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RANSPOSE 함수를 이용한 엑셀 행열 바꾸기

엑셀에서 행열 바꾸기를 할 때 가장 쉬운 방법은 선택하여 붙여 넣기 --> 행/열 바꿈을 이용하는 방법인데, 이 방법을 사용하면 TRANSPOSE 함수와 다르게 1회성 행열 바꾸기를 진행하게 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선택하여 붙여넣기보다 TRANSPOSE가 더 좋을 수도 있으니, 아래 포스팅을 통해 이 함수로 어떻게 행열 바꾸기를 하는지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행열 바꾸기(TRANSPOSE 함수)

 

1. TRANSPOSE 함수 사용방법(행열 바꾸기)

  • 기본 형식 : { =TRANSPOSE(행열 바꾸기 대상영역) }
  • 함수 기능 : 선택된 행열 바꾸기 대상영역의 행열 값을 바꿔주는 엑셀 함수

 

엑셀 함수 TRANSPOSE는 대상의 행열을 바꾸는 묶음 단위 계산이 발생되기 때문에, 작성된 함수를 배열 수식 단위로 묶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배열 수식은 예로 일반적인 조건에 SUM(A1:A3 * B1:B3)란 함수를 사용하면 SUM함수에서 계산할 수 없는 값이라 오류가 발생되지만, 배열 수식을 사용하면 첫 번째 그룹(A1:A3), 두 번째 그룹(B1:B3)으로 인식해 ={SUM(A1 * B1, A2 * B2, A3 * B3)}와 같이 묶음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TRANPOSE 함수도 배열수식이 기본 단위로 사용되는 것을 보면 그룹 묶기를 통한 행열 값 바꾸기가 되는 것으로 추측되며, 배열 수식까지 다루게 되면 내용이 길어지니 배열 수식은 다음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TRANSPOSE 함수로 행열 바꾸기 예제

바뀐 행열 값을 표시할 영역을 선택 >> Transpose로 바꾸기할 영역 기입

 

TRANSPOSE로 행열을 바꾸기 위해선 바꾸기 대상이 아닌, 바뀐 값이 표시될 영역을 드래그(위 사진의 회색 영역)로 선택해야 됩니다. 이때 위 예제 기준 7(행) x 2(열)이었다면 >> 2(행) x 7(열)을 선택해주면 되지만, 이 범위를 넘어가더라도 오류 값만 표시될 뿐 입력돼있는 값 연산엔 문제가 발생되진 않습니다.

 

그리고 영역 선택을 선택했다면 --> =Transpose(행열 바꾸기 대상 범위)를 지정한 후 Ctrl + Shift + Enter를 눌러 함수를 입력합니다. 이렇게 함수를 입력하면 배열수식"{ } 묶음 단위"가 포함된 "{=Transpose(C2:D8)}" 이란 수식으로 셀 값이 지정되며, 이 값은 바뀐 값이 표시될 영역 전체에 그룹처럼 적용되게 됩니다.

 

  • 주의! Ctrl + Shift + Enter로 입력하지 않는 경우 정상적인 값이 표시 안됩니다

 

 

행열 바꾸기 값 보다 바뀐 값 영역이 넓으면 #N/A 오류가 표시된다

 

위에서 바뀐 값이 표시될 영역(위 사진의 회색 범위)가 넘어가더라도 문제 없다고 말씀드렸는데, 문제는 없지만 위와 같이 #N/A 오류 값이 표시돼 보기에 굉장히 안 좋고, 의미 없는 셀 공간도 많이 차지해 비효율 적인 구조가 됩니다. 게다가 조금 복잡한 문서를 만들땐 수정하기도 굉장히 애매하단 단점도 존재합니다.

 

 

 

#N/A가 나오더라도 배열수식이라 영역 수정 불가

 

바뀐 값이 표시될 영역이 이미 배열수식으로 묶여있는 상태라, #N/A 영역을 삭제 시도 시 오류창이 표시되며 행열 삭제가 불가능하단 단점이 있습니다.

 

 

 

이럴땐 행열 바꾸기 영역을 새롭기 선택하거나, 바뀐 값 표시 영역 + TRANPOSE를 새롭게 입력 필요
행열 바꾸기 영역이 있더라도 내용이 없으면 0으로 표시됨

 

이럴 경우 TRANSPOSE 함수의 행열 바꾸기할 범위를 더 넓게 지정해 "빈 값은 0"으로 표시되도록 하거나, 바뀐 값 범위 표시 영역(위 회색 영역)을 새롭게 지정하는 방식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제약조건 때문에 정형화된 엑셀 문서 양식엔 TRANSPOSE로 행열을 바꾸는 것이 조금 더 효율적이라 생각되고, 단발성 작업인 경우 선택하여 붙여 넣기 -> 행열 바꾸기를 이용하는 게 효율적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행단위 >> 열단위 변경 가능

그리고 TRANSPOSE 행열 바꾸기는 우측으로 이어지는 행단위 -> 열 단위로 변경하는 것도 문제없이 가능하며, 이 또한  Ctrl + Shift + Enter(배열 수식)을 눌러 입력해야 된 다는 점만 주의하면 큰 문제없이 사용 가능한 엑셀 함수입니다.

LIST

'엑셀 기초 > 찾기 , 참조 엑셀 함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MATCH 함수 사용법  (0) 2019.12.30
엑셀 INDEX 함수 정리  (0) 2019.12.29
엑셀 CHOOSE 함수 사용법  (0) 2019.07.12
엑셀 함수 Hlookup 사용법  (0) 2019.07.10
엑셀 Vlookup 함수 사용법  (0) 2019.0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