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트북이나 컴퓨터의 속도를 빠르게 향상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결국 비용이 발생하는 하드웨어적인 업그레이드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조금 오래된 PC나 중, 저가형 노트북은 적은 비용과 몇몇 설정 변경만으로도 꾀 속도 차이를 느낄 수 있긴 하지만, 주목적이 아닌 서브용 컴퓨터의 경우 추가 비용까지 들이긴 아까운 게 사실입니다. (물론 메인PC라면 교환을 고려해봐야겠죠)

 

비록 속도 향상폭이 비용을 지불하는 것보단 낮긴 하겠지만, 몇몇 설정 변경과 프로그램 사용으로 컴퓨터 속도를 소폭 향상 방법이 있어 이번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드리려 하는데요. 많은 내용을 다루다 보니 세세한 포스팅보단 조금 포괄적인 내용으로 작성했으니 읽으실 때 참고 부탁드리며, 자세한 개별 포스팅은 추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효과를 볼 수 있는 예상 사양

 

CPU : 데스크톱은 I3 이하, 노트북은 I5 이하

운영체제 : 윈도우7 혹은 윈도우10

램 : 2G ~ 8G

저장장치 : HDD 

 

★ 내용 설명을 위한 참고용 사양입니다

★ 제가 소개해드리는 방법은 제가 오래전부터 꾸준하게 사용하던 방법들이지만, PC 환경과 프로그램 설치상태처럼 여러 요인에 의해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 약간이긴 하지만 시스템 부분을 변경하는 것이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적용하시려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신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너무 구형 PC는 성능을 끌어올리는데 한계를 느낄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차라리 LG울트라PC 라던지, 가성비 좋은 레노버 노트북, 최신 삼성 갤럭시북과 같은 노트북을 알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사실 내가 여러 방법을 사용해 최적화를 시킬지, 아니면 마음편히 신규 제품을 선택 할지를 결정할 수 있는 기준이 되기 때문인지요

 

 

 

 

 

 

슈퍼 패치와 윈도우서치를 종료하자

 

윈도우 최적화 프로그램 중 윈도우 서치와 슈퍼 패치라는 2가지 항목을 종료하는 것만으로도, 위에 제시된 환경에선 약간의 속도 향상을 느낄 수 있는데요. 

 

▼ 윈도 서치에 대한 간략한 설명

 

윈도우서치를 간략히 설명드리면 윈도우 검색 기능을 위한 색인작업을 하는 기능으로, 검색 속도 향상을 위한 주기적인 파일리스트 업데이트 및 아웃룩 관련 색인(?) 내용을 저장 관리기 때문에 컴퓨터 속도를 소폭 하락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윈도우 자체 검색 기능을 자주 사용하지 않고, 아웃룩도 사용하지 않는다면 해당 기능을 종료해 하드디스크의 읽기 횟수를 줄여 컴퓨터 체감 속도를 소폭 향상할 수 있는데요.

 

주의하셔야 될 사항은 아웃룩을 사용하신다면 아웃룩 검색 기능이 동작되지 않으니 종료하시면 안 되며, 일부 검색과 관련된 기능이(인터넷 검색은 아닙니다) 비정상적인 동작을 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 윈도 서치 사용중지 방법

 

 

윈도 서치의 종료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윈도우 검색에서 SERVICES.MSC를 검색해 실행하시면 많은 서비스 메뉴들이 보이는데, 이 중 WINDOWSSEARCH라는 항목을 찾으신 후 시작 유형을 "실행 안함"으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윈도우 재부팅 전 서비스를 종료하고 싶으시다면, 중지(T) 버튼을 눌러 강제 중지를 시킬 수도 있습니다.

 

 

▼ 슈퍼 패치에 대한 간략할 설명

 

슈퍼 패치는 윈도우XP 시절 프리패치라고 불렸으며, 윈도우7로 넘어오며 학습 기능이 강화된 슈퍼패치라는 이름으로 변경 후 아직까지도 지원되고 있는 속도 최적화 툴 중 하나입니다.

