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굉장히 오래전부터 존재하던 웹사이트입니다. 굉장히 많은 자격증의 필기 기출문제를 지원하는 곳인데, 아직도 운영을 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엔 전자문제집 CBT란 프로그램(웹사이트)과 어플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CBT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자격증 항목들

전자문제집 CBT에서 지원하는 대표적인 자격증은 사회복지사, 컴퓨터 활용능력, 네트워크 관리사, 공인 중개사 자격증이 있고, 수능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굉장히 많은 자격증의 필기 기출문제를 지원하며, 해설집까지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활용능력의 경우 최신 기출문제까지 지원하고 있지만, 수능을 포함한 일부 자격증에 대해선, CBT 웹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 베이스에 한해 재공되고 있습니다. (수능을 보니 2016년도 자료까지가 존재합니다)

 

전자문제집 CBT의 PC 버전을 사용해보자

다운로드는 네이버 검색에서 전자문제집CBT로 검색해 접속하신 후 "전자 문제집 CBT 자동 접속기" 항목을 다운받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된 파일을 실행시키면 서버 선택화면이 나오는데, 2가지 서버 중 아무 서버나 선택하시면 됩니다. 오늘 접속해보니 2서버는 접속이 안되더라고요.

 

 

 

실행된 웹사이트엔 한 문제씩 풀기, OMR 방식(상설 검증), 문제와 답(해설)이란 3가지 메뉴가 존재하는데, 이중 OMR 방식이 시험장의 시험지와 OMR 카드 형태로 재공되고있어 가장 시험장 시험과 유사한 느낌입니다. 그리고 문제 풀 때도 OMR이 훨씬 더 실감 납니다.

 

기출문제를 푸는 방법은 3가지 메뉴 중 원하시는 항목의 문제 풀기 항목을 선택하신 후 원하는 자격증의 기출문제와 연도를 지정하신 후 시작하시면 됩니다. 시험을 완료하면 결과와 답, 해설을 보실 수 있는데, 해설의 경우 작성되어 있는 항목도 있지만, 미작성된 항목도 있으니 이 점을 참고해서 보시면 됩니다.

 

아래 화면의 3가지 메뉴중에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래 항목이 OMR방식을 이용한 방식입니다

 

  

안드로이드 CBT 어플을 사용해보자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전자 문제집 CBT를 검색하신 후 설치하시면, PC버전과는 다르게 한문제와 OMR만 지원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 문제의 경우 PC 버전보다 보기가 편하지만, OMR의 경우 PC 버전만 지원하기 때문에, 문제 풀기를 해도 웹브라우저가 열리면서 PC버전이 실행되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다만 가로모드가 지원되고, OMR 클릭도 가능하니, PC버전을 사용하시기 어려우신 분들은 이 방법을 이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어플은 사용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사진은 제외했습니다)

 

 

제가 컴퓨터활용능력1급(컵활1급) 필기시험을 볼 때, CBT 프로그램으로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사실 해설 부분에선 문제집 대비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실제 시험장 느낌으로 문제를 풀어볼 수도 있고, 데이터베이스도 2000년도 초반 자료까지 있는 항목도 있고, 가장 중요한 것은 무료로 재공되고 있으니, 많은 분들이 자격증 시험 볼 때 이 프로그램으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