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엑셀 함수를 응용한 납품 수량 관리 시트를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제가 생산관리 업무를 직접적으로 진행하고 있지는 않아 실무와 다소 상이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최대한 실무에 활용 가능하도록 작성하려 노력했으니, 이런 종류의 문서를 만들고자 하셨던 분이시라면 연습 및 참고용으로 활용하셔도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엑셀 교육, 납품 수량 관리 시트 만들기#1 (시트 기능 설명)



그리고 엑셀을 처음으로 접하시는 분들보단, 그래도 함수를 몇 번은 사용해보신 분들을 위해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엑셀 함수를 접했던 기간에 따라 느끼시는 난이도가 다를 것이라 생각되긴 하는데, 어느 정도 이해가 되시는 분들은 연습한다라는 생각으로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엑셀 교육, 납품 수량 관리 시트 만들기 전 준비단계


큰 틀에서 어떤 형식으로 구분 지었고, 어떤 내용들이 기재되는지 요약 설명을 드린 후 함수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교육, 납품 수량 관리 시트 설명클릭시 확대 가능(해당 포스팅 모든 사진)



▼ 일단 시간 개념을 과거부터 현재(계획 대비 실적)와 미래(예상 납품 실적)로 구분 지었습니다. 

① 계획 대비 실적 항목은 오늘까지의 고객사 요청 수량 대비, 생산처 실제 생산 수량을 계산해, 고객 요청 수량 대비 실제로 부족한지 많이 남는지를 판달할 수 있는 기준 자료입니다.

 

실제 생산 수량 기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생산처 계획 수량(가상의 생산 수량)은 계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② 예상 납품 실적 항목은 다음날(미래) 이후의 고객사 요청 수량 대비, 생산처 계획 수량을 계산해, 다음날(미래)부터 납품 가능한 수량이 부족한지, 충분한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계산된 항목입니다.



▼ 위 항목에서 사람이 입력하는 부분은 크게 6가지로 구분됩니다


① 고객사 요청의 이월 재고은, 전 달에 납품하지 못한 수량을 기입해, 이번 달 고객사 요청 수량에 합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그리고 이월 재고를 작성할 땐 수량이 부족하거나, 재고가 남거나의 한 가지 조건만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고객사 요청 이월과 생산처 출하 이월 재고는 함께 작성하지 않습니다.

 

② 생산처 출하의 이월 재고은, 전 달에 출하하고 남아 있는 실제 수량을 기입해, 이번 달 생산처 출하 수량에 합산하기 위해 기입합니다.

 

③ 월간 고객사 요청 수량은, 일 자별 고객이 납품 받기를 원하는 수량을 기입합니다.

 

④ 생선처 계획 수량은, 일 자별 몇 개를 생산할 것인지를 수량으로 기입합니다.

 

⑤ 생산처 출하 수량은, 실제 생산해서 납품한 수량을 기입하는 항목이기 때문에, 다음날(미래) 이후로는 값을 기입하지 않습니다.

 

혹시라도 값을 입력했더라도 계산에 포함되지 않도록 조치는 해두었지만, 시간이 지난 후 보다 보면 헷갈려서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⑥ 일자를 기입하는데, 상단의 01, 02 ~~~ 형식으로 작성된 것이 일자입니다. 그런데 보이는 것은 셀 서식을 사용해 01로 표시한 것이고, 실제 값은 ex ) 2019/03/01 형식으로 기입되어 있기 때문에, 월 단위가 변경될 경우 필히 일자도 업데이트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계산할 때 이상한 결과를 표시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 위 항목에서 조건부 서식 및 함수를 이용해 자동으로 기입되는 항목입니다

① 중앙 상단의 붉은색 칸의 10으로 기입된 항목의 실제 셀 값은 2019/03/10이고, 조건부 서식의 투데이 함수를 이용해 오늘 일자에 셀 서식(붉은색 바탕)을 지정하도록 했기 때문에 표시된 것입니다.

 

② 계획 대비 실적 항목은, 위에서 잠시 언급 드렸듯, 고객 요구 수량 대비, 실제 납품된 수량을 계산 후 재고의 부족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③ 예상 납품 실적 항목, 또한 위에서 잠시 언급 드렸듯, 미래에 고객사 요청 수량을 대응하기 위해 가상으로 생산처 생산 계획 대비 재고 부족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위 항목은 첫 번째 설명드렸던 재고 수량의 우측에 가려져있던 내용인데요. 이번달 내용이 아닌 다음 달 내용에 대해 기입하는 항목이고, 이 부분도 간략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번 달 항목은 위에서 설명드렸으니 제외하고, 다음 달 항목에 대해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① 월 생산 CAPA를 기입하는데, 이 항목을 사용하는 이유는 3개월 정도의 장기 계획을 세우기 위한 기준 자료로 사용됩니다. 

 

② M+1 항목은 다음 달 5일 정도의 계획을 미리 작성함으로써, 이달 말 일자에 다음 달 수량을 가늠할 수 있는 기준 자료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보기 불편하시다면 숨겨놓아도 무방한 항목입니다.

 

③ M+1 ~ M+3항목은 3개월간의 장기 고객 수량을 접수 후 그에 대한 장기 생산 계획을 작성합니다.

 

이는 월간 생산 CAPA가 부족할 경우 별도의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대응하기 위함입니다. ((31일 자 실적 + 월간 생산 CAPA) - 고객사 요청 예상 수량) 형식으로 계산되도록 했습니다. 

 

① 합계 항목은 1일 ~ 31일까지의 같은 줄 합계를 계산하는데, 다음 달 01 ~ 05일까지의 값은 위에서도 말씀드렸듯 뷰어의 용도가 더 높기 때문에 합산하지 않습니다.

 

② 장기 예상 납품 실적은 3개월간의 월 생산 CAPA 대비 고객 요구 수량을 계산해, 부족한 경우 붉은색 글씨로, 충분할 경우 검은색으로 표시합니다

교육을 진행하기 위한 엑셀 시트 기능에 대해 설명 드렸고, 시트에 대한 설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엑셀 강좌, 납품 수량 관리 시트 만들기 2번째 포스팅

  

 

 


다음 포스팅에선 IF, INDIRECT, OR, SUM, MATCH 함수 등을 사용해, 납품 수량 관리 시트를 실제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