5GX 프라임, 5GX 플래티넘이라는 4가지 5G 요금제를 출시했고, 슬림 ~ 프라임까지는 2만 원 차이가, 프라임 ~ 플래티넘은 3만원 차이가 나도록 구성됐습니다. 물론 타 통신사도 비슷한 형태로 구성돼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저렴한 슬림은 8G의 기본 데이터가 제공되는데, 150G의 스탠다드 데이터량 대비 10배 정도 제공량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실 이 차이라면 슬림을 사용하는 것보다 동일 금액의 LTE를 사용하거나, 스탠다드를 사용하는 게 현명할 것입니다.

 

기본 데이터 소진 후 속도 제한 후 무제한으로 사용 가능하며, 스마트워치, 태블릿, PC 등에 공유 가능한 공유/테더링 데이터는 요금제별 지정된 량만큼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LTE 시절은 mVoIP(모바일 인터넷 전화) 사용량에 많은 편차를 두었던 반면, 5G 요금제부턴 큰 제약 없이 사용 가능한 수준이 됐고, 잘 생각해보면 무제한 통화 시대에 mVoip 제한은 바람직하지 못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SKT 요금제별 상이한 혜택

 

SKT 5G 플래티넘과 프라임 요금제는 데이터 사용량 및 T멤버십 등급, FLO 앤 데이터, POOQ 앤 데이터에 대해서도 차등 적용되었지만, SKT VIP 멤버십을 기본 제공하기에 멤버십 혜택은 동일하게 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SKT VIP 멤버십은 활용도가 높은 편이기도 합니다.

 

또한 워치/태블릿에 요금제 가입 시 비용 지원 항목이 있으며, T가족 모아도 프라임은 30G, 플래티넘은 50G 범위 내에서 데이터 공유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T가족 모아란 T플랜에서 사용 가능한 가족 간 데이터 공유 혜택과 동일합니다.

 

 

 

사실 저도 SKT를 오래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SKT 요금제가 다른 통신사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비용 정책을 택하고 있는데, 이 상황을 만회하기 위해 VR팩 및 기간 한정 프로모션 등을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시적인 혜택이란 건 변함없는 사실이고 통신 3사 중 가장 비싸단 것도 변함없긴 합니다. 물론 장기고객 혜택은 굉장히 좋다고 생각됩니다.

 

 

▶ KT 5G 요금제 알아보기

 

이번엔 KT 요금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T 요금

 

 

타 통신사와 비슷하게 슬림, 베이직, 스페셜, 프리미엄으로 구성되어 있고, 가장 저렴한 슬림 요금제는 SKT 슬림 처럼 터무니없이 낮은 기본 데이터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베이직, 스페셜, 프리미엄은 데이터 무제한이 반영돼 SK, U+와 차별화를 두고 있지만, 네트워크 과부하 유발 시 이용 제한/차단될 수 있다고 하니 이 점만 고려하시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제시된 예시는 CCTV로 사용하거나, 일일 사용 트래픽이 너무 높은 경우가 해당된다고 합니다.)

 

테더링 가능한 용량은 SKT보다 조금 더 효율적으로 제공되며 슬림 요금제도 테더링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8G로 테더링을 사용하는 것은 사실상 매우 비효율적이라 활용도는 매우 낮습니다.

 

 

 

KT는 슬림형을 제외한 베이직, 스페셜, 프리미엄 5G 요금제에 데이터 로밍을 지원을 요금제별 속도제한을 둔 무제한이란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100 kbps는 SNS나 카톡을 할 수 있는 수준, 3 Mbps는 유튜브를 표준 영상으로 시청할 수 있는 수준이라 하니 참고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또한 베이직엔 VIP를 스페셜, 프리미엄엔 VVIP 멤버십 등급을 부여하고 있으며, 스마트기기에 대한 요금 지원도 스페셜과 프리미엄에서 지원되고 있습니다. 특히 갤럭시 워치와 같은 스마트기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는 만큼, 이런 혜택은 꼭 필요한 혜택이라 볼 수 있습니다.

 

 

▶ U+ 5G 요금제 알아보기

 

U+도 다른 통신사와 동일한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U+

 

통신 3사 중 가장 저렴한 5G 요금제를 채택하고 있지만 적은 비용만큼 데이터 제공량도 다소 낮은 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월정액 비용을 심리적 마지노선인 10만원을 넘지 않도록 구성한 것은 괜찮은 선택이라 판단됩니다.

 

 

 

U+ 프리미엄 요금제라는 이름 대비 다소 부족한 혜택이라 판단할 수 있겠지만, 타 통신사 대비 2만원 정도 저렴하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납득할만한 수준이라 개인적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라이트를 제외한 스탠다드, 스페셜, 프리미엄에 동일한 VIP+ 멤버십의 제공은 괜찮은 선택이라 할 수 있지만, 그 외 혜택은 다소 빈약한감이 존재하는 것은 감출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U+ 또한 5G 전용 앱 서비스, 제휴 게임 이용 혜택 등 많은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니 5G 요금제 선택 전 프로모션의 확은 필수입니다. (프로모션 혜택은 언제든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다루진 않았습니다)

 

추천글 : 노트10 5G 스펙, 출고가, 가격 자세히 알아보기

추천글 : 통신 3사, 유선 인터넷 최저 보장 속도가 있다는 걸 아시나요?

 

통신 3사의 가장 저렴한 55,000원 요금제는 억지로 만들어진 느낌이 강한데, 소비자를 조금이라도 고려했더라면 기본 데이터 제공량을 최소한 지금의 2배 ~ 3배 정도는 했어야하지 않을까란 아쉬움이 많이남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