 

작동 원리를 간략히 설명드리면 슈퍼 패치는 시간대별 사용빈도가 높은 프로그램을 학습하고, 이를 이름, 일자, 사용빈도 수등의 학습된 기준에 따라, 메모리에 미리 상주시켜 HDD(하드디스크)로부터의 액세스(읽기)를 최소화하도록 도와주는데요. 사용빈도에 따라 페이징 파일로 옮길 것인지 슈퍼 패치에서 직접 관리할 것인지를 판단하고 관리도 한다고 합니다.

 

 

▼ 슈퍼 패치가 독이 될 수 있는 이유

 

일반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메모리에 실행된 프로그램 내용이 추가되고, 메모리에 상주된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메모리 내용을 삭제하는 작업을 반복할 것입니다.

 

이때 메모리 부족 현상이 발생되면 슈퍼 패치에 의해 미리 메모리에 저장된 내용 또한 삭제될 것이고, 다시 메모리 여유가 생기면 지웠던 내용을 다시 기록하는 작업을 반복하게 될 것인데요. 이런 지웠다 썼다를 반복하는 과정이 일부 PC 환경에선 속도 하락이 발생될 수 있는 요인이란 것입니다.

 

그리고 시스템 메모리가 여유롭지 않은 상황에 평소 실행하는 프로그램 수가 불규칙적으로 많다면, 이는 슈퍼 패치가 사용 빈도수 최적화 작업이 어렵도록 만들 수 있는데요. 이런 상황의 반복 또한 속도 하락을 발생시킬 수 있는 요인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 슈퍼 패치의 활성화가 좋을까 비활성화가 좋을까?

 

사용된 실제 메모리 내역을 보여주기 위한 예시 사진

 

사실 이 부분은 아직도 논란이 되는 부분이긴 하지만, 적어도 저는 저사양 컴퓨터에서 슈퍼 패치를 종료해 소폭의 성능 향상을 본 적이 있기 때문에 메모리가 부족한 상황이라면 슈퍼 패치를 종료하는 것이 좋다고 저는 판단하고 있는데요.

 

당시 제 컴퓨터 실제 메모리 점유율 상태는 위 사진과는 다르게 항시 70~80%대를 유지하는 상황이었고, 적어도 이런 환경에선 소폭의 효과가 있을 것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메모리가 부족한 상황인 것이지요)

 

그리고 SSD를 사용 중이시라면, 최신 SSD에선 대부분 최적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자동으로 슈퍼패치 종료가 진행되지만, 자동으로 실행 중지가 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슈퍼 패치는 수동으로 종료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사실 슈퍼 패치는 파일 접근 속도가 느린 것을 커버하는 역할이 큰데, SSD는 접근 속도가 매우 빨라 슈퍼패치 자체가 무의미한 기능이기 때문에 없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 슈퍼 패치 사용 중지 방법

 

 

슈퍼 패치의 종료 방법은 매우 간단하며, 위에서 언급드렸던 SERVICES.MSC를 실행하신 후 SUPERFATCH라는 항목을 찾아 실행 종료만 해주시면 됩니다.

 

삼성전자 노트북 4종 추천 받아 보시겠어요?

 

 

RAM이 여유로우면 램디스크를 활용하자

 

램디스크에 대한 포스팅은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은 일단 제외시켰고, 램디스크를 왜 사용하면 좋고, 어디에 사용할 수 있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니 편안한 마음으로 읽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램디스크란

 

HDD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CD와 비슷한 원판을 회전시킨 후 헤더라는 것을 이용해 데이터를 기록하는데, 원판이 회전할 때 헤더가 물리적으로 움직이면서 기록하는 구조라 이동시간에 의한 지연 시간이 많이 발생되는 구조적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문제는 작은 파일을 많이 다운로드하는 웹서핑에서의 극심한 딜레이 현상을 유발할 수도 있는 것이지요.

