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관리하기

 

시작프로그램은 이름 그대로 윈도우10 바탕화면 표시되면서 함께 시작될 프로그램을 지칭하는데요. 어떻게 보면 함께 살아가는 가족이지만, 다른 시점에서 보면 좀비와 같은 기능도 있으니...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관리는 꼭 필요한 항목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함께 시작된다는 것은부팅 과정에 좀 더 많은 프로그램을 실행한단 의미가 되고, 이를 통해 부팅 자체가 느려질 수도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 항시 켜져있는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최상위 컴퓨터야 큰 문제가되진 않겠지만, 성능이 좋지 못하다면 굉장히 시스템적인 자원 낭비가되겠죠.

이를 바로잡기 위해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관리가 꼭 필요한 이유기도 합니다.

 

 

 

 

윈도우10으로 넘어 오면서 시작프로그램 관리하는 방법이 많이 편해졌습니다. 아무래도 여러 기술들이 발전되다보니 이러한 편의 기능 설정 또한 업그레이드된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관리 방법은 2가지있고, 매우 간단하게 사용가능하니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엔 레지스트리를 건들였지만 이젠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1.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관리 - 설정 메뉴편

 

윈도우10 설정 메뉴를 통해 시작프로그램 관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시작프로그램을 활성화 시키신 후 톱니바퀴 모형의 설정 메뉴로 이동합니다.

 

 

 

 

windows 설정 메뉴 중 앱(설치 제거, 기본값, 옵션 기능) 항목을 선택합니다

 

 

 

 

좌측 메뉴 중 시작 프로그램 항목을 선택하시면 꽤 많은 어플 리스트가 나올텐데요.

 

 

 

 

이 항목들 중 끔으로 설정하는 것은 로그인할 때 앱이 실행되지 않도록 할 수 있으며, 켬으로 하면 반대로 실행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켬이 실행시키는 것이라 보시면 되고, 필요 없는 항목을 끔으로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은행에 접속할 때 설치되는 기본 프로그램들...그러니깐 Ahnlab safe와 같은 프로그램은 끔으로 설정해놓았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관리시 주의 사항

 

환경적인 요인을 고려할 필요가 있는데요. 만약 회사 사무용 컴퓨터라면 회사에서 사용 시 꼭 필요한 프로그램은 실행되도록 설정하시는게 좋으며, 그래픽 및 시스템 기본 동작에 관련된 프로그램도 동작되도록 설정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실행 시 오류가 발생하거나, 실행 프로그램을 못찾아 해매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관리 - 작업관리자편

 

사람에 따라선 이 방법이 더 보기 편할 수도 있고 불편할 수도 있는 작업관리자 메뉴를 통한 방법도 있습니다.

 

 

 

일단 작업관리자는 키보드 Ctrl + Shift + ESC눌러 바로 실행시키거나, Ctrl + Alt + Del을 눌러 작업관리자를 선택해 실행시킬 수 있는데요. 좌측 상단 메뉴는 대부분 7가지가 있으실텐데, 이 중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탭으로 이동합니다.

 

저는 삼성전자 갤럭시북 플렉스 모델에 꼭 필요한 프로그램과, 스팀, 방화벽, 코타나, 카카오톡이 활성화 되어있는데요. 수가 워낙 적어 특별에 불편함이 없지만 앱이 많다면 "상태" 탭을 한번 터치에 정렬을 해주시면 사용중인 항목만 골라낼때 매우 편합니다.

 

 

 

제 경우엔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중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 코나타 등을 종료하면 되겠군요. 종료는 마우스 커서를 원하는 항목에 가저가신 후 마우스 우클릭 -> 사용안함을 선택함으로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듀얼모니터 설정 방법

구글 크롬 원격데스크톱 사용방법

LIST