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최근 떠오르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저출산으로 학생은 줄어들고 일할 사람도 줄어들지만, 상대적으로 노인층이 많아지기 때문인데,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국비지원 신청 방법과 지원 대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신청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국가에서 지정한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총 240시간의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교육비용은 약 60만 원 정도이지만, 국가에서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비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 카드를 발급받으면 국비지원을 받아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개인 부담금은 약 20만원 내외입니다.'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려면 📌직업훈련 포털인 HRD-Net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 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하기 ▼
단, 모든 요양보호사 교육원이 다 국비 지원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원이 되는 곳을 찾으셔야 합니다. 'HRD-Net을 통해서 국비 지원이 되는 교육원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 공부하는 중 기출문제 필요성을 느끼셨나요? 21년 ~ 22년(23년부턴 재공 안됨)까지 기출문제를 내려받으신 후 풀어보신다면 합격에 큰 도움이되실 겁니다.
▼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모아보기 ▼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조건과 가족요양 혜택이란?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시행에 따라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께 전문적인 간병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격증인데,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정부가 지정한 교육기관에서 총 240시간 이상의 표준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고 합니다.
단,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와 같은 전문 자격증이 있다면 40~50시간 정도만 이수하면 시험을 칠 수 있다고하니 참고하시면 좋겠고,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라 가족요양급여를 신청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고하니 취득해두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족요양급여는 가족 중에서 요양등급을 받은 몸이 불편한 분을 '자격증 취득한 가족이 직접 돌봐주면' 국가에서 급여가 나오는 제도인데, 가족관계의 범위는 배우자, 직계가족, 형제자매, 배우자의 직계혈족, 형제자매에 국한된다고 합니다. 언제나 기준은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상세한 사항은 국민 건강보험 공단을 통해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요양보호사 가족요양 혜택 확인하기 ▼
📢 시험 일정과 비용, 자격증 취득 조건 내용까지 궁금하시다면 추가 내용을 확인해보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