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전 전기요금 계산기는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익히 잘 알려진 한전 사이버점을 통한 방법이나 프로그램을 사용한 방법인데, 한전 파워플래너를 이용하면 소비전력과 전기요금 실시간 계산 조회가 가능합니다.

 

1. 한전 파워플래너 전기요금 실시간 조회 결과

일반 가정용 전기는 아파트라도 고압과 저압으로 구분됩니다. 두 체계를 구분해서 조회하는 곳도 있고, 실제 누진 요금 또한 다르지만, 파워플래너에선 이런 구분 없이 법인, 개인, 개인 아파트 형태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3가지 유형별 조회되는 결과도 다른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시간 사용량 조회(전자 계량기가 설치된 경우)를 제공하거나, 예쌍 사용량,과 예상 전기 요금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한전 전기요금 실시간 조회 바로가기 ▼

인터넷에서 확인하기

 

 

한전 파워플래너 전기요금 실시간 조회 결과
(출처 : 한전)

이외에도 시간대별, 일별, 월별, 연도별 전기 사용량과 요금을 확인할 수 있고, 최대 수요, 유/무효전력, 역률, CO2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지역이나 선택한 지역의 사용자 평균 사용값과 사용량, 납부 요금을 비교해볼 수도 있습니다만, 사실 이 기능은 큰 의미가 없으니, 우리는 일반적으로 활용될 월별이나 연도별 기록 정보만 확인해도 무방합니다.

 

한전 파워플래너 전기요금 실시간 조회 결과
(출처 : 한전)

 

 

2. 전기요금 조회 방법

  1. 고객번호 확인
  2. 전기요금 조회 사이트 접속
  3. 고객번호 서비스 가능여부 확인 후 사용등록
  4. 고객 유형 선택(개인, 아파트 세대, 법인 아파트)
  5. 아파트 주소 입력(주소, 동, 호수)
  6. 핸드폰 번호 인증 후 사용등록 조회

 

가장 먼저 고객번호를 알아야합니다. 의외로 고객번호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특히 아파트 사시는 분들은 관리사무소에 연락해보시거나 "고객번호 조회 사이트"를 통해 인터넷으로 인증 후 간편 조회하시면 됩니다.

 

고객번호를 확인했다면 전기요금을 순차적으로 조회합니다.

 

한전 전기요금 계산 실시간 조회 방법(프로그램, 소비전력, 한전 파워플래너 고객번호 확인)

 

1) 전기요금 조회 방법

고객번호 확인

위에서 설명드렸던 방법으로 조회하시면되고, 개인 사용자는 한전 파워플래너 사이트에서 고객번호 찾기가 가능합니다. 단 임대인과 임차인의 경우가 다른데, 임차인의 경우 주소만 조회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2. 전기요금 조회 방법

 

전기요금 조회 사이트 접속

대표적으로 아시는 곳이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KEPCO)이실텐데, 한전 파워플래너도 같은 곳의 서비 사이트로 등록된 곳이라 비슷한 정보를 재공합니다. 다만 좀 더 세밀한 정보를 재공하는데, 의외로 모르시는 분들이 많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조회는 해드폰 번호 인증 후 가능한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고, 실시간 요금 조회를 위해선 한전 파워플래너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주셔야 합니다. 

 

전기요금 조회 바로가기

 

 

전기요금 조회 사이트 접속

 

 

고객번호 서비스 가능여부 확인 후 사용등록

조회한 고객번호가 실시간 서비스 가능한지 확인 후 가능하다면 사용 등록을 진행합니다. 

 

고객 유형 선택(개인, 아파트 세대, 법인 아파트)

개인은 단독세대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 고객 중 아파트 세대별 조회는 전자식 계량기가 설치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조회할 수 있고, 법인고객 고압 아파트는 고객번호와 전력량계번호(계량기 번호)를 확인 가능한 경우에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고객 유형 선택(개인, 아파트 세대, 법인 아파트)

 

참고로 고압 아파트 중 세대별이 아닌 중앙 계량기(한전에선 아파트에 1개의 전력선이 들어감)을 사용하는 경우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파트 주소 입력(주소, 동, 호수)

개인 아파트 고객은 아파트 주소와 동 호수, 핸드폰 번호 인증을 통해 조회할 수 있고, 단독 주택은 계량기 번호와 고객번호를 알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번호 인증 후 사용등록 조회

아파트의 경우 핸드폰 번호 인증 후 조회할 수 있으니 인증을 진행합니다. 만약 인증이 안되는 경우 법인 고객으로 진행해보시고, 그래도 안되는 경우 조회 불가한 단지일 수 있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