 

그에 비해 램은 저장 속도와 지연시간이 HDD에 비해 비교가 안될 정도라 빠르지만, 휘발성 메모리이기 때문에 전원 공급이 중단(컴퓨터 종료) 시 기록된 데이터가 지워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런 특징을 이용해 메모리(RAM)의 일부 용량을 HDD( ex : E 드라이브)인 것처럼 가상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램디스크인데요. 생성된 램디스크엔(가상 HDD) 다운로드와 읽기가 많아 속도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인터넷 임시파일과 윈도우 임시파일의 저장 경로로 지정해 웹서핑 속도를 대폭 개선해 줄 수 있습니다.

 

 

▼ 램디스크 사용 시 주의 사항

 

하지만 이런 램디스크엔 리스크가 따르게 되는데요. 임시파일 경로를 수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문제로 임시파일 경로가 변경되면서 극심한 속도 변화를 겪거나, 컴퓨터의 이상 증상을 겪으실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임시파일 경로를 재지정하는 것으로 문제는 해결되지만, 컴퓨터에 능숙하지 않으시다면 램디스크의 사용은 신중히 결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 램디스크의 활용 방법과 HDD가 2개 있을 때 활용 방법

위에서도 말씀드렸든 램디스크는 RAM의 일부 메모리를 하드디스크처럼 만들어 사용하는 방식이고, 그만큼 메모리의 사용량도 램디스크를 생성하는 만큼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최적의 환경은 8GB 메모리는 있어야 적합한 환경이라 생각되지만, 4GB를 사용하신다면 200~300M 정도를 램디스크로 할당하신 후 인터넷 임시파일의 다운로드 경로로 지정하는 것만으로도 속도 향상을 경험하실 수 있긴 합니다.

 

하지만 슈퍼 패치와 비슷한 내용이긴 한데, 내장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면서 4GB의 메모리를 사용하는 경우 램디스크 200 ~ 300MB만 디스크로 만들더라도 램 부족 현상으로 역효과가 날 수도 있으니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앞전에도 말씀 드렸듯이 너무 구형의 경우 궁극적으론 PC 교환을 선택하시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금액이 부담이라도 다나와에서 라이젠PC 조립PC를 맞출 수도 있고, 레노버와 같은 가성비 노트북도 많기 때문에, 사실 몇 년 전보다 선택폭이 훨씬 넓어졌다 생각하거든요.

 

 

▼ 램디스크의 주요 활용 방법

 

그러면 제가 자주 사용했던 램디스크 활용 방법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넥 익스플로러 임시 인터넷 파일 경로 변경하는 방법
크롬 임시 폴더 변경 방법

 

①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크롬의 임시저장 파일의 저장 위치를 램디스크로 설정하게 되면 인터넷 검색 시, 자동으로 저장되는 이미지 파일을 램디스크(서브 HDD)에 저장시켜 컴퓨터 환경에 따라 웹서핑 속도를 대폭 향상 시킬 수도 있습니다.

 

특히 램디스크는 저장 지연시간(액세스 타임)이 짧기 때문에, 웹서핑처럼 용량이 적고, 많은 파일을 다운로드 or 읽기를 반복하는 환경에서 진가를 발휘할 수 있는데, 인터넷 임시파일만 사용할 시 설정만 잘하면 200MB 정도의 램디스크만 사용하더라도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환경 변수, 시스템 변수 수정 방법

 

② 시스템 속성의 환경 변수인 TEMP 저장 경로를 램디스크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윈도우 임시파일의 속도 부하를 줄일 수 있긴 하지만, 시스템 임시파일 경로를 변경하는 것에 비해 속도 향상폭이 크지는 않아 사용에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임시파일 사용할 때보다 용량도 조금 더 필요로 하고, 위험성 또한 인터넷 임시파일보다 좀 더 높으니 사용에 주의하셔야 됩니다. (시스템이 다운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 가상 메모리 변경 방법

 

③ 가상 메모리를 램디스크에 할당해 속도를 향상시킬 수도 있는데요. 일부 프로그램들은 가상 메모리를 필수 설정으로 지정해뒀기 때문에, 가뜩이나 HDD 부하로 속도 저하가 심한데 HDD에 저장된 가상 메모리까지 사용하게 되면 컴퓨터 속도 저하는 당연한 결과일 것인데요.

