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 활용능력 필기시험을 5~6년 전쯤에 봤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 당시 필기 기출문제집으로 많이 사용했던 프로그램이 아직도 존재하는 것을 보고 사실 좀 놀랐습니다.

그리고 시나공 공식 홈페이지에서 4~5년 전의 기출 문제집 및 해설과 컴퓨터 활용능력 필기 요약본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저는 시나공에서 제공하는 자료 중에선 컴퓨터 활용능력 필기 요약집을 유용하게 사용했었습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필기 기출문제를 풀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한데, 시나공 컴퓨터 활용능력 문제집을 구입해 공부하거나, CBT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PC와 모바일로 공부하는 방법들이 있을 텐데요. 

물론 책을 이용해 공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수도 있겠지만, 저처럼 직장생활을 하고 있거나, 일정한 장소에서 책을 이용해 공부를 하기 어려운 경우는 무료로 제공되는 CBT 프로그램을 이용해 모바일과 PC를 통해 학습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컴활 필기 기출문제 CBT 프로그램은 기출문제와 해설까지 무료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퀄리티를 떠나 컴활 필기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번 포스팅에선 컴퓨터 활용능력 필기 기출문제 학습을 위한 CBT 프로그램과 컴활 필기 요약집 다운로드하는 법을 다루겠습니다.

다운로드 방법과 링크는 마지막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컴퓨터 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를 CBT로 풀어보자


▼ CBT PC 버전과 어플 버전, 그리고 3가지 시험모드의 공통 사항

컴활 필기 기출문제 CBT 과목 선택하기


모바일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CBT 어플을 실행하시면 한 문제씩 풀기, OMR 방식, 문제와 답 해설이란 3가지 메뉴가 보이실 텐데요. 공통적으로 과목 선택은 컴퓨터 활용능력을 선택해줍니다.

컴활 2급 필기 기출문제 CBT 과목 선택하기


그리고 과목의 급수는 컴퓨터 활용능력 1급, 컴퓨터 활용능력 2급 중 하나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한 문제씩 풀기

컴활 필기 문제 풀기


해설을 보면서 풀 것인지, 해설 없이 풀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문제를 풀고자 하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고, 한 회차에 대한 기출문제인지, 지정 범위 내의 여러 회차 기출문제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컴활 1급 필기 기출문제 풀기


이 기능은 이름 그대로 컴퓨터 활용능력 필기 기출문제를 1 문제씩 풀어나가는 방식을 사용하는데요.

컴활 2급 필기 기출문제 풀기


한 문제 풀고, 다음 화면에서 계속 진행 버튼을 누르고, 두 번째 문제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과거엔 "계속 진행" 이란 내용 없이 연속 적으로 진행됐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최근에 계속 진행 버튼이 추가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사실 이 부분은 수익을 위해 추가한 것으로 보이긴 하지만, 서버 등 기본적인 운영에 대한 해결이 필요할 테니 어떻게 생각하면 당연할 것일 수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문제 풀기가 완료되면 오답과 오답 문제에 대한 해설이 제공됩니다.


▼ OMR 방식

컴활 필기 기출문제 OMR 방식으로 풀기


한 문제씩 풀기에 비해 OMR은 중간 흐름을 끊는 내용 없이 진행 가능한데요. 단지 모바일 전용 버전이 지원되지 않아 PC용 웹사이트로 접속해 문제를 풀어야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PC에서는 불편함이 없지만, 모바일에선 다소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컴활 필기 기출문제 OMR 방식 확대해서 풀기


그래도 모바일에서도 화면 확대를 하면 가독성도 올라가고, 마킹 기능도 문제없이 지원되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큰 무리는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컴활 필기 기출문제 OMR 가로 모드로 풀기


또한 가로 화면 보는 것도 나름 괜찮았기 때문에, 편하신 방법으로 기출문제를 푸시면 될 것 같은데요. 가로 모드로 하시는 경우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하단에 화살표가 나오지 않아 시야 확보도 좀 더 유리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컴활 필기 기출문제 OMR 방식 최종 결과


모든 필기 기출문제의 정답 선택이 완료됐다면, 우측 하단의 채점 하기 버튼을 클릭해 채점 결과와 합격, 불합격 판정 상태, 기출문제를 푸는데 경과된 시간, 틀린 문제에 대한 해설을 연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단지 뒤로 가기 기능이 없어서 PC 버전의 경우 다음 문제를 진행하시려면 웹사이트에 다시 접속해야 되는데, 이 부분은 개선이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문제와 답 해설

컴활 필기 기출문제 문제와 답 해설


크게 2가지 방식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첫 번째는 한 문제씩 풀기와 동일한 방식인데요. 차이점은 계속 진행이란 항목 없이 연속적인 진행이 가능하고, 문제 밑에 파란색으로 문제 해설이 나오고, 문제 감추기 기능이 존재해 "정답 보기'를 누르기 전엔 답을 안볼 수 있는 기능도 진원합니다.

두 번째는 전체 문제를 모바일 웹페이지 보듯 보는 방법이고, 첫 번째 방법과 나머지 부분은 동일합니다.



컴활 필기 기출문제 프로그램 CBT 다운로드하기


컴활 CBT 프로그램 다운로드

모바일에선 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하신 후 CBT를 검색하시면 다운로드 가능하고, 홈페이지 주소 바로가기는 별도로 달아두도록 하겠습니다.

CBT 공식 홈페이지


컴퓨터 활용능력 1급, 컴퓨터 활용능력 2급 필기 요약집 다운로드하기


컴활 1급 필기 요약집


▼ 시나공 컴활 필기 요약집 공식 홈페이지 접속 방법

컴퓨터 활용능력 필기 요약집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다음에서 시나공을 검색하신 후 "자료실"의 "학습자료"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검색창에 컴퓨터 활용능력을 검색하시면 "기출문제집 컴퓨터 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집 컴퓨터 활용능력 2급 필기" 항목이 나올 텐데요. 

자신이 치르고자하는 시험의 핵심 요약집을 받으시면 되는데, PDF 파일로 구성되어 있으니 PDF 리더를 설치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Adobe PDF Reader는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공식 홈페이지 주소 바로 가기


전자 문제집 PC 버전은 다음에 접속하신 후 전자 문제집 CBT를 검색하시면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시나공에선 오래전부터 컴퓨터 활용능력 필기 요약집을 제공하고 있었는데, 과거 대비 바뀐 내용은 많지 않은 것 같지만 현재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컴퓨터 활용능력 필기 준비는 처음부터 다른 책보다 요약집을 보면서 공부한다면 오히려 좋지 않은 영향이 있을 수도 있으니, 저처럼 책을 통해 어느 정도 학습을 해두고, 기출문제도 어느 정도 풀어, 기본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올리신 후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마지막까지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