 

이를 극복하고자 HDD 대신 램디스크에 가상 메모리를 설정하는데, 만약 램이 부족하신데 HDD를 서브로 하나 더 장착하고 계신다면, 서브 HDD로 가상 메모리를 설정하셔도 소폭의 속도 향상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램디스크에 가상 메모리를 이용하는 경우 램은 8GB 이상을 권장합니다)

 

갤럭시북 플렉스 I7 모델 실 성능을 알아볼까요?

1세대 삼성 오디세이Z 발열 및 성능이 궁금하시죠?

인텔 9세대 데스크톱 I7-9700의 CPU, 내장그래픽 성능 벤치마크

 

 

컴퓨터 시각효과 조절로 속도 향상 시키기

 

시각효과라 하면 반투명 효과, 애니메이션 효과, 미리 보기 효과 등이 존재하는데, 시각적인 효과를 종료함으로써 성능을 소폭 향상할 수 있지만, 시각적인 효과를 포기하기 때문에 밋밋한 화면을 사용해야 된다는 단점은 피해 갈 수 없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윈도우 시각효과 설정 방법

 

시각효과 해제 방법은 키보드의 윈도우 + Pause Break 키를 동시에 눌러 시스템 창을 출력시킨 후 고급 시스템 설정으로 이동해, 고급 탭의 성능(시각 효과, 프로세서 일정, 메모리 사용 및 가상 메모리)의 설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시각효과 창이 표시되면, 원하시는 효과를 체크를 통해 활성화 or 비활성화시키시면 됩니다.

 

 

물론 하나씩 어떤 기능인지 확인하면서 해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속도 향상만을 위해 모든 옵션을 종료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최대 성능 발휘를 위해 모든 체크를 해제하시는 경우라면, 아래 2가지 기능까지 종료할지 말지에 대해 고민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① 아이콘 대신 미리 보기 기능을 해제하면 사진 미리 보기 기능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미리 보기가 실행되지 않는다는 것은 많은 사진 파일을 썸네일이 아닌 파일 이름만 보고 찾아야 된다는 것과 같은 것이지요.

 

 

② 화면 글꼴의 가장자리 다듬기 기능을 종료하시면 폰트가 거칠어지고 가독성이 낮아집니다. 저처럼 폰트 가독성에 민감하시다면 이 옵션은 켜 두시는 게 좋습니다.

 

# 내용이 너무 많아서 디스크관련 내용과 추가 속도 향상 후기를 개별로 작성했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읽어주시면 감사드리고, 제 글이 다른분들께 꼭 도움이 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19/04/14 - CPU 성능 순위와 그래픽카드 순위 비교 사이트 3곳

19/06/22 - HDD, SSD, Nvme 속도 차이와 장단점 비교

19/06/23 - SSHD와 HDD 성능 차이점

19/05/15 - 노트북 속도 향상(성능 향상) 방법

18/12/16 - 조용한 마우스 추천, 로지텍 무선 마우스 M590 사용 후기

 

이번 포스팅에선 램디스크와 슈퍼 패치, 서치 인덱스, 시각효과 설정을 통한 컴퓨터 속도 향상 방법을 다루어보았는데요. 각각의 자세한 세팅과 설치 방법을 다루기보단 위 내용에 대해 전부 아실 수도, 혹은 일부 아시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 컴퓨터 성능 향상을 위한 방향을 잡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작성했습니다.

LIST

'컴퓨터 최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트북 속도 향상(성능 향상) 방법  (0) 2019.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